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정정순 의원 변호인단 Vs 검찰' 법정 밖 공방 치열

정 의원 측, 檢 표적 수사 주장
"수사관이 고발장 대리 작성"
檢 "왜곡된 주장" 정면 반박
정 의원 보석 심문 고려한 듯

  • 웹출고시간2020.12.29 18:34:13
  • 최종수정2020.12.29 18:34:13
[충북일보] 총선 당시 부정선거 의혹으로 구속기소 된 더불어민주당 정정순(청주 상당) 의원과 검찰이 법정 밖에서도 치열한 공방을 이어가고 있다.

정정순 의원 측은 지난 28일 자료를 통해 "정 의원을 검찰에 고발했던 회계책임자 A씨와 홍보위원장 B씨가 제출한 고발장은 본인이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닌 검찰 수사관이 대리 작성한 것이라는 증언이 나왔다"며 검찰의 짜맞추기식 표적 수사를 주장했다.

정 의원 변호인단은 지난 23일 청주지법에서 열린 정 의원의 공판 당시에도 이 같은 논리를 펼쳤다.

정 의원 변호인은 "검찰청 홈페이지나 청주지검 민원실에는 고소장 표준서식이 비치돼 있기 때문에 검찰 수사관이 고발장 표지를 직접 출력해 줘야 할 필요성은 전혀 없다"며 "고발인과 공모를 통한 대리 고발 셀프 수사 행위까지 재판 과정에서 새롭게 드러난 것에 대한 강력 대응을 준비 중"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검찰도 곧바로 입장문을 통해 정 의원 측의 주장을 반박했다.

청주지검은 29일 "고발장은 표지 1매, 고발인들 자필 문서 5매, 증거서류 1매로 구성됐고 간인돼 있는 하나의 문서"라며 "A씨는 8개 범죄사실, B씨는 7개 범죄사실을 각각 자필로 기재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 의원 측은 표지 1매만 제시하며 검찰이 고발장 전체를 작성한 것처럼 왜곡된 주장을 펼치고 있다"고 일축했다.

검찰은 "민원인이 고소장·고발장·진정서·자수서 등을 검찰에 제출하면 검찰은 규정에 따라 고소장·고발장·진정서 등 적합한 형식으로 접수하고, 필요한 경우 그 표지를 제공하고 있다"며 "정 의원 측 고발장 대리 작성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정 의원 측이 검찰의 표적 수사를 주장하는 이유는 보석 청구를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정 의원은 앞서 지난 13일을 전후해 증거 인멸의 우려가 없고, 피고인의 방어권을 보장해야 한다는 취지의 보석허가 청구서를 재판부에 제출했다.

당초 보석허가 심문은 지난 23일 재판에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됐으나 재판이 길어지면서 심문이 이뤄지지 않았다.

이 때문에 법조계에서는 정 의원 변호인단이 오는 1월 6일 열릴 공판 이전 판세를 뒤집을 카드로 검찰의 표적 수사를 주장하고 있다는 의견이 많다.

도내 법조계의 한 관계자는 "정 의원이 구속된 지 60여일이 넘은 시점에서도 보석이 기각된다면 앞으로 남은 재판도 구속 상태에서 받아야 할 가능성이 크다"며 "오는 1월 6일 공판에서 보석 심문이 이뤄질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총공세를 펼치는 모습"이라고 말했다.

/ 강준식기자 good12003@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