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4.07.02 14:30:14
  • 최종수정2014.07.02 14:30:14

조동욱

충북도립대학 교수

나이 이제 50 중반을 넘어 60세를 바라다보니 해 놓은 것도 없고 그저 허탈한 기분만 든다. 우리나라 남자들의 평균 수명으로 치면 살아야 20여년만 남은 인생인데 아직 늦둥이 아들이 초등학교 6학년이고 해 놓은 것은 없으니 마음만 답답할 뿐 이다.

씁쓸한 마음을 달래고자 교회를 가보아도 하나님은 나에게 분에 넘치는 평강을 허락해 주시지 않는다. 아마도 헌금을 목사님 마음에 들게 내지 않아 하나님께 찍힌 것 아닌가 생각해 본다.

결국 친한 친구 불러내서 술 한 잔 걸치는 게 일과 중 하나가 되어 버렸는데 요즘은 하도 술을 많이 먹어서 그런지 식도에 통증까지 생겼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은 번뇌를 피하고자 또한 수다라도 떨면서 세상 근심 좀 잊어보고자 술과 친구에 기대는 내 모습을 보며 참 한심한 생각도 들지만 술 또한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은총 중 하나이다.

아무튼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다가 내 친구가 아직 안 늦었다고 하면서 복 받는 삶의 방법이라면서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해 준다.

내용 인즉, '웃음으로 시작하고 웃음으로 마감하라. 여기가 천국이다', '기쁨으로 수용하라. 기뻐하면 기뻐할 일만 생겨 난다', '힘든 것에는 뜻이 있다. 감사함으로 수용하라', '믿음의 열도를 10배로 늘려라. 100배의 수학이 보장 된다', '모두를 위하는 사람이 되라. 그것이 나를 위하는 지름길이다',

'진리가 아니면 따르지 마라. 길 한 번 잘못 들면 평생 후회 한다', '인연을 소중히 하라. 인연 중에 소중하지 않은 인연은 없다', '인생드라마는 스스로 연출한다. 명연기를 보여주라', '건강해야 건강한 운을 만든다. 과욕을 버려라', '잠에서 깨어나라. 그래야 지혜의 눈을 크게 뜰 수 있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 하늘이 좋아하는 자가 되라', '지혜로운 사람이 되라. 어리석은 사람은 길을 두고 모로 간다', '자신의 무한 능력을 발견하라. 복된 나날이 펼쳐진다', '머리를 써라', '실패를 뒤집어 보라. 그 속에 성공이 들어있다', '아낌없이 베풀어라. 샘물은 퍼낼수록 맑은 물이 솟아난다', '자신의 눈을 믿지 말고 타인의 눈을 믿어라'.

'먼저 부모를 공격하라. 자손 대대로 번영 한다', '눈앞의 문제에 집착하지 말라. 문제 뒤에 해답이 있다', '남의 말을 좋게하라. 없던 복도 굴러온다', '음식만 골라 먹지 말라. 말도 골라서 하라'.

'가슴 펴고 당당하게 살아가라. 병든 닭처럼 비실대지 마라', '항상 감사하라. 감사할 때 천사의 손길이 나에게 다가온다', '신념에 불타는 친구를 사귀어라. 좋은 친구는 우량 주식이다' 등등에 대해 술 잔 기울이며 한 마디씩 하는데 핸드폰으로 녹음하면서 나는 이 친구가 마치 도인이 된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거기다가 표정까지 마치 교황인 냥 온유한 미소를 머금으면서..좋은 말 해 준 친구가 고마워 그 날 술값은 내가 다 내고(그럴 줄 알았으면 양주 안 시키는 것이었는데)아침에 일어나 학교를 나가서 혹 하고 인테넷을 쳐 보니 내 친구가 한 말이 그대로 다 나와있다.

그리고 보니 몇 가지는 그 전에도 써 먹었던 내용이었고..이 사기꾼 같은 친구하곤...그래도 그 많은 것을 줄줄 외우고 있는 것을 보면 머리 하나는 끝내 주는 친구이다. 하기사 공학박사가 다시 공부하여 변호사가 된 녀석이니.. 양주 공짜로 얻어먹는 방법 참 다양한 것 같다. 에고..하나님..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