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1번 공유됐고 4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대 교수회, 교통대에 쓴소리

"단초는 교통대가 제공한 것"

  • 웹출고시간2015.12.22 19:24:00
  • 최종수정2015.12.22 19:24:14
[충북일보] 충북대 교수회가 한국교통대에 대학 통합과 관련해 '쓴소리'를 하고 나섰다.

충북대 교수회는 22일 '충북대가 꿈꾸는 대학 통합'이라는 자료를 통해 "대학구조개혁에서 D등급을 받은 교통대가 구조조정과정에서 증평 캠퍼스에 있는 유아특수교육과를 폐과시키려고 교육부에 문의하였는데 폐과는 안되고, 타 대학으로의 이전은 가능하다고 하니까, 지난 9월 23일 교통대 총장이 충북대에 유아특수교육과를 보내면 받아주겠냐"며 "15명 입학정원에서 정원 6명은 교통대의 다른 학과에 나누어 주고, 9명의 정원만을 줄테니 받겠냐"는 문의가 왔다고 밝혔다.

이에 "충북대는 그렇게는 어렵고 유아교육과와 유아특수교육과를 함께 보내주면 사범대에 편입시킬 수 있다는 의사를 전달했다"며 "교통대는 이후 충북대에 아무런 답을 주지 않고 있다가 이번에 증평 캠퍼스의 여러 학과들이 '그러면 우리들도 받아 줄 수 있냐'고 충북대에 문의해 적극 수용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단초는 교통대가 구조조정 평가에서 평가유예지만 D등급을 받아 구조조정을 할 수 밖에 없었고, 유아특수교육과를 충북대에 보내겠다고 문의하면서부터 문제는 시작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더욱이 보건의료생명 관련학과들의 교수와 학생들은 의과대학과 종합병원이 있는 충북대와의 통합이 시너지를 최대로 거둘 수 있다는 생각에서 부분통합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라며 "이들의 요구를 수용해 학생 교육의 질적 향상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징계하겠다고 으름장을 놓고, '충북대 관계자에 대한 민형사상 책임을 묻겠다'라는 상식 이하의 언행을 하고 있는 교통대 본부의 처사는 교육자로서 정말 한심하기 짝이 없다"고 밝혔다.

박병우 교수회장은 "충북대는 10여년 전부터 대학통합 논의를 교수회에서 주관하고 있다"며 "충북대는 충북을 대표하는 거점대학으로 충북도내 국립대학중 어느 학과, 어느 대학이라도 타율이 아닌 자율적인 통합은 환영한다"고 말했다.

/김병학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