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미세먼지 저감 공약(公約) 공약(空約)될라

청주시장 후보들 잇따라 공약 불구
전반기 20대 국회 미세먼지 특별법 제정 불발
환경聯 "입법 뒷받침 해야 지방선거 공약도 실행"

  • 웹출고시간2018.05.31 21:45:21
  • 최종수정2018.05.31 21:45:21
[충북일보] 6·13 지방선거에서 미세먼지 저감공약이 잇따라 제시됐으나 이를 뒷받침할 미세먼지 관련 법안이 국회에서 처리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정부가 미세먼지 종합 대책을 수립·시행하고, 범부처 미세먼지 특별대책위원회를 구성하는 내용 등을 담은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은 지난 24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를 통과했다.

14개월 만에 상임위를 통과한 미세먼지 특별법은 국무총리실 산하에 미세먼지특별대책위를 설치하고 실무적 업무 처리를 위해 미세먼지 개선기획단을 구성하도록 하는 등 미세먼지에 정부가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한 것이 주요 골자다.

또한 자동차 운행제한, 사업장 탄력적 근무제도 등과 같은 고농도 미세먼지 저감조치를 시행할 수 있도록 했다. 하지만 이 법은 지난 28일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와 본회의에서는 처리되지 못해 20대 국회 후반기로 넘겨졌다.

미세먼지는 6·13 지방선거의 주요 핵심 의제다.

청주시장 선거 후보들도 시민의 안전을 위한 미세먼지 저감을 일제히 약속했다.

더불어민주당 한범덕 후보는 미세먼지 자체요인 30% 중 배출량을 30%로 줄여 미세먼지 농도를 30㎍/㎥로 저감시키겠다며 노후차량 폐차 지원, 전기시내버스 등 친환경 교통수단 확대, 산업체 배출 오염 및 화학물질 총량 제어 등을 공약했다.

자유한국당 황영호 후보는 미세먼지 차단 효과가 있는 버스승강장 800개소 특화, 소각장 오염물질 원천 차단, 천연버스·전기자동차 확대, 청주시 전역의 소공원 안전점검, 위생점검 체계화 등을 제시했다.

바른미래당 신언관 후보는 어린이집, 노인요양시설, 유초중고 및 특수학교에 미세먼지 흡입 방지를 위한 공기정화시설을 설치하겠다고 공약했다. 또한 청주시 전체 가구에 미니태양광 발전시설(300W) 무상보급하겠다고 제안했다.

정의당 정세영 후보는 미세먼지 전수 조사 및 미세먼지 오염지도 작성, 공장시설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발생량 저감 및 배출 관리 강화, 전기차 충전시설 대폭 확충, 지역난방공사 벙커C유 연료 LNG 조기 교체 등을 약속했다.

무소속 김우택 후보는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문제 해결을 위해 소각장 허가 규정 강화, 소각장 감시카메라 의무설치 및 인터넷 공개, 외부 공기정화기설치 의무화 등을 공약했다.아울러 소각장 가동은 주민자치 운영을 원칙으로 하며 수시로 필터를 조사하겠다고 제안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각 정당 후보들이 미세먼지 공약을 발표했지만, 이런 정책이 제대로 시행되려면 입법이 뒷받침돼야 한다"며 "이번 미세먼지특별법 외에도 아직 처리되지 않은 30여 건의 다른 미세먼지 관련 법안까지 생각하면 국회의 책임 방기는 매우 심각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제라도 국회는 미세먼지 해결을 구호로만 외치지 말고 법안과 예산의 개편을 통해 실질적 미세먼지 대응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 특별취재팀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