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1.03.24 16:39:32
  • 최종수정2021.03.24 16:39:32

이상준

전 음성교육장·수필가

안덕벌이 충북의 산업 중심지에서 문화 중심지로 새롭게 탄생하고 있다면 안덕벌이라는 이름이 생겨난 의미를 찾아보는 것도 매우 의미가 있는 일이라고 생각된다.

내덕동(內德洞)이라는 지명의 변천 과정을 보면 본래 청주군 북주내면(北州內面)의 지역인데 덧벌 안쪽이 되므로 '안덧벌' 또는 한자로 '내덕평(內德坪)'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율현리(栗峴里)'를 병햡하여 '내덕리(內德里)'라 해서 사주면(四州面)에 편입되었다가 1920년에 청주시에 편입되었다. 원래 안덕벌은 덕벌(덧벌)의 안쪽이라는 의미로서 한자로 내덕리(內德里)라 표기하였으며 이와 대응되는 '바깥덕벌' 역시 사주면 소속의 외덕리(外德里)로 존재했으며 동으로 승격되면서 우암동이라는 이름으로 바뀐 과정을 볼 때 옛날에 안씨가 많이 살아서 안덕벌이라고 했다는 이야기는 수긍하기 어려우며, '안'이란 '안쪽(內)'을 의미하는 말임이 확실하다고 하겠다.

'덕벌'의 '벌'은 '들, 벌'을 의미하는 말인데 '덕'은 무슨 의미를 가진 말일까?

'안덕벌'은 '안터벌'이라고도 불리어 왔다. 그렇다면 '터'와 '덕'은 어떻게 다를까? 전국의 지명에 '터골, 텃골'이라 불리는 지명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보은군 수한면 오정리의 '터골'은 절골 남쪽에 있는 골짜기로서 집터가 있는 골짜기라 '터골'이라 불리워온다고 전해지며 보은읍 중초리의 '텃골'은 북서쪽에 있는 골짜기로 좋은 터가 많다 하여 '터골'로 불린다고 하는 등 모두가 집터나 마을 터의 의미로 해석하고 있다.

'터'의 사전적 의미는 자리나 장소를 나타내는 말이므로 마을의 터나 집의 터로 해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음성읍 평곡리 약물재 동남쪽에 '터골'이라는 마을이 있는데 한자로 '기곡(基谷)' 으로 표기하고 '터가 좋은 마을'이라고 그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 것이 그 예이다.

그렇다면 '터'의 의미인 '기(基)'는 어떤 의미로 만들어진 글자일까?

'기(基)'의 갑골문은 대나무 삼태기인 '기(其)'에 토석이 담긴 모양이다. 본의는 삼태기에 토석을 담아 담장을 쌓는 것이다(土 土石, 其 箕, 造字本義 用竹筐裝土築牆). 중국의 가장 오랜 자전(字典)인 <설문해자(說文解字)>에는 '기(基)는 담장의 기초가 되는 부분이다. 토(土)로 구성되고 기(其)는 소리'라고 했다. 따라서 '터'란 건축물을 짓거나 사물을 올려놓을 수 있는 높지 않은 땅의 의미로서 자연적으로 이루어진 낮은 언덕이나 인위적으로 흙이나 돌을 쌓아서 만든 낮은 언덕을 뜻하는 말로 해석되므로 '터'는 '덕'과 같은 뿌리에서 나온 말로 보인다.

음성군 감곡면 상평리의 터골은 덕동이라고도 전해지고 있다. 여기에서 '터'의 원형을 '덕'으로 보아 '덕'이 '터'로 음운변이된 것으로 유추해 볼 수 있지 않을까· 그렇다면 오송읍 만수리의 덕골(德洞), 덕골 고개, 보은군 탄부면 덕동리 덕골, 보은군 회인면 오동리 덕골, 남이면 팔봉리 덕고개, 단양군 매포읍 상괴리 덕고개, 단양군 대강면 괴평리 덕고개, 보은군 삼승면 우진리의 덕고개 들은 터골의 옛이름을 간직해온 귀한 마을 이름들이라고 할 것이다.

이와같이 지명에 빈번하게 나타나는 '덕'의 뿌리는 무엇일까? 음성군 원남면 상노리의 '토옥고개'는 '돗골고개'라고도 부르는데 '돗골'은 자연스럽게 '돋골, 돋은 골'로 해석이 된다. 땅이름은 주로 지형의 형태를 가지고 만들어지기 때문에 이렇게 해석하는 것이 지명으로서 가장 타당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며 '덕'이 주로 '고개'의 앞에 붙어 쓰이는 것도 이러한 해석을 입증하고 있다고 하겠다.

음성군 감곡면 주천리의 '토돈, 토둔(土屯)'은 '돋은, 도둔'의 의미를 간직하기 위하여 '돈'이나 '둔' 음을 지켜온 것으로 생각된다. 또 이 지역에서는 한자로 '대돈, 대둔(垈屯)'이라고 표기하고 있는데 터의 의미인 '대(垈)', 그리고 '돋은, 도둔'의 의미를 간직한 '둔'이 밀접하게 연결되어 옛 의미를 알려주고 있지 않은가· 이렇게 본다면 '돋은 언덕'의 의미로 '둔덕'이라는 말이 만들어지고 청주시 북이면 내둔리의 둔덕, 보은군 삼승면 둔덕리 등의 지명에 사용된 것으로 볼 수 있지 않을까?

따라서 '덕벌'이란 '다른 지역보다 조금 높은 언덕에 해당하는 들판'을 가리키는 말로 해석할 수 있으며 '안덕벌'은 '안터벌'과 같은 말로서, '덕벌의 안쪽' 또는 '안 쪽에 있는 덕벌'의 의미이고 '바깥덕벌'은 '덕벌의 바깥쪽' 또는 '바깥쪽에 있는 덕벌'의 의미로 보는 것이 가장 타당할 것이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