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2창수

Artist

초등학교가 국민학교라 불리던 시기, 학교 앞 누런 종이박스에 그득히 담긴 노란 병아리가 있었다. 예쁜 병아리는 가격도 그리 비싸지 않아서 코 묻은 돈을 가져와서도 쉽게 구입할 수 있었다. 그 덕에 부모님에게 허락받는 것도 생략하고, 일단 사서 집으로 가져다 놓으며 기르곤 했다. 지극히 개인 적인 생각이었는지는 모르겠지만 나와 함께 병아리를 샀던 친구들도 많았기 때문에 그들도 부모님에게 허락을 구하며 병아리를 샀던 것은 아니었을 것이다. 요즘처럼 통신이 발달되지 못해 병아리가 발견되어 혼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필요로 했다. 적어도 부모님께서 퇴근을 하려면 몇 시간을 혼자 집에서 보내야하니 말이다. 부모님 퇴근 후 혼나도 이미 사갔던 병아리를 반납하기는 어렵기에 약간의 꾸중만을 넘기면 귀여운 병아리와 시간을 오랫동안 보낼 수 있었다.

보통 병아리는 어미가 알을 품어 부화시킨다. 닭은 체온이 41℃정도 되기 때문에 몸으로 알을 품을 때의 온도는 38℃정도이다. 사람의 체온이 36.5℃이니 에디슨이 알을 품어서 병아리를 부화하려는 노력을 한 것은 그리 바보스러운 행동은 아니다. 다만 조금 더 열 받기위한 행동을 했더라면 가능했을지도 모를 일이다. 퍼포먼스 예술가 아브라함 푸앵슈발은 2017년 3월 29일 파리 '빨레 드 도쿄'에서 퍼포먼스를 했다. 유리벽으로 만들어진 좁은 공간에서 자신의 체온으로 계란 부화를 시도한 것이다. 실제로 3주 뒤 병아리가 부화되었다. 학교 앞에서 팔던 병아리와 다른 점은 직접 부화를 시켰다는 것에서 또 다른 신기한 자연을 마주한 일이다. 계란 후라이가 될 뻔 한 알을 일정한 온도로써 지속적인 관심을 주면 병아리로 변화된다는 것은 책에서 본 것처럼 무의미하고 무자극적으로 전해오는 것이 아니라 살아있는 것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관심을 일으킨다. 이렇듯 세상은 신비한 일이 도처에 있다. 다만 그것이 신기할 수 있는 일인지 자각하지 못하는 것일 뿐이다.

재래시장에 있는 수퍼마켓에 갔다. 대형 할인매장에서도 유정란을 구할 수는 있지만 대형할인마켓은 값싼 물건을 만들기 위해 유통 방법을 대량으로 한다. 그렇기에 신선한 원재료를 오랫동안 모아서 출하 하기위해 냉장시설에서 보관하여 출하시간을 맞춘다. 냉장고에 계란이 들어가면 유정란도 세포 분열이 쉽지 않다고 한다. 당연히 병아리가 되기 어렵게 된다. 그래서 선택한 것이 재래시장의 수퍼마켓이었고 그 가게에서 오늘 가져왔다는 메추리알과 유정란을 가지고 부화를 시도 했다. 2019년 4월 중순에 '베스킨라빈스 31'의 아이스박스에 조광기를 연결한 백열전구를 통해 병아리 부화기를 가동시켰다. 보기에는 조잡하기 이를 때 없지만 나름 훌륭한 부화기의 기능을 하였다. 그 결과로 아무도 기대하진 않았던 메추라기와 병아리가 각각 1마리씩 부화가 된 것이다.

아무것도 아니며, 단순히 나에게 주어지는 영양분이라 생각한 미물에도 생명이 있었다. 난 그 생명이 자신만을 위해 살 수도 있다는 것을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 오랫동안 동물은 사람의 영양분이라고 세뇌 받았는지는 모르겠지만 골고루 아끼지 말고 먹어야 되는 대상으로 생각한 계란도 생명이 탄생되는 것이라는 것을, 나는 지극히 자연적인 이치를 잊고 있었다는 것에서 충격을 받았다. 사람이 먹이 사슬의 최고위를 차지한다고 해서 모든 생명을 빼앗더라도 양심의 가책을 받지 말아야 할 것은 아니다. 계란의 부화는 이렇게 나를 일깨우는 생명의 존귀함을 알게 해주었다. 생명의 존귀함은 사람만이 아니라 개나 고양이와 같은 사람과 가까운 동물에게만 있는 것이 아니다. 머리가 나쁘다고 하는 닭과 같은 동물에도 혹은 그보다 못한 하등동물에게도 생명의 존귀함은 있다. 내가 살기위해 남을 죽여야 하는 처절한 행동도 정당성을 갖도록 명분을 세워야 하는 이유는 모든 살아있는 삶이 가져야 하는 멍에이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