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수도권과밀반대충북협, 첨복단지 복수지정 문제점 지적

"정치적 개입을 정당화하고 있다"

  • 웹출고시간2009.08.18 20:23:07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18일 청주 향교 대회의실에서 열린 ‘첨단의료 복합단지 복수지정 평가 및 성공전략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열띤 토론을 펼치고 있다.

ⓒ 김태훈 기자
속보=첨복단지 복수지정이 정치적 결정이라는 의혹이 일고 있는 가운데 수도권과밀반대범충북협의회가 18일 첨복단지 복수지정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지적하고 나섰다.<13일자2면>

수도권과밀반대범충북협의회는 이날 "대규모 국책사업을 공모방식으로 결정함으로써 엄청난 국력낭비와 국론분열을 초래하고, 사실상 정치적 개입과 결정을 정당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집적조성과 분산배치를 놓고 오락가락하다 복수지정 가능성을 시사한 뒤, 민간위원을 통해 복수지정의 필요성을 제기했으나, 이미 관계부처 차관회의에서 복수지정에 대해 어느정도 정리가 있었고, 8월 4일 오전 열린 민간위원 사전회의에서 정부의 지시가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덧붙였다.

평가설계와 선정과정이 특정지역을 몰아주기 위한 것으로 밖에 볼 수 없어, 평가의 공정성과 신뢰성에 커다란 문제가 있다는 지적도 했다.

충북협의회는 "첨복단지 기본모형에서 전임상단계까지만 하는 것으로 이미 결정돼 있어 의료기관의 집적도는 가중치에서 받아들일 이유가 없는데도, 우수 의료기관의 집적도가 평가가중치에서 16.20으로 매우 높은 비중을 차지한 것은 대구를 1위로 만들기 위한 의도적 조작행위"라고 주장했다.

현장평가단에 대해서도 "대상지역의 평가는 동일한 평가단이 동일한 기준을 가지고 평가했을 때 가장 신뢰의 정도가 높다고 할 수 있으나, 이번 평가에서는 2개조로 나눠서 10개 지역을 평가해 공정성을 담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협의회는 특히 "만약 대구가 2위로 올라갔다면 첨복단위 위원 투표에서 대구선정 가능성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 되자 누가 봐도 선정이 확실한 충북 오송을 의도적으로 2위 그룹에 포함시키고, 대구를 1위로 선정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협의회는 또 복수지정 관련 자료와 정보를 공개할 것, 앞으로 있을 기능배분과 예산배정에 있어서 정치적 입김과 지역논리를 차단시키고 오송단지의 성공을 위한 전폭지원을 할 것 등을 정부에 촉구했다.

/김정호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