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이재준

역사칼럼니스트

윤대통령이 참석했다는 소위 '청담동 술자리 첼리스트 의혹'은 모두 거짓으로 밝혀졌다. 강남일대 술집에 출연하며 손님들의 노래 반주를 해 온 여성 첼리스트가 일탈 된 행동을 감추기 위해 남자 친구에게 거짓말을 한 것이 그만 온통 나라를 뒤집어 놓은 사건으로 비화 된 것이었다.

처음 이 녹음을 들었을 때 야당은 쾌재를 불렀을 것이다. '윤대통령, 한동훈 법무장관, 김앤장 변호사 30명이 참석, 첼로반주에 맞추 동백아가씨 등 유행가를 부르고 새벽 3시까지 광란의 파티....' 이들은 국정농단으로 치부하고 대대적인 윤대통령을 공격할 준비를 했던 것 같다. 만약 사실이었다면 국민적 비난을 받기에 충분한 사안이었다.

그러나 첼리스트의 고백은 소설과 같은 거짓말이었다. 남이 연주한 곡을 자신이 연주한 양 자신의 SNS에 동영상을 공개한 것부터가 진실성에 문제가 있는 여성이었다. 그동안 경찰 소환에 불응 해온 그녀가 경찰서를 찾아 진실을 밝힌 것이다.

언론계에서도 야당 대변인의 처신에 부정적인 견해다. 기본적인 팩트만 체크했어도 신빙성이 떨어지는 녹음 파일 인 것을 알 수 있었을 게다. 그러나 김 대변인은 국장감사장에서 서둘러 전 국민들에게 공개했다.

면책 특권을 믿고 나중에 허위라고 판명돼도 대통령과 한동훈법무에 치명타를 입히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했는지 모른다. 국회의원으로서 위상을 생각지 않은 처신이었다. 전, 현직 언론계 인사들의 얼굴에 먹칠한 것도 알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해당 유트뷰와 국회에서 방영한 야당 대변인은 과오를 범한 것을 알지 못하는 것 같다. '이런 일이 있으면 또 피하지 않겠다'는 식의 발언을 서슴지 않고 있다.

박지현 민주당 전직 비상대책위원장이 대변인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한 사람의 거짓말을 공당의 대변인이라는 사람이 어떤 확인 절차도 없이 폭로하고 세상을 시끄럽게 한 잘못은 매우 무겁다'며 '일부 유튜버들이 돈벌이를 위해 펼치는 마구잡이식 폭로를 대변인이 가져오면서 야당의 신뢰를 떨어뜨렸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지금 혼란에 빠져 있다. 이재명 대표는 대장동비리에다 모두 7가지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으며 가장 신임하고 있다는 측근 두 명이 구속되었다. 신문 방송들이 앞을 다투어 비리의 중심에 있는 대장동 관련자들의 폭로를 보도하고 있다.

검찰은 이대표의 계좌를 추적하고 있다. 대장동과 관련 측근들의 자금이 흘러갔는가를 알아보기 위함인 것 같다. 이 대표는 '유검무죄, 무검유죄다. 조작의 칼날을 아무리 휘둘러도 진실은 침몰하지 않음을 믿는다'고 반발하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대형악재가 민주당을 뒤흔들고 있다. 당 안팎에서는 이 대표가 이르면 연내 검찰 포토라인에 서는 것 아니냐는 얘기마저 나오고 있다. 민주당은 정치보복이라고 주장하지만 사법리스크에 대한 당내 내홍도 깊어지고 있다.

경선에서 지고 미국에 체류 중인 이낙연 전 총리의 귀국설도 나오고 있다. 이낙연계 의원들이 극구 부인하지만 당내에서는 이미 군불을 지피고 있다. 한국 현대정치사에 지금처럼 야당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로 위기를 겪고 있는 것은 처음이다.

2022년은 이제 12월에 접어든다. 민주노총 화물연대의 총파업에 국민적 우려가 깊어가고 있다. 경제는 어려운데 국가적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민주당은 당이 어려울수록 심기일전하여 국민들이 바라는 것에 주안을 두어야 한다. 국민들의 지탄을 받는 것은 과감히 버릴 때 신뢰를 받는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