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4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교통대, 충북대에 일방적이고 무례한 통합추진 중단 요구

"대학과 지역주민에 사과 및 즉각 중단 "

  • 웹출고시간2016.02.11 17:05:02
  • 최종수정2016.02.11 17:05:02
[충북일보] 최근 충북대가 한국교통대 증평캠퍼스와 부분통합을 추진하기위해 증평군의회에서 설명회를 개최한 것과 관련, 교통대가 11일 "일방적이고 무례한 통합 추진에 대해 교통대와 도립대, 지역 주민에게 정중히 사과하고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교통대는 11일 '충북대의 증평군의회 설명에 대한 반론'을 통해 "충북대 윤여표 총장과 본부는 '교수회가 하는 일이라 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을 견지해 왔으나, 단계별 통합 계획을 공개함으로써 학교 차원에서 조직적이고 은밀한 통합 공작을 비밀리에 진행하고 있음을 스스로 드러냈다"고 비판했다.

또 "충북대는 통합이라는 중차대한 계획을 발표하기 전에 학교 구성원 의견을 수렴하고 동의를 받았는지, 단계별 통합 계획을 세워놓고도 학교 차원에서 나서는 것이 아니라고 거짓말 한 이유가 무엇인지 밝히라"고 요구했다.

교통대는 충북대가 밝힌 증평캠퍼스 통합 추진 근거와 전망도 조목조목 반박했다.

교육부의 '1도 1국립대 정책'을 선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라는 주장에는 "현재 교육부는 국립대 발전 방안을 수립 중이며, 1도 1국립대는 충북대가 학령인구 감소라는 위기 속에 몸집을 키워 혼자만 살아남겠다는 욕심이며 희망사항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충북대는 당초 증평캠퍼스 교수와 학생을 이달까지 청주의 약대 건물로 모두 이전시킨다는 감언이설로 통합 공작을 시작했지만, 지난 4일 발표에선 이에 관한 언급이 없었다"며 "당초 약속대로 증평캠퍼스 구성원을 전부 청주로 이전하고 대신 정원이 적은 수의과대학과 법학전문대학원을 증평으로 옮기면 증평캠퍼스는 고사하고 말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교통대가 2017년 10%, 2018년 7% 정원을 감축해야 한다는 주장에 관해서도 "지방대학특성화 사업 신청 시 입학 정원을 2017년까지 10%(200명) 자율 감축하기로 해 이미 이행하고 있을 뿐"이라며 충북대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덧붙였다.

특히, "충북대는 다른 대학과 통합을 여러 차례 시도했으나 통합 실적이 전혀 없다"며 "2004년에는 청주과학대(현 교통대 증평캠퍼스)가 통합을 공식 제안했지만 전문대라는 이유로 거절한 일도 있다"고 밝혔다.

청주과학대는 충북대와의 통합이 좌절된 뒤 2006년 교통대 전신인 당시 충주대와 통합, 오늘에 이르렀다.

현재 교통대 증평캠퍼스와의 통합 추진 전면에 나선 충북대 교수회는 2004년 당시 "청주과학대가 전문대여서 학교 설립 취지, 교육 과정 등이 충북대와 맞지 않는다"며 강력한 반대 입장을 표명한 바 있다.

당시 교수회장은 현재 교수회와 함께 증평캠퍼스 부분 통합을 주도하는 것으로 알려진 충북대 대학원장이다.

지난 4일 증평군의회에서 연 설명회에는 이 대학원장과 교수회장, 교무처장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대는 이날 설명회에서 '충북대-교통대 증평캠퍼스 간 대학통합 연구' 자료를 통해 '교통대 증평캠퍼스-충북도립대-교통대 전체'로 이어지는 3단계 통합 구상을 밝혔다.

이에 대해 교통대는 단계별 통합 계획에 관해선 "통합 과정은 이해당사자 간의 신뢰가 무엇보다 중요하며 일방의 욕심을 채우려는 통합은 실현 불가능하다"며 "통합에는 양 대학 구성원 합의, 지역사회 이해, 정부 승인까지 필요한 난제"라며 통합이 충북대 설명처럼 쉽지 않음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진정 통합을 원한다면 은밀한 공작으로 대학과 지역사회를 혼란으로 몰고 가서는 안된다"며 "정정당당하게 계획을 밝히고 충북대 구성원의 동의 부터 받아야 한다.이후에 예의를 갖춰 통합희망대학에 동의를 구해야 한다"고 일갈했다.

충주 / 김주철기자 kimjc5611@hanmail.net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