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4번 공유됐고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대학들 '토사구팽'…화난 주민들 실력행사

증평·영동군, 비상대책위 구성
교통대 증평캠-충북대 부분통합 '서명운동' 돌입
영동군민 서명운동…추후 궐기대회

  • 웹출고시간2016.03.06 18:54:48
  • 최종수정2016.03.06 19:14:09

한국교통대 증평캠퍼스 전경

[충북일보] 대학들의 '토사구팽'에 지역주민들이 대학들의 행동에 분노를 느끼고 본격적인 실력행사에 나섰다.

증평군민과 영동군민들은 민간주도의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대학들의 이전(또는 통합)과 교명 변경을 막기 위한 본격적인 행동에 들어갔다.

증평군에서는 교통대 증평캠퍼스 문제로 군민 서명운동에 들어갔고 영동군민들은 영동대 교명 변경 저지운동에 실력행사로 나서고 있다.

지난 4일 교통대 증평캠퍼스 축소에 반대하는 증평군민 결의대회가 증평군청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교통대 증평캠퍼스 정상화를 위한 범주민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김기환·이하 비대위)는 "교통대가 증평캠퍼스 활성화에 대한 합리적 대안을 제시하지 않을 경우, 교육부 항의방문은 물론 군민 300명 이상의 서명을 받아 국민감사를 청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달 18일 대학측에 대화를 촉구하는 서한문을 발송했으나 교통대 본부는 전혀 대화에 응하지 않고 오히려 학생들을 고소, 증평캠퍼스 교수 4명(해임 3명, 정직3월 1명)을 중징계 의결했으며, 현재 증평캠퍼스 유아특수교육학과 학생들은 수업거부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교통대는 2020년까지 증평의 모든 학사조직을 충주로 이전하고, 증평캠퍼스는 평생교육, 연수 등 수익사업 중심 캠퍼스로 운영하는 것으로 사실상 폐쇄를 하고자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군민 서명을 받아 △한국철도대와 통합 당시 통합자금에 대한 사용처와 통합조건 이행 여부 △70억원을 투자해 국제관을 신축했으나 2년도 안돼 국제사회대학의 사회복지학과와 국제통상학과를 충주로 이전한 점 △지난해 75억9천500만원을 투입해 신축한 BTL 기숙사 건립 등 예산 낭비에 대한 국민감사 청구를 강조했다.

이와함께 "교통대가 증평캠퍼스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지 않을 경우, 전 군민 차원의 군민 권리대회 등 충북대와의 부분 통합 투쟁을 펼쳐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결의대회 후 시가지 일원(대성문구 앞, 새마을금고 앞)에서 가두 군민 1만명 서명운동을 벌였다.
영동군민들도 영동대의 교명 변경 반대 운동을 본격화했다.

21개 사회단체로 구성된 '영동대 교명 변경 저지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장주공)는 4일 군청 상황실에서 2차 회의를 열고 대책위 명칭을 '영동대학교 교명 변경 반대 범군민 비상대책위원회'로 바꾸기로 했다.

7일부터 군 이장협의회 주관으로 군민 반대 서명운동을 펼치고 5만 군민의 단결된 목소리를 대학측에 전달하귀 위해 군민 궐기대회를 열기로 했다.

비대위는 집행위원 10명을 선정하고 김석렬 군 생활체육회장을 위원장으로 했다.

영동대는 올해 충남 아산 2캠퍼스 개교에 맞춰 지난해 12월 교육부에 'U1(유원)대학교'로 교명 변경을 신청해 지역민들로부터 큰 반발을 사고 있다.

/손근방·김병학·김성훈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