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오송 첨복단지 '3대 핵심기능' 중심으로 조성

기술진흥재단이 설립·운영 관장… 국내외기업·대학 등도 입주 예정

  • 웹출고시간2009.09.08 18:45:47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오송첨복단지는 과연 어떤 형태로 조성될까.

첨복단지가 유치됐다는 사실은 도민 대부분이 알고 있지만 정작 단지가 어떻게 조성되는지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신약개발지원센터 등 3개 핵심기능 중심으로 단지가 조성된다는 기초적인 내용밖에 모르고 있다.

항공기에서 바라본 첨단의료복합단지가 조성될 오송생명과학단지의 전경.

첨단의료기술산업진흥재단 준비단이 구상중인 단지조성계획안에 따르면 첨단의료산업기술진흥재단이 첨복단지 운영의 중심 역할을 하게 된다.

진흥재단은 첨복단지의 3대 핵심 기능인 신약개발지원센터, 첨단의료기기개발센터, 첨단임상시험센터의 설립과 운영을 관장하게 된다.

신약개발지원센터는 신약기초물질과 임상·제품화의 연계강화 역할을 하게 되며 1센터장, 3부, 12개 팀, 260명 규모로 조직이 구성된다.

첨단임상시험센터에는 부설기관으로 임상시험 코디네이팅센터가 들어서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첨단의료기기개발센터는 제품설계지원, 시제품제작지원, 성능평가, 첨단제품공동개발 등의 기능을 수행하고 1센터장, 4부, 16개팀, 112명으로 조직이 만들어질 예정이다.

3대 핵심기능센터 외에 연구기관 입주구역에는 국내외 기업, 대학, 연구소 등이 입주하고 국내외 전임상기관, 벤처연구센터, 비즈니스센터도 들어설 계획이다.

또 연구지원시설구역에는 바이오리소스센터, 실험동물센터, 임상시험신약생산센터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아울러 단지종합지원업무를 담당하게 되는 사무국도 운영되고 편의시설구역에는 연구원 숙소 등 커뮤니케이션센터가 조성된다.

한편 충북도는 첨복단지 운영의 요체가 될 진흥재단 설립을 위한 준비단을 완료했다.

준비단은 이승훈 정무부지사가 본부장을 맡게 되고 박범수 균형발전국장이 부본부장에 임명됐다.

실질적인 준비단 업무를 관장하게 될 준비단장에는 홍진태 충북대 약대교수가 임명됐고, 준비단 산하에는 행정지원팀 등 6팀으로 구성됐다.

/김정호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