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명암관망탑 어떻게 할까요?' 청주시민 의견 설문조사

  • 웹출고시간2024.02.18 15:57:27
  • 최종수정2024.02.18 15:57:27

청주시가 도심 속 애물단지로 전락한 명암관망탑의 활용방안을 찾기 위해 오는 19일부터 시민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 김용수기자
[충북일보] 청주시가 도심 속 애물단지로 전락한 명암관망탑의 활용방안을 시민에게 묻는다.

당초 복합문화공간 리모델링 계획을 수립했으나 청주시의회에서 철거 의견이 나온 데 따른 후속 조치다.

시는 오는 19일부터 25일까지 18세 이상 청주시민 1천명으로 대상으로 명암관망탑 활용방안을 설문조사한다.

여론조사 전문기관이 성별·연령별·지역별 구성을 고려해 모바일 방식으로 진행한다.

설문 내용은 △명암관망탑 인지도 △명암관망탑 리모델링 및 철거 방안 선호도 △선호 이유 등이다.

시 관계자는 "다양한 시민 의견을 들어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활용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명암관망탑(일명 명암타워)은 2003년 청주시 상당구 용담동 명암저수지 일대에 지하 2층, 지상 13층 규모(연면적 7625㎡)의 기부채납 방식으로 지어졌다.

민간 사업자의 20년 무상사용허가권이 지난해 6월 종료돼 청주시로 운영권이 귀속됐다.

사업자는 한동안 지하 2층 웨딩홀만 운영할 정도로 극심한 경영난을 겪어왔다.

시는 명암관망탑 활용방안 수립용역을 벌여 어린이특화시설과 문화예술 전시·체험공간, 청년 F&B(식품·음료) 창업공간 등 시민 복합문화시설 조성 계획을 내놨으나 청주시의회에서 제동이 걸린 상태다.

소관 상임위원회인 농업정책위원회는 건물 노후와와 비효율적인 공간 구조를 이유로 리모델링 예산을 두 차례 삭감했다.

농업정책위원들은 "명암관망탑 내부와 층간을 직접 오르며 점검한 결과 건물 곳곳 심하게 훼손됐고 계단은 창문 하나 없이 폐쇄돼 화재에 큰 취약점을 노출하고 있다"며 "리모델링을 해도 2층부터는 조명 형식으로만 활용돼 공간 효율성이 매우 낮다"는 의견을 냈다.

명암관망탑 리모델링에는 125억원, 철거 후 신축에는 320억원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 김정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임세빈 NH농협은행 본부장 "매력있는 은행 될 수 있도록"

[충북일보] "농업인과 고객들에게 든든한 금융지원을 통해 지역금융 전문은행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겠습니다." 임세빈(54) NH농협은행 본부장의 취임 일성은 단호하고 분명했다. 임 본부장은 취임 후 한 달 간 도내 곳곳 농협은행 사무소 현장을 방문하며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임 본부장은 "농업·농촌 인구 감소와 고령화 등 농촌의 어려운 현실과 더불어 대외경제 불확실성 확대, 경기둔화로 국내 투자와 소비 위축 등 녹록지 않은 상황"이라며 "이에 대한 막중한 책임감과 사명감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농협은행은 농업인과 고객들에게 든든한 금융지원을 통해 지역금융 전문은행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임 본부장이 강조하는 농협은행의 운영 방향은 '고객이 먼저 찾는 매력적인 은행'이다. 이를 위해 그는 세 가지 운영방향을 수립했다. 먼저 국가의 근간 산업인 농·축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신규 여신지원·금융컨설팅 등 금융 지원을 확대한다. 이어 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실질적 금융 지원을 강화한다. 마지막으로 고향사랑기부제 등 농업·농촌을 살릴 수 있는 활동을 적극 추진해 도시와 농촌 자본을 연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