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오송역세권 백지화 후폭풍 확산

오송지역 주민·새누리당 "믿을 수 없다" 반발 성명
충북 북부·중부·남부지역 주민 "도민에 불이익 간다면 포기할 일"

  • 웹출고시간2013.10.03 18:49:10
  • 최종수정2013.10.03 18:55:51
KTX오송역세권 개발사업의 백지화가 현실로 다가온 가운데 이에 따른 후폭풍도 거세다. 하지만 당사자들이 아닌 충북 북부와 중부, 남부지역은 그야말로 시각자체가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오송지역 주민들은 이시종 충북지사가 역세권 개발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자 일제히 반발하고 나섰다. 여기에는 새누리당 충북도당도 가세하고 있다.

오송지역 주민들이 "믿을 수 없다"며 강하게 비난하고 나서자, 새누리당은 기다렸다는 듯이 반발 성명을 연일 내놓고 있다.

오도연 오송역세권 개발 소외지역 주민연합회 대표는 이 지사 퇴진 운동을 선언했다.

그는 "이 지사가 내년 지방선거에 다시 출마한다면 낙선운동까지 벌이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소외지역 주민연합회는 충북도가 지난해 12월13일 오송 역세권 개발면적을 162만3천㎡에서 64만9천㎡로 축소할 당시 개발구역에서 빠진 주민들로 구성된 단체다.

오 대표는 "개발구역에서 빠졌는데도 1년 가까이 지난 지금까지 구역 해제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그동안 주민들이 입은 정신적, 재산적 피해를 배상받기 위한 소송을 제기하겠다"고 했다.

최병우 오송역세권 원주민대책위원장도 한숨부터 내쉬었다.

최 위원장은 "주민들의 상황이 썩 좋지 않다"며 "역세권 개발이 이대로 주저앉으면 주민들의 3분의 1은 이자 상환도 못해 경매로 집을 빼앗기는 등 죽어나갈 판"이라고 걱정했다.

역세권 개발 계획이 발표된 뒤 대출을 받아 투자한 주민들이 상당히 많아 당장 이자와 원금 상환을 눈앞에 두고 고충이 심할 것으로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한다.

그는 "주민들이 위태위태한 처지에 놓인 만큼 마을로 돌아가 협의한 뒤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새누리당은 이날 성명을 통해 "주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 제시가 아니라 책임 회피를 위한 형식적 담화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새누리당 충북도당 관계자는 "이 지사는 민선4기 때의 오송 메디컬그린시티 사업을 백지화하고 자신의 치적을 위해 역세권 개발을 추진한다더니 이제는 사업을 포기하겠다며 도민을 우롱하고 있다"며 "주민의 피눈물을 흘리게 하는 나쁜 행정의 표본"이라고 꼬집었다.

반면 오송지역이 아닌 충북 북부와 중부, 남부지역 주민들이 바라보는 시각은 이들과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충주지역의 한 관계자는 "충북도가 청원 오송과 청주지역을 위해서만 있는 행정기관은 아니다"며 "땅값이 치솟을대로 치솟아 민간투자자 자체가 없는 사업을 100% 공영개발로 추진하라는 발상이 어떻게 나오는 지 이해할 수가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음성지역의 한 정계 관계자는 "충북도는 12개 시군을 같은 시각에서 바라봐야 한다"며 "설사 도가 그일을 계획했다손치더라도 상황이 여의치 않으면 전 도민의 입장에서 옳고 그름을 판단해야 한다. 도민에게 불익이 가는 계획이라면 과감하게 포기하는 것도 옳은 일"이라고 했다.

보은의 한 주민은 "오송역세권이 남부3군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라며 "민간사업자도 수익이 없다며 나서지 않는 일을 충북도가 막대한 혈세를 투입해 진행한다면 다른 지역의 주민들을 우롱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 엄재천기자 jc0027@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