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2창수

아티스트

용이 납치해간 아름다운 공주를 찾아서 세계 각국의 용맹한 기사들이 빛나는 갑옷을 입고 왕에게 말한다. '제가 바로 공주를 구출해 올 것입니다!' 왕은 전에도 공주를 구출해 올 것이라 믿고 기대하였지만, 그 기사는 늘 돌아오지 못했다. 시간이 점점 흐르자 공주에 대한 소식은 왕의 마음속 탄식으로 자리한다. '이제, 이 세상에 진정한 기사는 없단 말인가!' 이때 등장하는 우리의 주인공, 맑은 콧물이 흐르고 꾀죄죄하기엔 어디에 내놓아도 손색이 없는 행색이다. 입구에서부터 문지기에게 갖은 핍박을 받으며 우여곡절 끝에 등장한다. 왕의 기대는 이미 물 건너 간지도 오래지만 주인공은 나름 수완을 발휘하여 왕에게 흥정을 건다.

흔해 빠진 용과 공주 그리고 초라한 기사의 뻔한 스토리이다.

세상에 용은 없겠지만 만일 있다면 용이 인간을 볼 때 음식으로써 생각할 것인데 수일이나 수년간 공주를 잡아먹지 않고 가두어 두는 것도 이상한 일이다. 갇혀있던 공주는 무엇을 먹고 마셨는지 수수께끼이다. 살아있는 공주를 보면 용이 먹을 것을 가져다주었다고 밖에 생각되지 않는다. 우리는 이러한 말도 안 되는 이상한 이야기를 해석하거나 분석하면, 영혼이 없거나 정서가 메마른 사람으로 결정되곤 한다.

이것은 소설 같은 이야기니 그렇지만 현실에서도 동화 같은 사건이 존재했다. 그러한 상황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하면 다수의 생각과 다르다고 영혼이 없거나 정서상 문제가 있다는 사람으로 오해를 받기 쉽다. 세월호 사건, 노동인권을 바라보는, 미투 등과 같은 사회유행과 같은 현상을 바라보는 것에서도 이상한 점을 이야기하면 개인 성향을 좌나 우 극단적으로 기우려 단정하곤 하였다. 사람은 각각 자신이 살아온 시간을 통해 경험적가치관이 형성되고 남에게 큰 피해를 끼치지 않는다면 그 사람의 특성으로 생각하곤 한다. 그러므로 개개인의 가치관은 정해졌다기보다 경험과 상황으로 유연하게 움직이며 이해관계에 의해 좌나 우를 초월하여 움직인다. 때에 따라서는 누군가의 교육으로 바뀌거나 결정적인 사건을 통해 전혀 다른 모습으로 변화되기도 하는 유연한 것이다.

큰 사건에 대해 논의를 할 때면 갑의 횡포에 눌려온 을의 반란처럼 사회 다수의 이야기를 포장하고 있다. 다수의 힘이 민주주의 사회에서 힘없는 을의 모습은 절대 아니다. 을이라는 모습으로 포장된 또 다른 갑의 모습을 보여주는 모습이다. 나와 생각이 다르다고 다수의 논리로 밀어붙이는 것은 을의 모습을 하고 행동은 갑질하는 것이다. 다양한 의견을 하나로 불러 모으는 방법으로, 동일한 사건이나 공통된 관심을 통해 뜻을 하나로 모은다. 이것은 하나의 상황에 가두어 놓아서 다른 것을 개인적으로 인식 못하게 하려는 방법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2016년 새누리당 후보가 되면 박근혜 대통령과 함께 찍은 사진을 현수막에 걸어놓았다. 새누리당 뿐만이 아니라 낙선하여 타당 후보가 되었거나 무소속인데도 박 대통령과의 기념사진을 당당하게 현수막에 걸어두기까지 하였고 이를 두고 새누리당 후보가 된 사람들은 사진사용하지 말라며 항의까지 하는 상황도 있었다. 2018년은 문제인 대통령과 찍은 기념사진을 들고 대형 현수막으로 자신을 알리고 있는데 그들 스스로가 누군가를 등에 업지 않으면 아무것도 못한다는 유아적인 생각을 가진 후보들로 보인다. 그럼에도 그들이 그토록 유명인과의 관계를 중시하는 것은 투표권자의 의식 수준을 정확한 분석으로, 이것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런 코미디 같은 현실이 통하는 것은 용이 공주를 업어 키우며 기사가 올 때까지 기다린 것처럼 생각 없이 분석 없이 현상을 바라보기 때문이다. 그것이 모여 만들어진 환상은 개인 생각을 말하지 않고 다수의 의견을 따라갈 때 적극적으로 나타난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