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이정희

수필가

소나기가 그었다. 뒤미처 햇살이 들더니 뒤란 양지바른 김치광에서 갓 목욕을 끝내고 해바라기 중인 누름돌. 빗물이 쓸고 간 몸태는 맥이 뛰는 듯하고 뒤란은 때 아닌 활기로 넘친다. 저만치 세월 밖에 나앉아, 언짢은 것도 묵묵히 삭이며 거슬리는 얘기 들어도 잠자코 묵언 수행 중인 군상들.

이목구비가 없으니 볼 수도 들을 수도 말할 수도 없고 답답해 보이는데 둥글둥글하니 정겹다. 약속이나 한 듯 머리를 맞대고 있는 걸 보면 별다른 승강이 없이 구순하게 지낼 것도 같다. 어쩌다 모난 게 있어도 타박하지 않고 봐 주지 않을까. 저리 되도록 숱한 세월 둥글려 왔는데 뭐가 더 부족하랴 싶고 내 삶의 궤적을 돌아본다. 필연 어느 산골짜기에서 떠내려 와 저리 바뀌었으련만 지금 또한 바람모지 뒤꼍에서 자신을 둥글리고 있다. 물결치면 물결치는 대로 바람 불면 부는 대로 시달리던 아득히 그 때처럼.

어릴 적 마을 앞의 달래강변에도 그런 돌은 흔했다. 장마 때면 수많은 돌이 떠내려 오는데 들판이라 그런지 모난 돌보다는 둥글넓적한 돌이 많았다. 어떤 것은 그릇 모양이고 천연 나룻배 모양에 생김도 천태만상이다. 검은색 회색 등 빛깔도 가지각색이고 구멍 뚫린 것도 많은데 그 중 적당한 것을 고르는 셈이다. 어릴 때라 그런 게 누름돌로 적당하다는 것은 몰랐지만 처음부터 모난 돌은 아니었고 단지 윗마을에 있던 들쭉날쭉 모가 나 있던 돌이 바뀐 것이다. 윗마을이라야 강으로 치면 한 줄기지만, 거기 강변에는 바위로 보기에는 작고 돌이라 부르기에는 크고 험하게 생긴 녀석들이 많았는데 비가 올 때마다 급류에 깎이면서 닳고 닳은 돌로 바뀌었다.

강변에 널려 있던 그 돌은 1차 과정을 통과한 것들이다. 운동장만한 강변에는 크고 작은 돌이 지천으로 널렸었다. 장마철에는 거의 그 지점까지 물이 차오르지만 나머지는 드러나는데, 바로 그 때 바람에 시달린다. 상류에서 중류에 접어들 동안 바람도 그냥 바람이 아닌 태풍에 부대껴 왔을 테고 무척이나 반들반들한데 거센 바람일수록 매끈해진다. 한낱 돌이라도 누름돌이 되려면 골짜기 상류의 모난 돌에서 다듬어지는 과정이 필요했던 것일까.

이따금 뒤란에서 그들이 주고받을 고향 이야기가 떠오른다, 물결에 휩쓸리는 것도 모자라 바람에까지 단련되는 돌막들. 상류에서는 제법 큼지막했던 게 물결에 떠내려 오는 동안 닳고 닳아서 조약돌로 바뀌는 것 또한 감동적이다. 바람이라 해도 나무와 풀만 그런 줄 알았는데 돌막까지다. 물에 잠겨 있을 때는 물살에 시달리고 빠질 때는 바람에 시달린다.

누름돌은 그렇게 처음 가져올 때보다 매끈해졌다. 더구나 자리 잡은 곳이 또 우연히도 물받이 홈통이다. 장마에는 지붕의 흙탕물에 씻기고 겨울에는 눈 녹은 물에 씻겼다. 그렇게 점점 둥글어지는 것을 보니 살면서 단련되는 인격의 정수가 새삼 떠올랐다.

상류의 돌은 모가 나 있어도 내려갈수록 둥글어질 걸 알기 때문에 걱정 없지만 그 과정은 녹록치 않다. 바위가 둥글어질 정도면 얼마나 모진 바람이고 세찬 물결인지 알 수 있다. 겉으로 시달리는 것보다 닳고 닳으면서 받는 갈등이 더 많았을 텐데 하류에 접어들고 매끈해질 때마다 나름 뿌듯했겠다. 상류에서는 거칠고 모난 돌도 끝내는 매끈한 돌로 바뀔 테니 그 또한 버릴 수 없는 소망이었으니까.

내 삶의 비탈에 굴러 있는 누름돌을 생각해 본다. 돌은 하류에 접어들수록 둥글어지건만 하류에 들어선 내 삶은 아직도 모가 난 채였다. 하류의 돌이 틀림없이 둥글어지는 것을 생각하면 인생의 하류에서 모난 돌은 품성 문제다. 더 많이 시달리고 둥글어져야겠지. 강변의 돌이 누름돌로 되어 정갈한 음식을 만들어주는 것처럼 내 삶의 누름돌 역시 삶을 지탱해주는 보루 역할이다. 상류의 모난 돌에서 반들반들해진 조약돌이 삶의 지침이 되는 것 때문에도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할 거라고 자신을 채찍질해 본다. 누름돌의 교훈을 되새기면서.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