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첨복단지 유치를 위한 막판 전략은

청주시·청원군 협조 미흡… 지역의원들 적극 나서야

  • 웹출고시간2009.06.08 18:55:05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편집자 주

충북의 미래 명운이 걸린 첨단의료복합단지 입지선정이 불과 20여일 앞으로 임박했다.
충북 오송을 비롯해 유치신청을 낸 11개 지자체는 지역적 역량을 총동원해 유치에 사활을 걸고 나섰다.
6개 국책기관의 이전이 확정됐고 국가생명과학단지로 지정된 충북 오송은 최적의 입지여건을 갖추고 있지만 대구경북 등 일부 지자체가 정치력을 앞세워 흔들기에 나섰다.
막바지에 접어든 첨복단지 입지선정 과정을 점검하고, 충북 유치를 위해 시급한 것은 무엇인지 긴급 진단해 봤다.
앞으로 첨단의료복합단지 입지선정까지 남은 일정은 대략 다음과 같다. 16일까지 후보지 평가자료를 보건복지가족부에 제출하면 일단 요청한 자료제출은 끝난다. 자료 제출이 끝나면 곧이어 17일부터 19일까지 후보지 현장 실사가 이뤄질 예정이다. 240명으로 구성된 평가단 가운데 무작위로 선정된 60명이 전국 11개 후보지를 대상으로 실사활동을 벌인다. 현장실사가 완료되면 22일부터 24일까지 보건복지부는 후보지 평가자료와 실사결과를 토대로 후보지 평가작업에 들어간다. 이러한 로드맵으로 볼때 늦어도 25일까지는 모든 평가가 끝나고 보건복지부의 최종 발표만 남게 된다.

이에 따라 최종 후보지 발표가 20여일 남겨놓은 현 시점은 지자체가 할 수 있는 행정적인 절차는 모두 끝난 셈이다. 문제는 남은 기간동안 오송 유치를 위한 마지막 승부수를 띄워야 한다는 것이다. 이미 지난달 시민단체와 도내 지자체가 공동으로 유치결의대회를 갖는 등 평가외적인 측면에서의 도민적 유치 분위기를 이끌어 내는데에는 성공했지만 이제는 실질적인 유치를 위한 지자체의 올인 전략이 필요할때다.


시민단체 원로인사는 "지금은 좌고우면할 때가 아니다. 유치를 위해서라면 누구라도 만나 협조를 구해야 한다. 특히 충북도를 비롯해 청주시, 청원군 등 해당 지자체가 사생결단의 자세로 임해야 한다. 첨복단지 유치에 실패하면 내년 지방선거에서 반드시 심판을 받는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같은 목소리는 '지자체로서는 할 만큼 다했고, 공은 정부에 넘겨졌다'는 안일한 인식에 대한 경고의 메시지를 담고 있는 것이다.

특히 청주시와 청원군에서 최근들어 첨복단지 유치를 위한 별다른 움직임이 보이지 않는 것은 아쉬운 대목이다. 충북도와 공조해 막바지 유치전에 힘을 모아야 하는데 그런 활동이 지난 5월 도민결의대회 이후 미흡하다. 만약 유치에 실패하면 충북도 뿐만아니라 청주시와 청원군을 질타하는 비난의 목소리도 클 것으로 예상된다.

지자체 뿐만아니라 정치권도 막바지 지혜를 짜내야 한다.

대구경북의 정치권은 중앙아시아를 순방중인 이명박 대통령을 쫓아가 "대구경북에 선물을 달라"고 요구할 정도로 집요한 정치적 공세를 펼치고 있는 상황이다.

반면 충북 정치권은 6월 들어 조용하다. 물론 나름대로 첨복단지 유치를 위한 필사의 지원활동을 펴고 있지만 겉으로 드러난 것은 얼마전 홍재형 의원이 첨복단지 후보지 자료제출 시한이 1주일 연기된 사유가 6개 지자체의 요구에 의한 것이라는 것과 8일 변재일 의원이 공정한 평가를 위해서는 평가단의 정보공개가 필요하다고 촉구한 것 밖에는 없다.

불과 남은 시간이 20일 밖에 없다는 점에 주목해 충북 출신 국회의원들이 모든 정치적 역량을 발휘할 시기가 도래한 것이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경기에서는 이기고 판정에서는 지는 우는 범하지 말아야 한다"며 "지자체, 정치권이 이제는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유치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정호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