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6번 공유됐고 1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5.12.21 17:39:20
  • 최종수정2015.12.21 17:39:20
[충북일보] 증평주민들은 교통대 증평캠퍼스와 충북대와의 통합논의에 대해 대체적으로 공감하는 분위기다.
지난 14일 증평캠퍼스 12개 학과 중 3분의 2인 물리치료학과·응급구조학과·식품공학과·생명공학과·식품영양학과·유아교육과·유아특수교육학과 7개 학과 교수들이 충북대와 본격적인 통합 논의를 공식 선언했다.

그러나 교통대 본교는 "이번 사태의 관련자들에 대해 징계절차에 착수할 것"이며, "충북대 관련자에게는 민형사상의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번 사태에 대해 증평군 주민들은 2006년 청주과학대가 충주대와 통합하고, 2012년 충주대가 철도대와 통합 한국교통대로 출범하면서 증평캠퍼스 이탈 논란은 어느 정도 예견됐다는 반응이다.

교통특성화를 지향하는 한국교통대의 특성상 보건·의료·식품·유아교육 중심의 증평캠퍼스 학과(현재는 보건생명대학 7개 학과, 국제사회대학 5개 학과)들과는 아귀가 맞지 않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청주과학대학이 2000년 지금의 증평읍 용강리로 이전할 당시, 지역사회의 기대와 환영이 컸던 만큼 점차 축소되어 가고 있는 현재의 캠퍼스 체제에 대한 실망감과 캠퍼스 이전 이후 학생들의 불편 해소를 위해 지방도 592호선 확·포장공사 등 지난 15년 동안 대학을 위해 증평군이 다양한 지원을 해왔던 지역으로서도 배신감을 느끼고 있다.

증평캠퍼스의 학사조직을 충주로 이전하고 증평캠퍼스를 평생교육·국제교류·재교육·연수사업·산학 협력 분야로 활성화 하겠다는 대학의 방침은 증평 지역 주민들의 정서에도 맞지 않다고 주장하고 있다.

증평읍 용강리에 거주하는 주민 A씨는 "학과와 학생이 없는 곳을 캠퍼스라고 말하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라며 "증평캠퍼스를 한국교통대학교의 캠퍼스가 아닌 연수원으로 만들 바에야 충북대와의 통합을 적극 지지한다"고 말했다.

증평캠퍼스에 재학 중인 학생 B씨는 "미래지향적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면서 '교통'하고 관련 없는 학과는 충북대와의 통합을 통해 보다 심층적으로 발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군 관계자는 "지역에 대학이 있다는 것은 지역의 자부심"이라고 밝히며, "학생들이 증평캠퍼스에 서 학습을 할 수 있다면 충북대와의 통합도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주민들은 증평캠퍼스 학과와 충북대 단과 대학의 연계적인 면에서 △보건 관련 학과는 의과대학 △생명 관련 학과는 농업생명환경대학 또는 생활과학대학 △유아교육과 등은 사범대학 등과 유기적으로 연결돼 있으므로 교통특성화 대학을 지향하는 교통대 보다는 충북대와의 통합이 증평캠퍼스 발전에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라는 시각이다.

따라서 주민들은 "한국교통대 본교도 증평캠퍼스 교수들의 주장을 해교행위로 간주할 것이 아니라, 향후 대학발전과 학생들의 학습권보장 그리고 지역사회와의 상생 관점에서 증평캠퍼스 일부 학과와 충북대와의 통합을 대학 본부 차원에서 논의해 봐야할 문제"라고 주장하고 있다.

증평 / 김성훈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