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시민안전에 방점' 청주시 대대적인 조직개편 예고

초안 공개 후 직원 의견수렴 접수
재난안전실·재난대응과 신설'눈길'
경제·교통 분리돼 기능 강화 노려
공보관 등 부서명도 대거 교체 예정

  • 웹출고시간2024.03.14 18:02:52
  • 최종수정2024.03.14 18:02:52
[충북일보] 속보=시민안전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선 조직개편이 필요하다는 본보 지적과 관련해 청주시가 조직개편에 나선 가운데 조직개편 최종안 결정을 위한 밑그림이 제시됐다. <2023년 12월 27일 1면, 1월 4일 2면, 2월 6일 3면>

시는 재난안전실 신설을 주요 골자로 하는 '청주시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15일부터 20일까지 입법예고한다고 밝혔다.

시는 시민 의견 수렴을 거친 뒤 4월 청주시의회에 승인을 받아 최종안을 결정할 방침이다.

이 계획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4급 서기관을 부서장으로 하는 '재난안전실'의 신설이다.

기존에 시 기획행정실 산하에 있던 안전담당부서 '안전정책과'를 재난안전실 산하로 배속하고, 재난대응과를 신설하는 등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부서를 보강할 방침이다.

또 기존 하천과를 하천방재과로 명칭을 변경한 뒤 재난안전실로 배속한다는 구상이다.

재난대응과에는 상황관리팀이 1개 더 신설돼 시민들의 안전을 책임질 전망이다.

또 괄목할 만한 부분은 기존 경제교통국의 업무 분리다.

그동안에는 경제관련 부서와 교통부서가 한 테두리에 묶여 근무했다면 이제는 각각의 독립부서로 분리돼 더욱 전문화될 전망이다.

새로 분리되는 방향은 '경제투자국'과 '건설교통국'으로 정해졌다.

경제투자국에는 경제일자리과와 기업지원과, 미래산업과, 세정과, 정보통신과가 배정됐다.

건설교통국에는 균형건설과와 도시시설과, 교통정책과, 대중교통과가 묶였다.

'신성장전략국'은 사라지게 됐고 해당 부서에 소속돼 있던 신성장계획과, 신성장산업과, 기반성장과 등은 각각 도시계획과, 도시개발과, 도시재생과로 명칭변경 이후 지적정보과와 함께 도시국으로 재편됐다.

다른 부서들도 시민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명칭이 대거 바뀔 전망이다.

시의 홍보를 담당해 온 공보관실은 시대트렌드에 맞게 대변인실로 바뀌고 기획행정실은 기획조정실로 명칭 변경이 이뤄질 전망이다.

또 문화재과는 문화유산과로, 아동보육과는 아동복지과, 푸른도시사업본부 역시 공원산림본부로 이름이 바뀐다.

이밖에도 각 실·과별, 각 팀별로 맡은 업무가 재구성되고 명칭도 대대적으로 변할 것으로 보인다.

이 계획대로 조직개편이 이뤄진다면 시의 조직체계는 기존 7개 실·국, 5개 담당관, 38개 과, 10개 사업소에서 9개 실·국, 5개 담당관, 41개 과, 9개 사업소로 변경된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의 안전을 지키는데 더욱 행정력을 집중하기 위해 이번 조직개편을 추진하게 됐다"며 "알기 쉬운 부서 명칭 변경으로 시민들의 불편사항도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앞서 본보는 지난해 12월 청주에서 발생한 눈썰매장 붕괴사고를 계기로 시의 안전담당과 조직개편의 필요성을 두 차례에 걸쳐 강력하게 주문했다.

현재 시에서 운영중인 수많은 부서 중 안전을 담당하는 부서는 기획행정실 산하 안전정책과 단 1곳 뿐인 것도 지적했다.

이어 본보는 지난 2월 '"담당 부서 어디라고요?" 헷갈리는 부서명칭' 보도를 통해 시민들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시 소속 각 부서의 명칭 변경의 필요성을 제기하기도 했다. / 김정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新기업가 정신 확산… 미래 나아가는 기회의 창 열 것"

[충북일보] 차태환(61·㈜아이앤에스 대표이사) 25대 청주상공회의소 회장은 14일 "청주상공회의소가 기업의 손과 발이 되어 함께 뛰어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 드리겠다"고 약속했다. 차 회장은 이날 오전 청주시 청원구 율량동 그랜드플라자 청주호텔 직지홀에서 가진 취임식에서 "회장이라는 중책을 맡게 돼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지역경제와 회원사를 위해 봉사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로 여기고 최선을 다해 회장직을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차 회장은 더 큰 충북 경제 도약을 위한 노력을 다짐하며 "ESG경영 확산에 따라, 기업은 경제적 가치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창출이 점점더 중요해지고 있다"며 신(新)기업가 정신 확산을 제시했다. 차 회장은 "지금껏 기업의 역할로 인식되어 온 이윤과 일자리 창출, 세금 납부를 통한 국민경제 기여 등을 넘어 기후변화, 저출산·고령화, 디지털전환 등 새롭게 발생하는 사회문제에 더욱 관심을 기울이고 기업이 가진 혁신역량과 기술, 자본, 아이디어를 활용해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해법을 제시하고 실행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어 "기업을 둘러싼 다양한 구성원들과 호흡하면서 함께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