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4.01.23 15:47:27
  • 최종수정2024.01.23 15:47:27

차영우

충북반도체산업육성협의회 부회장·청주대 교수

반도체는 '산업의 쌀'이라고 불린다. 우리 산업이 중공업 중심일 때 산업의 쌀은 '철강'이었다. '제철보국(製鐵報國·철을 만들어 나라에 보답한다)'이란 말이 있을 정도로 철은 우리 산업의 근간이었다. 이후 철강의 시대가 저물고 산업의 근간은 반도체로 옮겨 갔다. 반도체 산업 주도권에 따라 국가 헤게모니가 변화하는 등 반도체 산업의 파급력은 막강하다. 우리나라도 반도체를 국가첨단 기술로 규정하고 글로벌 패권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 1월 15일 정부가 발표한 세계 최대·최고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조성 방안도 그 일환이라 할 수 있다.

경기 남부 일대에 2047년까지 총 622조를 투자해 2천102만㎡의 세계 최대 규모, 세계 최고의 반도체 생산기지로 육성하겠다는 것이 골자인데 반도체 '클러스터 국가대항전'에서 승리하겠다는 의지가 엿보인다.

그러나 발표 직후 지방소멸 가속화 등 부정적 기사들이 쏟아졌고 경기지사마저 국민을 호도한다며 깎아내렸다. 사실 이번 정책은 지방시대를 실현하겠다는 정책기조와 정반대라고 할 수 있다. 정부는 2023년 지방시대를 위한 정책을 추진하겠다며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회를 설치했고 지방시대를 천명했다. 그러나 이번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는 수도권 '반도체 블랙홀' 가속화 및 수도권 쏠림 심화로 지역 소멸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많다.

반도체가 주력 산업인 충북도 타격이 크다. SK하이닉스와 네패스, DB하이텍을 비롯해 200여 개가 넘는 반도체 기업이 집적한 충북은 반도체 수출 비중이 25.5%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반도체 산업 요충지이자 중부권 핵심 거점이다. 충북도는 반도체 육성 중장기 플랜을 위한 반도체 육성 전략을 발표하고 4대 핵심 선도 분야를 선정해 집중 추진하는 등 도정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나 정부의 반도체 수도권 집중화 정책은 충북 반도체 산업 육성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

지방 홀대론을 차치하더라도 이번 정책은 비효율적이라는 지적이 많다.

우선 반도체 팹 운영에 필수적인 전력과 용수의 문제다. 정부는 LNG 발전소를 건립하고, 호남 재생에너지와 동해 원전을 끌어 전력수요를 충당하겠다고 밝혔는데 지역의 용수·전력 인프라를 연계해 클러스터를 분산 조성하면 송전선 등 인프라 조성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빠른 클러스터 조성이 가능하다. 일본은 훗카이도, 구마모토 등에 클러스터를 조성할 계획이며 미국은 전 국토의 클러스터화를 추진하는 등 세계적으로도 반도체 클러스터는 분산 추세다.

클러스터를 분산하면 한 곳에 집중된 클러스터와 비교하여 재난에도 쉽게 대응할 수 있다. 대형사고 발생 시 한 곳에 집중된 반도체 팹들은 전력, 용수 공급에 차질이 있을 수 밖에 없고 그 결과는 명약관화하다.

정부는 이번 정책으로 300만 명 이상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된다고 밝혔다. 이는 지역 인재를 수도권으로 몰리게 하며 지역 기업들은 우수인력을 수도권에 빼앗긴다. 인구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자체들도 생존을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고, 최근 지자체 중 출산률 1위를 기록한 충북도 역시 위기감을 느끼고 있다.

수도권이 아닌 지방에도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정책이 수반돼야 지역 소멸을 막을 수 있다. 정부는 이제라도 모두가 잘 살 수 있는 정책을 수립해 주길 바라는 지역의 목소리에 귀를 귀울여야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3 DIVA 콘서트' 김소현·홍지민·소냐 인터뷰

[충북일보] 이들은 이번 공연을 앞두고 "나이 차이가 크지 않아서 서로 친하다. 서로 무대에서 만난 지 오래됐는데 이번 콘서트 덕분에 만나니 반갑다"며 "셋이 모이면 생기는 에너지가 큰데 이를 온전히 관객들께 전해드리고 싶다"고 이번 공연에 대한 소감을 말했다. 홍지민은 "사실 리허설 등 무대 뒤 분위기가 굉장히 화기애애하다. 셋이 만나면 서로 칭찬하기 바쁘다"며 "긍정적인 분위기, 행복한 에너지는 전파된다고 생각한다. 서로 사이가 좋다 보니 무대에서도 합을 더 잘 맞출 수 있다"고 무대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이어 김소현은 최근 일본 공연, 새 뮤지컬 합류 등으로 바쁜 일정에 공연 준비까지 소화해내는 것이 힘들지 않냐는 질문에 "오랜만에 뮤지컬 무대에 선다. 맡은 배역이 위대한 인물이고 처음 도전하는 캐릭터라 연기를 하면서 배울 점이 많다"고 운을 뗐다. 이어 "하지만 공연 준비부터 실제 무대까지 모든 일이 정말 행복하고 즐겁다. 일 자체를 즐기니 힘든 것도 잊고 일정을 병행하고 있다"고 답하면서 "이번 공연에서 반가운 얼굴들을 만날 수 있어 더욱 기대된다. 공연을 보러오시는 모든 관객께도 지금의 행복을 가득 담아 힐링의 시간을 선사하겠다"고 말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