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4.02.18 15:30:53
  • 최종수정2024.02.18 15:30:53

손병선

청주시 갈산보건진료소장

보건진료소에서 근무하는 나는 해마다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지역주민 대상으로 운영한다.

해마다 고민하는 것이 이번에는 어떤 거로 해야 지역 어르신들에게 유익하고 행복한 프로그램으로 운영할까 생각하다가 웃음 치료 교실을 운영하기로 했다. 농촌의 고령화는 시골에서 근무하는 나로서는 눈으로도, 피부로도 금방 느낄 수가 있다.

관할지역의 고령화율은 47%이며 홀로 사시는 독거노인도 많다 보니 웃을 일이 별로 없다고 하신다. 행복해서 웃는 것이 아니라 웃어서 행복한 것이라는 글귀를 어디서 본 것 같다.

웃음 치료의 효과는 우리의 신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웃는 순간 우리의 뇌는 엔도르핀을 분비하여 스트레스 해소와 행복감을 느끼게 된다. 또한 웃음 치료는 우리의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과도 있다.

이를 통해 우리는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유지할 수 있고 사회적 유대감을 형성하고, 사람들 간의 연결고리를 만들어 준다.

요즈음 농한기인 관할지역은 매주 화, 목에 찾아오는 웃음 치료 교실을 갈산보건진료소에서, 찾아가는 웃음 치료 교실을 삼산1리 마을회관에서 진행하고 있다. 처음에는 무표정한 얼굴로 프로그램에 참여하셨던 어르신들도 프로그램 중반부에 접어드니 먼저 소리를 내어 호탕하게 웃곤 하신다.

한 어르신은 진료소에 들어오실 때는 팔, 다리, 어깨, 허리, 무릎 다 아프시다고 끙끙하시며 들어오셨는데 댄스 타임 시간에는 소싯적 관광버스에서 놀던 춤솜씨를 발휘하며 금방 아프다고 하신 어르신이 맞나 할 정도였다.

일상의 어려움과 스트레스로 받으며 사는 현대인은 웃음을 통해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고 긍정적인 생각을 하게 되고 우리의 자존감과 자신감을 향상하게 시킬 수 있다.

웃음을 함께 나누는 순간 서로를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고, 긴장을 풀어주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달해줌으로써 대화와 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진다. 백 세를 바라보는 한 어르신의 해맑은 웃음소리가 지금도 귀에 어른거린다. 이번 주도 "하하, 호호" 웃음소리들을 생각에 미소가 지어진다.

이와 같이 청주시 상당보건소 갈산보건진료소는 슬기로운 노후생활로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도모하기 위해 웃음 치료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웃음 치료 뿐만 아니라 겨우내 움츠리고 있던 근육들의 위축으로 근골격의 질환이 심하여 맞춤형 스트레칭과 율동, 노래 교실도 병행하고 있다.

또한 지역주민 스스로가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도록 보건교육도 함께 실시한다.

앞으로도 갈산보건진료소는 어르신의 눈높이에서 어르신들이 행복해하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역주민의 동반자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임세빈 NH농협은행 본부장 "매력있는 은행 될 수 있도록"

[충북일보] "농업인과 고객들에게 든든한 금융지원을 통해 지역금융 전문은행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겠습니다." 임세빈(54) NH농협은행 본부장의 취임 일성은 단호하고 분명했다. 임 본부장은 취임 후 한 달 간 도내 곳곳 농협은행 사무소 현장을 방문하며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임 본부장은 "농업·농촌 인구 감소와 고령화 등 농촌의 어려운 현실과 더불어 대외경제 불확실성 확대, 경기둔화로 국내 투자와 소비 위축 등 녹록지 않은 상황"이라며 "이에 대한 막중한 책임감과 사명감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농협은행은 농업인과 고객들에게 든든한 금융지원을 통해 지역금융 전문은행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임 본부장이 강조하는 농협은행의 운영 방향은 '고객이 먼저 찾는 매력적인 은행'이다. 이를 위해 그는 세 가지 운영방향을 수립했다. 먼저 국가의 근간 산업인 농·축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신규 여신지원·금융컨설팅 등 금융 지원을 확대한다. 이어 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실질적 금융 지원을 강화한다. 마지막으로 고향사랑기부제 등 농업·농촌을 살릴 수 있는 활동을 적극 추진해 도시와 농촌 자본을 연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