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블로거 빈터의 단양여행기 - 당일 택시투어, 입맛대로 여행코스1

보발재, 구인사, 온달관광지, 이끼터널, 만천하스카이워크

  • 웹출고시간2021.04.14 17:04:33
  • 최종수정2021.04.14 17:04:33
지난해 아이들과 함께 했던 단양 여행은 단양군청에서 실시하는 택시투어로 다녀왔다. 이번엔 2탄 형식으로 안 가본곳 중에서 알토란 같은 곳을 선정해 다녀왔다. 이번에는 코로나 사태로 택시투어를 진행하지않아 개인적으로 택시 기사분에게 연락을 취해 진행했다.원래 이번 여행은 강릉으로 계획돼 있었는데 영동지방에 갑자기 내린 3월 폭설 때문에 단양 여행으로 급 선회했다.

여행코스는 보발재-구인사-온달관광지(드라마세트장/온달동굴)-이끼터널-만천하스카이워크-단양강잔도-까페산-수양개빛터널-단양역 9개 코스다.
사실 하루에 9개 여행코스를 여유있게 본다는 건 불가능한 일이나 마찬가지다. 버스로 내려가는 도중 나름 체계적으로 코스를 짜고 택시 기사분한테 조언을 얻어 아주 효율적으로 다녔기 때문에 가능하지 않았나 싶다. 서울 ~ 단양 코스는 주말이라 그런지 하루에 3번 밖에 버스 운행을 하지 않아 여행지를 다 둘러보고 17시 30분 경에 있는 막차를 타기는 힘들 것 같아 예약을 취소하고 19시 50분에 있는 열차(ktx)로 예약을 변경했다. 택시 이용 금액은 십만원에 입장료는 자부담하는 것으로 합의하고 여행을 시작했다. 짧은 시간에 알차게 둘러본 단양 여행을 코스별로 간략하게 소개해본다. 지면 관계 상 두 편으로 나누어 게재한다.

1. 보발재

굽이굽이 올라가는 길이 흡사 속리산 말티재를 연상케 할 정도로 아름다운 길이다. 특히 가을에 단풍길로 유명하다고 하는데 어느 계절이든 드라이브 코스로 최적의 여행지인 듯 하다. 별도의 입장료는 없다.
2. 단양 천태종 구인사

대한불교 천태종의 총본산으로 1945년 건립됐으며 1966년 현대식 콘크리트 구조로 지은 이색적인 건물이다. 천태종은 염불중심의 의례 종교를 탈피하고 생활 속 자비를 실천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한다. 규모가 상당히 큰 절로 볼거리가 많은데 입장료는 없다.
3. 온달관광지

드라마 세트장과 온달동굴로 구분되는 이 곳은 성인 기준 5천원의 관람료가 있지만 입장료가 아깝지 않을 정도로 볼거리가 풍성하다. 드라마 세트장은 사극을 주로 촬영한 곳이라고 한다. 전통 의상을 입고 사진 촬영도 가능하며 생각보다 공간도 넓고 볼만한 것이 많이 있었다. 온달동굴은 바로 붙어 있어 함께 구경하기에 좋은 코스다.
1979년 천연기념물 제261호로 지정됐으며 온달산성이 있는 성산 기슭 지하에서 약 4억5천만년전부터 생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길이760m, 입구 높이가 2m인데 온달 장군이 이곳에서 수양을 했다는 전설 때문에 이런 이름이 붙여졌다고 한다.
동굴의 높낮이가 들쑥날쑥한 것이 나름 스릴 있고 재미있다. 어떤 곳은 앉아서 가야할 정도로 낮고 벽에는 박쥐가 있어 깜짝 놀라 기도 했다. 관광지 내에 온달 장군에 관한 전시관이 있어 설화 및 다양한 자료를 두루 감상할 수 있다.
4.이끼터널

이끼터널은 진짜 터널이 아니라 도로 옆에 시멘트로 된 벽면에 습기가 생겨 자연적으로 이끼가 자란 듯 하다. 특히 여름 날 찾으면 푸릇하고 신비스러운 것이 아주 멋있다. 주차장은 따로 없고 입구에 차를 세우고 들어와 사진 촬영을 할 수 있다. 다만 실제로 차가 다니는 도로이니 차 조심은 필수다. 이끼터널을 둘러보고 만천하 스카워크에 들러 단양강 잔도의 스릴감을 맛보는 여행 코스를 택하시면 좋을 것이다.
5.만천하스카이워크

이끼터널을 구경하고 만천하 스카이워크로 간다. 지난번 여행 때 아이들과 함께 왔지만 동행한 지인을 위해 바로 주차장서 셔틀버스 타고 만천하스카이워크로 이동했다. 입장료가 3천원인데 알파인코스트 체험을 해보려고 같이 구매했다.
역시 단양 조망은 만천하 전망대에서 봐야 한다. 시원하게 펼쳐진 단양강과 시내가 한눈에 보인다.

스카이워크를 거니는 것 만으로 아찔함과 긴장감이 최고다. 다시 셔틀버스를 타고 알파인 체험장으로 이동했다. 이것은 하나의 레일 위에 자전거처럼 생긴 기계를 타고 최고 시속 40km로 타는 것이다. 급경사를 내려갈 땐 마치 옆으로 넘어질 듯한 속도감을 선사한다. 작동법은 간단하지만 안전교육을 받고 타야한다. 만천하 스카이워크엔 이것 외에도 짚라인 등 체험 시설이 있어 다양한 체험 여행을 할 수 있다. 위험할 수 있기에 사진 촬영은 불가하다.

/ 블로거 빈터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