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3.05.07 15:58:26
  • 최종수정2023.05.07 15:58:26

나눔봉사단 회원들이 거리 환경정화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음성군건강가정·다문화가족센터의 명칭이 올해부터 '음성군 가족센터'로 변경됐다. 여성가족부의 가족사업 안내 지침 변경에 따른 것이다. 건강가정·다문화가족센터도 지역 내 가족들이 이용할 수 있는 통합적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하지만 다문화가족센터라는 명칭이 특정 대상의 가족들만 이용할 수 있는 곳으로 인식돼 '가족센터'로 명칭을 변경하고 관내 다양한 가족들을 위한 사업을 추진한다.

음성군 가족센터는 결혼이주여성과 가족 구성원이 건강한 가족관계를 유지하고 지역 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한국어 교육, 언어발달 서비스, 방문교육 서비스, 통·번역 서비스 등 다문화 특성화 사업을 운영 중이다. 지역내 모든 가족들을 위한 가족상담, 사례관리, 아이돌봄지원사업, 공동육아나눔터 운영으로 지역 주민에게 다양하고 종합적인 가족복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문화 특성화 사업이 주력 사업이었기에 센터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결혼이주여성들이 아직도 많다. 결혼이주여성들은 센터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한국 생활에 정착해 살고 있는데, 받은 사랑에 보답하겠다는 의지로 나눔봉사단을 결성해 양로원이나 소외계층의 어르신들을 위한 봉사 활동도 이어 왔다.

나눔봉사단 회원들은 매달 음성읍과 금왕읍에서 쓰레기 줍기 활동을 하며 깨끗한 거리 청소 봉사로 지역 사회에 보답한다. 또한 농촌 일손돕기 사업에도 적극 참여해 딸기 농가, 복숭아 농가 등 일손이 부족한 농가를 찾아가 돕기도 한다. 봉사에 참여했던 캄보디아 여성은 다른 사람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 이렇게 나 자신이 행복해지는 일인지 몰랐다며 앞으로도 기회가 되면 꾸준히 봉사활동에 참여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음성군 가족센터가 앞으로도 지역 내 가족의 유형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함께 할 수 있도록 앞장서기를 바란다. 음성군 가족센터의 서비스 대상은 일반가족, 다문화가족, 한부모·조손가족, 맞벌이가정, 1인 가구, 북한이탈주민 등 여러 유형의 가족들이 모두 이용할 수 있다. 가족의 건강한 변화와 성장을 돕고, 가족친화 사회환경 조성에 앞장서는 음성군 가족센터가 되기를 기대한다.

/ 이명순 시민기자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