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김병규

전 상당고 교장·교육학박사

일기예보대로 아침에 비가 내리고 봄날 같지 않게 추운데 먼 산에는 눈까지 내려 산자락이 하얗다. 3월에 春雪을 보는 것도 오랜만이다. 우중 산책은 평소보다 인적이 드물어 산을 즐기기에 좋아 산행할 마음이 더 커진다. 비옷을 입고 방수 모자를 쓴 뒤에 우산도 갖추고 집을 나섰다. 산길에는 작년 낙엽이 비로 질척하고 솔잎 끝에 맺힌 빗방울이 영롱하여 들여다보면 물방울 하나하나에 우주가 담겨 있다. 점차 약해진 빗줄기에 아예 비를 맞고 걸으니 찬바람은 옷 속으로 스며들고 빗물은 겉으로 흘러 이 적막강산을 오로지 하는 느낌이다.

산행에서는 어젯밤에 읽은 책의 내용을 반추하는 것이 순서이다. 요즘은 고봉 선생의 경연집인 논사록과 근사록 그리고 퇴계언행록을 읽는데 내용이 깊어 장 넘기기가 쉽지 않다. 단 몇 줄에도 묵이식지(·而識之)하고자 생각을 많이 해야 하며 그리해야만 심오한 내용이 이해된다. 언행록 중 퇴계 선생의 막역지우 벽오 이문량 선생이 노인이 되니 쉽게 잠을 못 이루게 되었다는 탄식에 퇴계 선생은 잠이 안 오면 자리에서 일어나 성현의 말씀을 외워보라 답한 내용이 떠 오른다. 아직은 잠자는 데 어려움이 없지만 만약에 잠이 쉽게 안 들면 선생처럼 성현의 글을 외워볼 생각이다. 이 생각 저 생각 떠오르는 상념을 동무 삼아 발걸음에 집중하노라면 분명 어제 걸었던 길인데도 처음 온 곳인 양 새롭다. 어느덧 산 중턱 나의 쉼터에 다다라 평소 앉던 나뭇등걸을 보니 빗물이 흐른다. 천상 오늘은 선 채로 산의 소리를 들어야겠다. 땅에 널브러진 나뭇잎에 듣는 빗방울 소리와 가지를 간지럽히는 바람 소리가 한결 싱그러워 가만히 듣고 있다 보면 어느덧 산과 하나가 되는 듯 좋다.

어제 도산의 퇴계 명상길을 걸었던 감흥이 새롭다. 명상길은 예전에 선생의 나이 60이 되어 새로 마련한 도산서당을 계상에서 출퇴근하셨던 길이요, 제자들과 함께 걸었던 길이다. 이제는 도산서원 원장이자 도산서원선비문화수련원 김병일 이사장을 모시고 수련생 몇 분과 함께 새벽 5시 반부터 비 내리는 산길과 임도를 걷고 있다. 이사장님의 퇴계시 암송과 해설 그리고 박학한 퇴계 공부 내용을 듣는 것 자체가 후학들에게는 큰 공부 기회이다. 어스레한 새벽의 시사단은 또 새로운 풍경인데 마침 매화가 빗속에서 꽃잎을 열어 향기가 주위를 진동한다. 올해 들어 처음 보는 매화인데다 새벽에 빗방울을 달아 그런지 영롱하고 청초하기 그지없다. 도산서당 옆의 고목 매실나무 등걸에 핀 매화 옆에서 한참을 서 있었더니 돌아오는 길에도 매화향이 온몸을 감도는 듯하여 더욱 행복했다.

좋은 생각 아름다운 추억으로 자리하는 인생이라면 더 바랄 것이 있겠는가. 계곡은 어제부터 내린 비에도 물 흐르지 않건만 치오르는 바람과 빗소리에 홀로 행복하다. 옛 선비들이 구방심(求放心-잃어버린 마음을 찾는다)을 노력했듯이 산중에서 가늘게 내리는 비를 맞으며 요즘 마음 상태를 다시 살핀다.

골프 동반자가 OB(Out of Bound)를 내면 두 사람이 좋아한다고 하여 오비이락(OB2樂)이라나. 그런데 천지 사이와 만물 중에 오직 사람이 최고라는 동몽선습의 가르침인지 요즈음은 동반자가 잘 치면 진심으로 기쁘고, 못 치면 나의 실수처럼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 이야말로 見善如己出(선을 보면 자신이 주도하는 일처럼 열심히 하라)의 마음인지 모르나 이처럼 달라지는 마음가짐이 스스로 신기하다. 아마도 상대를 貴人으로 대하라는 퇴계 선생의 가르침이 가랑비에 옷 젖듯 스며든 때문 아니겠나.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