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6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스크린에 도전한 연극배우 조재평씨

"개성파 배우로 기억되고 싶다"
올해 17년차 연기자…수십여 작품 출연
유해진 형 제안에 영화 '간첩' 출연 결심

  • 웹출고시간2013.03.07 20:12:49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극단 청년극장 소속 연극배우 조재평(사진 맨 우측)이 영화배우 유해진과 함께 출연한 영화 '간첩'의 한 장면.

극단 청년극장 소속 연극배우 조재평(39)씨가 연극무대가 아닌 스크린에서 제2의 연기인생을 펼쳐 눈길을 끈다.

영화배우 유해진(최부장 역), 김명민(김과장 역), 염정아(강대리 역), 변희봉(윤고문 역)이 출연해 간첩들의 좌충우돌 해프닝을 그린 영화 '간첩'에서다.

영화의 줄거리는 이렇다.

조국통일과 민족을 위해 한 몸을 바치고자 훈련을 받은 간첩들이 남한으로 내려오면서 아무리 능력 좋은 이들도 버텨내기 힘들다는 남한의 생활고에서 발단된다. 간첩들은 북의 지령과 지원을 기다리다 지쳐 오로지 먹고 살기 위해 자신들의 능력을 소진하는 한국의 시대적 상황을 묘사했다.

'간첩'들이 주인공인 이번 영화에서 조씨 역시 '간첩'으로 열연했다. 유머와 긴장감 넘치는 액션으로 흥행몰이에 일조했다는 평을 얻었다.

영화 출연 동기가 궁금했다.

"극단 선배인 해진 형이 제안을 했어요. 그래서 3개월 동안 스텝들과 함께 촬영을 하게 된거죠. 영화로 관객들을 만날거라곤 생각도 못했는데 평소 '인상파 배우'라는 소리 좀 들은 것이 간첩 콘셉과 맞았나봐요."

그는 올해로 17년차 연기자다.

연극판에서 잔뼈가 굵은 그가 연극판에 발을 들여 놓은 계기는 우연이었다.

"고등학교에 진학해 또래들과 어울리면서도 공부보다 돈을 먼저 벌어야 겠다는 생각에 이것저것 안 해 본 일이 없었거든요. 군대 제대 후 청주에 왔는데 무엇을 해야할지 막연하기만 하고 선배 형과 우연히 간 포장마차에서 난생처음 연극배우들을 만나게 됐어요."

그는 "선배 형과 인사를 나눈 분이 극단에서 중책을 맡고 있었다"며 "소심한 내가 어디서 용기가 났는지 "저도 연극 할 수 있을까요?"라고 목청껏 이야기를 꺼낸 것이 극단을 찾아가게 된 계기가 됐고 지금은 뼛속까지 연극인이 됐다"고 말했다.

그는 요즘 '엄마야 강변살자'라는 초연작품으로 충북연극제를 준비하고 있다.

가족을 소재로 한 연극으로 작품에서 장남 '양태' 역을 맡아 오는 4월 청주예술의전당 소공연장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올해가 연기인생 17년 차인 그는 1996년 극단 청년극장에 입단해 '혈맥', '열개의 인디언 인형' 등에 출연하며 수십여 편의 작품에 출연했다.

그는 "앞으로도 개성 있는 연기파 배우로 관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주는 연기자로 기억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 김수미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