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역세권 백지화되면 오송2산단도 '흔들 흔들'

추정 조성원가 150만 원, 인근보다 50만 원 높아
상호시너지 불가능…세종시 블랙홀 극대화 예고

  • 웹출고시간2013.09.29 19:22:06
  • 최종수정2013.09.29 19:22:06

오송 역세권 전경

전국 유일의 KTX 오송분기역 개발이 백지화되면 연말 착공을 앞둔 오송제2생명과학단지 개발사업도 직격탄을 맞을 것으로 우려된다.

충북개발공사 등에 따르면 한국산업단지공단은 연말께 총 공사비 1천800억 원 규모의 오송제2생명과학단지 조성공사를 발주할 예정이다.

빠르면 오는 10월 구체적인 토목공사 내역을 확정하고, 본격적인 착공준비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총 328만3천844㎡(99만 평)의 오송2산단 사업비는 총 1조964억 원, 이 가운데 토지보상비는 5천200억 원에 달하고 있다.

문제는 조성원가다. 현재 추정되고 있는 오송제2산단 조성원가는 3.3㎡당 140만~150만 원.

오송제1생명과학단지의 3.3㎡당 50만 원에 비해 3배 이상 높지만, 300만 원대로 분석됐던 오송역세권에 비해서는 2배 가량 낮은 상황이다.

반면, 3.3㎡당 100만 원에 불과한 인근 세종시 내 산업단지와 120만 원대로 추정되는 청주테크노폴리스 분양가와 다소 비싸게 느껴질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산업단지공단이 3.3㎡당 분양가를 100만 원대에 맞추기 위해 다각적인 방법을 연구하고 있지만, 실제 효과로 이어질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이럴 경우 오송제2산단 분양성 확보에 난항이 우려된다.

다행히 오송2산단이 충북경제자유구역에 포함돼 대대적인 외자(外資)와 민자(民資) 유치에 나선다면 분양성을 확보할 수 있지만, 현재로서는 가시적인 성과를 올리지 못하고 있다.

주거지역 175만828㎡(53만 평)에 들어설 아파트 분양과 산업시설용지 153만3천16㎡(46만 평)를 채울 수 있을지 걱정스러운 대목이다.

엎친데덮친격으로 대형 다중이용시설 유치로 주택과 산업단지 수요를 어느 정도 감당할 것으로 예측됐던 오송역세권 개발사업이 백지화되면 오송2산단 개발사업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오송1단지와 역세권, 2산단 등 오송 바이오밸리 사업이 심각하게 흔들리고 있는 것은 세종시 블랙홀 현상을 가속화시킬 수 있다.

세종시 내에 국내·외 유명병원이 들어서고, 산업과 관광은 물론, 교육의 메카로 부상할 경우 통합 청주시 관문역인 오송이 경제도시는 고사하고 '베드타운'으로 전락하게 된다.

오송지역 지주(地主)들은 그동안 투입된 중복용역 등 세금낭비 사례에 대한 자료수집을 통해 충북도를 대상으로 하는 대규모 소송을 준비하고, 일부 주민들은 세종시 편입까지 주장하고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오송역세권대책위원회의 한 관계자는 "도가 역세권 개발과 관련된 마지막까지 환지방식을 도입하거나, 아니면 청주시·청원군이 출자한 현물로 토지매입까지는 이행했어야 난개발을 막을 수 있었다"며 "이를 외면한 채 민선 5기 4년 동안 용역과 토론회 등으로 시간을 허송세월하면서 주민들을 빚더미에 올려 놓은 것은 반드시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 김동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