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4.10.22 16:55:12
  • 최종수정2014.10.22 16:55:12

조동욱

충북도립대학 교수

요즘 동창회 가끔 나간다. 이유 인 즉 나는 나이에 비해 10년은 젊어 보여 다 늙어빠진 친구들 모습을 보며 희열을 느껴보고 싶어 그렇다. 정말 많이 늙은 친구는 머리 까지고 70은 족히 넘어 보인다.

'아..남의 불행은 나의 행복'이라고 이런 친구들을 볼 때 마다 얼마나 기분이 째지는 지 주일에 감사헌금 듬뿍 내곤 한다. 그런데 외모를 제외하고 상당수 친구들의 공통점은 사실 이젠 연식이 60이 다 되어서 그런 지 깜빡 깜빡 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오죽하면 친구 녀석이 다음과 같은 글을 메일로 보내왔다. 깜빡이의 종결편이다.

"어느새 ~~ 내가 요즘 단어가 잘 생각나지 않는 우리들의 모습에서 어이없는 웃음을 얻는다. 회갑잔치가 기억이 안 나서 육순, 회갑이 겹쳐서 '육갑잔치 잘 치루셨어요·'라고 말하고, 아이스크림 사러가서는 '설레임'이 기억이 안 나서 '아줌마, 망설임 주세요' 한다. 그리고 은행에 통장 재발행 하러 가서 '이거 재개발 해 주세요'라고 말하지 않나. 더 나아가 '울 부모님은 한 살 차이신데요'라고 해야 하는걸 '울 부모님은 연년생이세요'라고 한다.

친구 집에 갔는데 그 부인이 '포크레인먹더라' 콘 프레이크였는데. 소보루빵 사러 빵집을 갔는데 주인아저씨 얼굴이 심한 곰보 인 것을 보고 갑자기 당황하여'소보루 아저씨, 곰보빵 주세요'. 식물 인간된 사람 병문안을 갔는데 식물인간이란 단어가 생각이 안 나서 '아드님이 야채인간이 되셨으니 얼마나 마음이 아프시겠어요', 커피 전문점 앞에서 한참 아프리카 얘기를 하다가 커피를 시키면서, '아프리카노 한 잔이요' 누구랑 전화통화 하다 갑자기 주머니를 뒤적이며.'나 핸드폰 없어졌다!! 좀 있다 통화하자'" 이 글을 보면서 웃지 않을 수 없다.

정말 연식은 못 속인다고..그건 그렇고 생전 바람 한 번 안 피우다가 70 넘어 늦바람이 나서 온 집안을 충격의 도가니로 몰아 놓았던 내 큰 형님이 형수님 품으로 돌아오셨다고 한다.

늘그막에 큰 형수님 속을 그리도 썩이더니 이제라도 가정으로 돌아오셨다고 하니 마음이 놓인다. 그런데 그 큰 형님이 나에게 카톡으로 다음과 같은 글을 보내오셨다. 스트레스 받지 말고 웃으라고 하면서.. " 라면'과 '참기름'이 싸웠습니다.

얼마 후 라면과 참기름이 경찰서에 모두 함께 잡혀갔습니다. 왜 잡혔을까요· '참기름'이 '고소해서', 이윽고 참기름도 끌려갔습니다. 왜 끌려갔을까요? <라면>이 < 다 불어서>, 구경하던 '김밥'도 잡혀갔습니다. 왜? <말려서>, 소식을 들은 '아이스크림'이 경찰서로 면회를 갔다가 교통사고를 당했습니다. 왜? <차가와서>. 이 소식을 들은 '스프'가 졸도했습니다. 왜? 국물이 <쫄아서>, 덩달아 '달걀'도 잡혀갔습니다. 왜? <후라이 쳐서>, 재수 없게 '꽈배기'도 걸려들었습니다. 왜? 일이 <꼬여서>, 아무 상관도 없는 식초도 일을 다 망쳐버렸습니다. 왜? <초쳐서>, 그런데 이 모든 일이 '소금' 때문이랍니다. 왜? (처음부터) 소금이 <다 짠 거>랍니다. 그리구나서 결국 '고구마'가 모두 다 해결했습니다. 어떻게? <구워삶아서> " 친절하게 이런 글을 보내 주는 것을 보니 바람이 끝나긴 끝 난 것 같다. 하기사 큰 형수님에게 요즘 '자기야'라고 부른단다..에고, 징그러워...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