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6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대 교수회 발표에 들끓는 도내大

"1도 1국립대 위해 교통대·도립대와 통합 추진"
증평군의회 방문 통합안 설명 …최대 이슈 급부상
"윤여표 총장 직접 나서 입장 밝혀라" 곳곳서 반발

  • 웹출고시간2016.02.11 19:44:30
  • 최종수정2016.02.11 19:44:35
[충북일보] 충북대 교수회가 한국교통대와 충북도립대를 통합대상으로 한다는 자료를 발표하자 도내 대학들이 들끓고 있다.

충북대 교수회는 지난 4일 증평군의회를 방문해 교통대 증평캠퍼스와의 통합 방안을 설명했다.

이날 교수회는 지난해 12월 23일 증평캠퍼스 일부 학과뿐만 아니라 교통대 전체와 통합을 추진하겠다고 공식 선언했을 당시의 계획을 군의회 측에 설명했다.
문제는 충북대교수회가 증평군의회에서 설명자료에 '통합 대상'에 증평캠퍼스 뿐만 아니라 충북도립대도 포함하면서 불거져 나오고 있다.

교수회가 장기적 관점의 통합 계획안을 제시한데 대해 충북대는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충북대 교수회의 통합 주장에 '불가' 방침을 거듭해 온 교통대는 11일 6개 항목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통해 충북대와의 통합의 불가성을 설명했다.

교통대는 △충북지역 국공립대 통합의 단계별 계획의 실현가능성 △교통대 정원감축의 사실유무 △증평캠퍼스가 활성화 가능한가 등 모두 6개 항을 조목조목 따졌다.

충북도립대도 "충북대 교수회가 법적으로 불가능하고, 생각해볼 가치도 없는 통합론을 제기해 대학의 명예를 훼손하고 있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옥천지역에서는 도립대 구성원뿐만 아니라 주민의견 수렴없는 일방적인 통합 주장을 중단하라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충북대 교수회의 이같은 통합론에 대해 교통대와 도립대까지 반발을 하면서 충북도내 대학들의 올해 최대 이슈가 '대학통합'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새해부터 대학통합과 관련한 문제가 이슈가 되자 충북도내 대학가에서는 윤여표 충북대 총장이 직접 나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윤 총장이 교통대와 도립대 총장을 만나 통합 관련 입장을 분명하고, 논란을 종식해야 한다는 것이다.

교통대 관계자는 "윤 총장이 직접 나서 입장을 분명히 해야 한다"며 "이번 사태를 윤 총장이 책임지고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도립대 관계자도 "각 대학 총장이 만나 통합을 놓고 입장을 정리하면 이 같은 오해와 갈등도 없을 것이 아니냐"며 윤 총장이 대화의 장으로 나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충북대 교수회 관계자는 "충북대 발전계획은 충북대가 만든다. 교통대서 관여할 문제가 아니다"라며 "1도1국립대를 위해 교통대와 통합후 도립대와 통합추진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교통대와 증평캠퍼스와의 통합은 충북대가 원한 것이 아니라 교통대 측에서 원해서 추진했던 것"이라며 "지역 정치권과 주민들도 충북대와의 통합을 바람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김주철·손근방·김병학 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