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오송역세권 도시개발 움직임

추진위, 구역지정 해제 후 9개월만에 제안서 제출
토지 소유주 동의 63% 받아 법적요권 충족

  • 웹출고시간2014.09.30 19:06:33
  • 최종수정2015.08.05 17:23:32
KTX 오송역세권 개발이 토지 소유주들을 중심으로 다시 추진된다.

오송역세권지구 도시개발사업 추진위원회(위원장 송정화)가 30일 청주시청 민원실에 '오송역세권지구 도시개발구역 지정 제안서'를 제출했다.

충청북도에서 공공·민간 합동개발방식으로 추진하던 오송역세권 도시개발 사업은 부동산 경기침체 등 민간사업자 공모 실패로 구역지정이 지난해 말 해제됐다.

하지만 개발을 열망하는 주민들은 지난 4월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전문가의 자문 등을 거쳐 환지방식으로 재추진하기로 결정했다.

환지방식은 토지가 수용된 토지주에게 보상금을 지급하는 대신 개발구역 내 조성된 땅(환지)을 주는 토지보상방법이다.

추진위원회는 개발면적 71만3천㎡ 소유자를 대상으로 토지면적의 68%와 토지 소유주의 63% 동의를 받아 법적요건을 충족했으며 구역지정 해제 후 9개월 만에 구역지정 제안서를 청주시에 제출했다.

제안서 제출에 따라 청주시는 2개월 이내에 수용여부를 결정하게 되며 수용될 경우 추진위는 도시개발구역 지정 절차에 착수하게 된다.

추진위는 도시개발구역 지정, 조합 설립, 실시계획 인가, 환지계획 인가, 착공, 준공, 환지처분 인가 등 일련의 절차가 원만하게 진행될 것이라는 전제로 사업 기간을 4년으로 잡고 있다.

민선 5기 충북도가 손을 댔다가 포기한 오송역세권 개발이 토지 소유주 등 주민들의 손에 의해 재추진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도는 오송역세권 개발을 위해 세 차례에 걸쳐 사업자를 공모했으나 모두 무산되자 지난해 10월 사업 백지화를 선언하고 12월 KTX 역세권 개발 예정지를 도시개발구역에서 해제했다.

토지 소유자 등 주민들은 2005년 오송신도시 기본계획 수립 때부터 거론된 오송역세권 개발이 도시개발구역 지정 자동 해제로 무산되자 자체 개발을 추진해 왔다.

시 관계자는 "오송역세권은 오송신도시 조성 및 통합 청주시의 균형발전을 위해 개발이 시급한 지역으로 도시개발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적극적인 행정적 지원을 할 계획"이라며 "특히 제안서 수용 여·부 및 구역지정 등 행정절차 기간 단축에 특단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안순자기자 asj1322@hanmail.net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