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여야 대진표 윤곽… 일부 깜깜이 우려

민 청주·충주 등 4곳 보류
한 제천·음성 공천진행 늦어
미래당 단체장 3곳에 불과 공관위 구성 둘러싼 갈등도

  • 웹출고시간2018.04.29 21:00:00
  • 최종수정2018.04.29 21:00:00
[충북일보]6·13지방선거를 앞두고 충북 여야가 속속 대진표를 확정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지역은 여전히 공천 작업이 완료되지 않아 깜깜이 선거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당초 4월 셋째 주까지 공천 작업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선거전에 돌입할 계획이었다.

변재일 도당위원장은 지난 달 29일 도청에서 가진 간담회에서 공천 데드라인을 4월 셋째 주라고 밝혔다.

미투(#Me Too) 등 특별한 사안이 생겨 경선이 보류된 청주와 충주 등을 제외하고 이 때까지 모든 기초단체장 후보를 확정하겠다는 구상이었다.

청주와 충주의 경우에도 미투 사태에 대한 중앙당의 판단을 지켜본 뒤 4월 마지막 주까지는 공천을 완료하겠다는 게 당시 변 위원장의 설명인데, 이미 기한은 훌쩍 넘어버렸다.

심지어 경선 재개 일정 등 이들 지역의 공천 로드맵조차 마련되지 않은 실정이다.

현재 민주당이 단체장 공천을 확정한 인물은 충북지사를 비롯해 보은, 옥천, 영동, 증평, 진천, 괴산, 단양 등 기초단체장 7명이다.

충북지사는 이시종 현 지사가 3선 도전에 나선다.

보은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돼 공천이 취소됐던 김인수 충북도의원이 다시 공천을 받았다.

이 밖에도 △옥천 김재종 △영동 정구복 △증평 홍성열 △진천 송기섭 △괴산 이차영 △단양 김광직 등이 단체장 후보로 확정됐다.

민주당은 미투 논란으로 공천이 보류된 청주와 충주를 제외하고도 제천과 음성 등 2곳의 단체장 후보를 확정하지 못하고 있다.

제천은 이근규 시장과 이경용, 이상천 등 2명의 예비후보가 경선을 통해 최종 주자를 가린다.

교통정리가 미흡한 탓에 출혈 경쟁 양상을 띠는 부작용도 속출하고 있다.

이광진·조병옥 예비후보가 공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음성은 이제야 경선 로드맵이 마련된 상태다.

자유한국당은 비교적 공천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으나 갈등의 뇌관은 여전하다.

한국당은 일찌감치 박경국 전 안전행정부 차관을 충북지사 후보로 확정했다.

기초단체장은 제천과 음성을 제외한 9곳에서 후보를 결정했다.

△청주 황영호 △충주 조길형 △보은 정상혁 △옥천 전상인 △영동 박세복 △증평 최재옥 △진천 김종필 △괴산 송인헌 △단양 류한우 등이다.

민주당과 마찬가지로 제천과 음성은 공천이 더디다.

윤홍창 충북도의원과 남준영 변호사가 각축을 벌이고 있는 제천의 경우 한국당은 경선 일정을 갑자기 변경하며 유권자에게 혼란을 주고 있다.

음성도 이필용 군수와 이기동 전 충북도의장을 놓고 경선·전략공천 등 공천 방식조차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충주, 옥천, 괴산 등은 공천 반발에 따른 후유증도 적지 않다.

바른미래당은 악재의 연속이다.

좀체 외연을 넓히지 못하고 있는데다 출마 희망자를 찾기 것도 버겁기만 하다.

현재 도내 기초단체장에 도전하는 곳은 청주와 제천, 보은 단 3곳에 불과하다.

특히 청주는 2명의 예비후보가 뛰어들었지만 공천 방식이 차일피일 미뤄져 후보자와 유권자들이 답답함을 호소하고 있다.

심지어 바른미래당은 공천관리위원회 구성을 놓고 내부 갈등을 겪고 있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유권자들은 조속한 지선 대진표 확정에 따른 활발한 정책 선거를 기대하고 있다"며 "하지만 현재 일부지역에 대한 여야의 공천 작업이 더뎌 깜깜이 선거에 대한 주민들의 불만과 불안이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 특별취재팀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