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제천화재참사 희생자, 같은 죽음 다른 대우

충북도와의 소송 패소, 유족들의 아픔은 현재 진행형
제5주기 추념식 갖고 참사 희생자 추모·애도

  • 웹출고시간2022.12.21 15:49:17
  • 최종수정2022.12.21 15:49:17

제천 화재참사 제5주기 추념식에서 유가족들이 위령비에 묵념하고 있다.

ⓒ 제천시
[충북일보] 제천시 하소동 화재 참사가 21일 5주기를 맞았으나 희생자 유족들은 여전히 5년 전 고통에서 살고 있다.

지난 2017년 12월 21일 오후 3시53분께 발생한 화재는 29명의 소중한 생명을 앗아가고 40명이 부상을 입었다.

참사 다음 날인 22일 문재인 대통령 현장 방문 당시 일부 유가족은 "세월호 이후 안전 시스템이 나아진 것이 없다"고 항변했다.

당시 야당 대표였던 홍준표 대구시장은 "세월호 참사를 이용해 정권을 잡은 세력들이 세월호보다 더 잘못 대응해 사상자를 키웠다"고 강력히 비판했다.

여기에 당시 여당 대표였던 추미애 의원도 "초기대응에 문제가 있었다"고 공감했다.

이에 따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제천화재관련평가소위원회를 구성하며 사고의 진실이 밝혀질 것으로 기대를 안겼으나 이후 국회가 각종 현안으로 이전투구를 벌이며 평가소위는 점차 존재감을 잃어갔다.

유가족들은 화재진압 당시 소방측이 골든타임을 놓쳐 피해가 커졌다며 소방관들에 대한 강력한 처벌과 합리적인 피해보상 등을 요구했다.

화재 발생 4시간 뒤에도 희생자와 가족의 전화 통화가 있었던 사실이 알려지면서 소방당국이 구조 골든타임을 놓친 의혹이 잇따라 제기됐다.

화재 희생자들은 화재 발생 후 사망 직전까지 1시간 넘게 가족들과 살려달라는 통화를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유족들이 관련자 책임을 묻기 위해 충북도를 상대로 손해배상을 청구했지만 1심에 이어 2심에서조차 받아들여지지 않으며 유족의 요구는 받아들여지지 않고 뭉개졌다.

현재 이 소송과는 별개로 충북도가 당초 약속한 유족에 대한 보상금 지원 문제가 논의되고 있으나 충북도의 미온적인 태도로 인해 지지부진을 면치 못하며 아직도 유족들의 아픔은 현재 진행형이다.

제천시 등에 따르면 참사 이후 현재까지 이뤄진 사망자 1인당 배상은 화재보험금 8천만~1억 원에 위로 성금 3천만 원으로 평균 1억2천만 원이다.

세월호 참사부터 10.29 이태원 참사까지 다수의 인명을 앗아간 재난이 발생했지만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참사는 자칫 정부(충북도)와 국민으로부터 잊혀가는 안타까운 상황이다.

제천 화재 참사가 발생한 건물은 현재 흔적도 없이 사라지고 그 자리에 문화시설이 들어섰다.

화재 현장 주변의 한 상가 대표는 "세월이 아무리 흘러도 당시 처참한 상황을 어찌 잊겠는가"라며 "직접적 피해가 없는 우리도 사고 충격으로 생긴 상처가 아물지 않았는데 유족들의 심정을 오죽할까"라며 비통해했다.

화재 참사로 가족을 잃은 유족 A씨는 "다른 참사와 달리 유독 제천 화재 참사에 대해서는 정부의 태도가 미온적이다 못해 '나 몰라라' 식으로 외면하고 있다"며 "유족들의 아픔을 제대로 헤아려 이제라도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오후 2시40분 하소동 생활체육공원에 설치된 위령비 앞에서 '제천 화재참사 5주기 위령제'가 열렸다.

제천화재참사유족회에서 주관한 이 위령제에는 유가족을 비롯해 김창규 제천시장과 주민 등 80여 명이 참석해 참사 희생자를 추모하고 애도했다.

제천 / 이형수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재황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았다. 우리나라 바이오산업의 메카인 충북 오송에 둥지를 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은 지난 10년간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 양성이라는 목표달성을 위해 쉼없이 달려왔다. 지금까지의 성과를 토대로 제2의 도약을 앞둔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구상하는 미래를 정재황(54) 원장을 통해 들어봤다. 지난 2월 취임한 정 원장은 충북대 수의학 석사와 박사 출신으로 한국화학시험연구원 선임연구원, 충북도립대 기획협력처장을 역임했고, 현재 바이오국제협력연구소장, 충북도립대 바이오생명의약과 교수로 재직하는 등 충북의 대표적인 바이오 분야 전문가다. -먼저 바이오융합원에 대한 소개와 함께 창립 10주년 소감을 말씀해 달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하 바이오융합원)은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양성이융합된 산학협력 수행을 위해 2012년 6월에 설립된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바이오헬스 분야 산·학·연 간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창업 생태계 조성과 기업성장 지원, 현장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등의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그동안 충북 바이오헬스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부 재정지원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