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주시장 후보 토론회 '퍼주기' Vs '특혜' 공방

충주시선거방송토론회 주관,MBC충북방송 토론회에서
라이트월드·음식물쓰레기처리기 보급·미투의혹·서충주신도시 활성화 설전

  • 웹출고시간2018.06.05 19:17:48
  • 최종수정2018.06.05 19:17:48
[충북일보=충주] 6·13지방선거 충주시장 후보들이 선거관리위원회 주관 TV 토론회에서 '퍼주기'와 '특혜'를 놓고 공방을 펼쳤다.

충주시선거방송토론회 주관으로 지난 4일 오후 11시10분부터 1시간 동안 MBC충북을 통해 방송된 토론회에는 더불어민주당 우건도(68) 후보와 자유한국당 조길형(55) 후보의 전·현직 시장이 맞대결을 펼쳤다.

먼저 사회자 공통질문에서 충주세계무술공원 내 라이트월드를 놓고 두 후보가 설전을 벌였다.

우 후보는 "세계무술공원에 오후 4시면 시민은 쫓겨난다. 돈을 내고 들어가야 하는 어처구니 없는 일이 벌어졌다"며 "관광객 유치가 목적이라 했지만, 업체 대표는 사기 혐의로 피소됐다. 시가 업자에게 속았다고 생각한다"고 지난달 초 개장한 라이트월드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조 후보는 "라이트월드를 공격해서 미투(#Mee Too·나도 당했다)를 덮으려고 한다"고 우 후보의 미투 논란을 끄집어냈다.

이어 "김호복 시장이 유엔평화공원을 만들어 관광시설을 유치하려는 포부를 가졌는데, 우건도 시장이 이를 하루아침에 뒤집어 평범한 세계무술공원으로 만들었다"며 "지난 주말 5천~6천명이 왔다. 충주에 유료 관광객이 그렇게 많이 온 적이 있나. 이것이 시민의 품을 떠난 것이냐"고 외지 관광객 유치 취지를 설명했다.

이어 우 후보가 "라이트월드는 위치 선정이 잘못됐고, 시민 휴식공간을 빼앗아 출입을 제한한 것이 문제"라고 공세를 이어갔다.

조 후보는 이에 "업자도 (시민에게) 요금을 안 받으려고 했지만,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자제하라고 했다"며 "우 후보와 민주당이 선관위에 무료입장을 인정하라고 건의하면 해결된다"고 맞받아쳤다.

우 후보의 1공약인 음식물쓰레기처리기 보급을 놓고도 공방을 펼쳤다.

조 후보는 "지난 토론회에선 음식물쓰레기처리기를 300가구에 시범 보급하겠다고 했다가 오늘(4일) 기자회견에선 전 가구에 보급하겠다고 했다"며 "(서울) 서초구는 처음으로 시도했다가 2013년 음식물쓰레기종량제 시행하면서 하지 않는데 어떻게 벤치마킹을 하겠다는 것이냐. 허위사실 공표 아니냐"고 따졌다.

이어 "지역의 한 음식물쓰레기 처리업체 대주주가 우 후보 핵심 측근이라는 걸 확인했느냐"고 우 후보의 공약과 관련 업체 연계 의혹을 제기했다.

우 후보는 "300가구는 착각해 정정하겠다. 자원화시설에 250억원이 들어 이럴 게 아니라 애초부터 가정에서 쓰레기를 줄이는 게 현실에 맞는다는 생각에서 첫 번째 공약으로 했다"며 "(서초구 시행은) 확인했다. 열 군데도 확인했다. (업체 관련성은) 음해 아니냐"고 반박했다.

조 후보는 우 후보의 미투 논란과 관련해 "우 후보 지지자들이 그 여성이 불쌍해서 어쩔 수 없이 합의문을 썼다고 했다고 하는데 성추행이 사실이냐 아니냐"고 우 후보를 몰아세웠다.

이에 우 후보는 "조 후보는 미래지향적이냐 과거지향적이냐"며 "2차 3차 피해가 나니까 답변을 거부하겠다"고 즉답을 피했다.

조 후보의 역점사업인 서충주신도시 활성화와 관련해서도 날선 공방을 이어갔다.

우 후보는 "서충주신도시가 신성장 중심도시로 떠오를 것을 확신하지만, 아직은 교육과 보육, 문화, 교통, 주거여건을 제대로 갖추지 못해 특별한 대책이 필요하다"며 "서충주신도시 아파트 값이 하락하고 4년 전 공약한 인구 25만명도 달성하지 못했다"고 조 후보의 정책 실패를 추궁했다.

조 후보는 "서충주신도시 활성화 핵심은 청년 취업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다. 사람이 살아야 기업이 들어온다. 수도권도 아파트 가격이 하락한다"며 "충주는 가만히 앉아 있어도 2천명이 감소하는 구조지만, 3천명이 늘었다"고 인구 정체 지적을 반박했다.

농업 정책과 관련해서는 조 후보가 대대적인 홍보와 유통망 정비, 비용 절감과 재해 대비 실질적인 보험 혜택을 내세웠고, 우 후보는 지구온난화로 농작물 변화에 따른 대체작목 발굴과 품종 개발, 농업기술센터 내 과수과 설치를 제시했다.

/ 특별취재팀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