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김춘자

수필가

쇠고기 양지머리 육수에 토란을 넣어 토란 곰국을 추석을 전후해서 먹던 때가 그립다. 조부모님 돌아가신 후부터는 토란 곰국을 집에서 끊이는 것을 보지 못한 것 같다. 우리 부모님은 삼 형제 중에 셋째 아들이니 집에서 차례상을 차리는 일이 없었다.

토란은 추석 전후가 가장 맛있는 음식으로 제사상에 올렸다가 송편과 함께 먹으면 궁합이 맞는 음식이다. 흙 속에 알이라 하여 토란이란 이름으로 불렀다. 연잎처럼 잎이 퍼졌다 하여 토련이라고도 했다. 토란잎을 잘라 햇볕을 가리었던 어린 시절 기억이 떠오른다.

한가위가 가까이 오면 먼저 조상 묘를 벌초하여 말끔하게 정리했다. 며칠 전 아주버님한테 전화가 왔다. '혹시 동생이 벌초했어요?', '아닙니다. 언제 벌초하나 연락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도련님댁에도, 작은 아버님 댁에도 전화를 돌려 여쭈었는데 모두가 벌초하는 날을 기다렸다고 했다.

누가 남의 산소를 벌초하고 갔을까? 묘야 모두 네 장이지만, 잔디 식재 면적이 500평이나 되니 다섯 사람 정도가 깎고 갈퀴질해야 겨우 끝난다.

우리 묘 상석 옆에 자손들 이름이 분명히 있는데 글을 모르시는 분이 벌초하셨나? 남의 묘를 벌초한 자손을 둔 조상들이 참 가엽다는 생각이 든다. 조상 묘가 어딘지도 모르는 자손을 위해 먹을 것, 입을 것 아껴가며, 가르치고 먹이고 하셨을 텐데 1년에 한 번 머리 깎아 단장시키는 일조차 제대로 하지 못하다니 지하에서 통곡하리라.

한가위가 가까워지면 금박을 넣은 예쁜 한복을 입고 환하게 비추는 만월 아래 언니들과 강강술래를 춤추던 때가 그립다. 내 아이들과 손자들은 이런 풍속이 있다는 것을 모르고 지나가는 것이 아쉽다. 이번 추석에 손자 손녀가 오면 오색 송편을 빚어볼 생각이다.

쌀가루 서너 되를 익반죽하고, 네 등분하여 치자로 노란색, 아로니아로 보라색, 쑥으로 푸른색, 녹두, 밤, 풋콩. 참깨로 속을 넣어 빚어볼까 한다. 괴산 청천 가서 조선 솔잎도 뽑아왔다. 시장에서 솔잎을 사서 쓸 수도 있지만, 외솔잎을 쓰면 떡이 검어질 수도 있고, 향이 조선 솔잎만 못하다. 고사리손으로 가지각색으로 송편을 만들겠지만, 명절이라는 추억을 갖고 자라게 하고 싶다. 도란도란 이야기하며, 정도 쌓고, 송편의 유래도 알려주고 싶다.

양반 송편은 만월 송편이다. 조선시대만 해도 양반과 반가를 차례상에 올려진 송편으로 구분헸다. 반가에서 제사상에 올리는 송편은 반달 송편으로 만들기가 쉽다. 멥쌀 반죽에 속을 파고, 고명을 넣고, 손안에 넣어 네 손가락으로 눌러주면 반달 송편이 된다. 양반 송편인 만월 송편은 둥글게 빚어야 하므로 정성이 배가 들어갔다. 차례상에 올릴 송편만 만월 송편을 만들어 고이고, 가족과 친척들이 먹을 송편은 반달 송편으로 만들었다.

가을은 '결실'을 맺는 계절이기 때문에 햇과일과 곡식을 수확하여 조상님께 감사하는 마음을 담아 추석 명절을 보냈던 것 같다. 소먹이놀이로 일꾼과 소의 노고를 위로하는 놀이인 남정네 놀이가 있다. 농악대와 소로 가장한 사람들 중심이 되어 부농으로 들어가면, 주인이 술과 안주와 떡을 푸짐하게 대접하고 한바탕 어울리는 놀이이다. 소먹이놀이로 동네 분들 모두가 흥겨워했고, 우리 조무래기들도 덩달아 따라다니던 유년 시절이 그립다.

2022년 추석을 맞이하여 국운은 창대하고 국민들은 코로나로부터 해방되며, 이재민들을 위로하는 자리가 되었으면 좋겠다. 한가위가 며칠 남지 않았다. 코로나로 우울한 나날을 보내는 이웃에게 혼자가 아닌 우리가 행복한 한가위가 되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