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4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오송이 B등급?" 의구심 증폭

시민단체·정치권 평가자료 공개 요청

  • 웹출고시간2009.08.12 18:42:57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오송이 왜 'B'등급을 받았는지에 대한 의구심 증폭시민단체에 이어 정치권도 문제제기할 듯

충북 오송이 대구 신서보다 뒤쳐지는 'B'등급을 받았는가에 대한 의구심이 증폭되고 있다.

정부는 지난 10일 첨복단지 공동입지로 충북 오송과 대구 신서를 발표하면서 대구 신서는 신청지자체 가운데 가장 높은 'A'등급을 주고 오송은 서울 마곡 등 6개 지역과 공동으로 'B'등급으로 결정했다.

정부는 A등급을 받은 대구 신서를 입지로 선정하고 B등급을 받은 6개 지역 가운데 점수가 가장 높은 충북 오송, 경기 광교, 강원 원주 가운데 오송을 추가로 선정했다.

결국 정부는 대구를 1순위로, 오송을 2순위로 선택한 것이다.

문제는 정부가 입지를 복수로 하지 않고 단수로 결정했다면 평가결과에 따라 충북 오송은 입지로 선정될 수 없었던 셈이다.

그런데도 정부는 당초와 달리 복수지정으로 방침을 변경했고, 마치 오송이 정부의 큰 수혜를 받아 입지후보지로 결정됐다는 뉘앙스를 남겼다.

바로 이같은 부분에 대한 의구심이 충북도내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증폭되고 있다.

어떠한 방식으로 첨복단지 입지선정을 하더라도 대구는 입지로 선정될 수 있도록 고도의 전략을 짠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추론이 나오고 있는데에는 이미 평가전부터 논란의 소지가 많았던 10개 항목에 걸친 가중치 평가 때문이다.

특히 평가항목 가운데 의료기관 집적도에 가장 높은 배점이 배정된 이유가 석연치 않다는 것이다.

이 부분은 배후에 충북대병원 밖에 없는 오송으로서는 절대적으로 불리한 요건인 반면 대구는 경북대병원, 영남대병원 등 대형병원을 두고 있어 사실 비교가 안된다.

더욱이 의료기관집적도는 지난해말 열린 1차 첨복위원회에서 전임상단계까지만 포함시키고 의료기관 집적도에 대해서는 큰 의미를 두지 않았던 것과도 배치가 되는 것이다.

이처럼 첨복단지 입지선정을 둘러싼 석연치 않은 의혹이 일자 수도권과밀반대충북협의회는 정부에 입지선정 자료에 대한 공개를 요청하기로 했다.

협의회는 "대구 신서가 지정된 것은 정치적 입김과 지역의 이해관계가 작용한 결과"라며 "입지선정 과정과 결과에 대해 면밀히 분석해 조만간 공개적으로 문제점을 지적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변재일(청원)의원은 "가중치 배점에 있어서 분명한 문제가 있어 보건복지부에 자료요구를 할 예정"이라며 "아울러 정부의 입지선정 방침이 당초 단수지정에서 막판 복수지정으로 변경된 배경도 무엇인지 반드시 문제제기를 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선진당 충북도당도 12일 성명을 통해 "이번 첨단의료복합단지 결정은 지극히 정략적으로 대구를 선정하기위해 맞춤형 선정에 의해 된 것으로 그 선정과정에서 중대한 결함이 있는 이상 그 결과를 도저히 수용할 수 없다"며 "평가과정 및 평가표등을 전면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김정호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