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도내 대학 통폐합 불씨 당기나

교통대 증평캠퍼스 통합요구
일각서 '올 것이 왔다' 분위기

  • 웹출고시간2015.12.20 20:17:22
  • 최종수정2015.12.20 20:17:22
[충북일보] 충북도내 대학들이 한국교통대 증평캠퍼스의 일부 학과교수들이 충북대와의 통합을 요구하고 나선데 대해 '올 것이 왔다'라는 분위기다.

충북도내 대학들에 따르면 이번 교통대 증평캠퍼스와 충북대와의 통합요구는 예전부터 거론돼 왔었으나 공식적으로 표명하기는 이번이 처음으로 도내대학가 일부에서는 '결단' 이었다는 평가를 하고 있다.

도내 한 대학관계자는 "증평캠퍼스의 전신은 청주과학대학으로 충북대와 인접해 있을 당시 충주대로의 통합이 아니라 충북대로 통합을 논의했어야 했다"며 "이번 충북대와의 통합을 요구하는 것은 지리적으로나 교육여건상 실익을 가장 적절히 분석한 결과일 뿐"이라고 말했다.

그는 "교통대로서는 지난 10일 구조개혁안을 발표하면서 충분히 고민을 했을 것"이라며 "대학측보다는 증평캠퍼스 교수들이 더 많은 고민을 하고 결정을 실천에 옮긴 것 뿐"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교통대 증평캠퍼스가 충북대로의 편입을 원한다고 발표하자 충북도내 사립대학들도 학령인구 감소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사립대들도 통폐합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우선 통폐합이 가능한 동일재단인 제천 세명대와 대원대와의 통합을 들고 있다. 현재 세명대는 수도권으로의 이전을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대원대와의 통합을 통해 이전에 따른 파장을 상쇄하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 과거 동일재단이었다가 분리가 된 극동대와 강동대와의 통합도 적절하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양 대학은 상호발전을 위해 통합을 통해 경기도 남부지역의 학생들을 흡수해 대학발전을 꾀한다면 충분한 승산이 있다는 것이 도내 대학관계자들의 설명이다.

또 충북도립대도 충북대와의 통합을 통해 재정난을 극복하고 부족한 부분을 충족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으나 충북도의 결정여부가 관건이 되고 있다.

특히 법인이 다른 대학들도 통합을 하거나 4년제와 전문대, 전문대와 전문대 간 통합을 통해 대학발전을 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또 한국교원대와 청주교대와의 통합도 도내 대학관계자들 사이에서는 권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교통대 증평캠퍼스의 일부 학과 교수들이 충북대와 통합을 원한다고 발표한 것에 대해 도내 대학가에서는 한동안 주춤하던 대학간 통폐합에 대한 의견이 다양하게 나오고 있다.

도내 한 대학관계자는 "국립대 뿐만 아니라 사립대간의 통합도 논의되어야 한다"며 "대학이 경쟁력에서 살아남기 위해 통폐합을 논의해야 할 상황이고 통합이 될 경우 정부측의 적극적인 지원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병학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