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3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1.10.11 14:25:20
  • 최종수정2021.10.11 14:25:20

이찬재

수필가·사회교육강사

어느 날 공자가 수레를 타고 길을 가는데 어떤 아이가 흙으로 성을 쌓고 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수레가 가까이 가도 아이는 비켜줄 생각을 하지 않았습니다.

"얘야. 수레가 지나갈 수 있도록 길을 비켜 주겠느냐?"

그런데도 아이는 쭈그리고 앉아 하던 놀이를 계속 했습니다. 그러고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수레가 지나가도록 성이 비켜야 합니까? 아니면 수레가 성을 비켜 지나가야 합니까?"

아이의 말에 공자는 똑똑한 녀석이라고 생각하며 수레를 돌려 지나가려 했습니다.

그러다가 아이에게 이름과 나이를 물어보았습니다. 그러자 이름은 황택이며 나이는 8살이라 했습니다.

이에 공자는 한 가지 물어 보아도 되겠느냐· 그러고는 바둑을 좋아하느냐고 물어보았습니다.

그러자 황택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군주가 바둑을 좋아하면 신하가 한가롭고, 선비가 바둑을 좋아하면 학문을 닦지 않고, 농사꾼이 바둑을 좋아하면 농사일을 못하니 먹을 것이 풍요(豊饒)롭지 못하게 되거늘 어찌 그런 바둑을 좋아 하겠습니까?"

아이의 대답에 놀란 공자는 한 가지 더 물어도 되겠냐고 하고는

"자식을 못 낳는 아비는 누구냐?" 라고 물었습니다. 그러자 아이는

"허수아비" 라고 대답했습니다.

그러면 "연기가 나지 않는 불은 무엇이냐?"

"반딧불이 입니다."

그러면 "고기가 없는 물은 무엇이냐?"

"눈물입니다",

아이의 거침없는 대답에 놀란 공자는 입을 다물지 못했습니다.

그 순간 아이가 벌떡 일어서며 "제가 한 말씀 여쭤도 되겠습니까?"하고 말했습니다.

공자가 그렇게 하라고 이르자 아이는 이렇게 물었습니다.

"아주 추운 겨울에 모든 나무의 잎들이 말라 버렸는데 어찌 소나무만 잎이 푸릅니까?"

공자는 잠시 생각하다가 "속이 꽉 차서 그럴 것이다." 하고 대답했습니다.

그러자 아이가 다시 물었습니다.

"그렇다면 속이 텅 빈 저 대나무는 어찌하여 겨울에도 푸릅니까?"

그러자 공자는 "그런 사소한 것 말고 큰 것을 물어 보아라"했습니다.

그러자 아이가 다시 물었습니다. "하늘에 별이 모두 몇 개 입니까?"

"그건 너무 크구나."

"그럼 땅 위의 사람은 모두 몇 명입니까?"

"그것도 너무 크구나."

"그럼 눈 위의 눈썹은 모두 몇 개입니까?"

아이의 질문에 공자는 아무런 대답을 하지 못했습니다.

공자는 아이가 참 똑똑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하여 아이를 가르쳐 제자로 삼고 싶다는 생각을 잠시 했습니다.

하지만 공자는 아이가 머리는 좋으나 덕(德)이 부족해 궁극에 이르지는 못할 것이라는 사실을 내다 봤습니다. 그리하여 부채로 얼굴을 가리고 다시 수레에 올라, 가던 길을 계속 갔습니다.

실제로 황택의 이름은 그 이후 어디에서도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의 천재성은 8살에서 끝이 나고 말았던 것입니다.

사람들은 머리로 세상을 산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머리가 세상에 미치는 영향보다 가슴이 미치는 영향이 휠 씬 큽니다. 그러므로 머리에 앞서 덕(德)을 쌓고 덕으로 세상을 살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오늘날 우리가 사는 세상이 온갖 거짓과 모순(矛盾)과 악(惡)으로 넘쳐나는 것은 지식이 모자라서가 아니라 덕이 모자라기 때문입니다.

나라의 미래주인인 아이들에게 가르쳐야 할 것은 천재교육이 아니라 "재주가 덕을 이겨서는 안 된다" 는 소박한 진리일 것입니다.

요즘 젊은 엄마들은 너 나 할 것 없이 자식을 천재(天才)로 키우려고 합니다. 하지만 세상에 나가 훌륭한 사람이 되는 것은 천재가 아니라 덕이 있는 사람입니다. 인간의 본성인 선(善)을 베풀 줄 아는 사람이 많을수록 단체나 국가의 미래가 밝아지고 번영할 것입니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