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7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신언관 국민의당 충북도당위원장

  • 웹출고시간2018.01.28 20:38:11
  • 최종수정2018.01.28 20:38:11
[충북일보] 여야 3당 도당위원장 중 유일한 원외 위원장이다. 원외라서 중량감이 떨어진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신언관 국민의당 충북도당 위원장의 삶의 이력을 보면 누구보다도 열심히 살아왔다. 농민 운동가이자 철저한 민주주의자다. 국민의당은 최근 바른정당과 통합을 시도하고 있다. 통합 후 제1 야당으로 우뚝 설 수 있다는 자신감이 넘친다. 물론, 반대 여론도 많다. 호남권을 중심으로 벌써 민주평화당 발기인대회가 예정된 상태다. 신 위원장은 이 부분에 대해 단호하다. 안철수 대표의 생각과 궤를 같이한다. 우리 정치가 언제까지 영·호남 패권주의에 매몰되는 것을 지켜볼 수 없다고 생각하고 있다. 수도권과 충청권을 중심으로 영·호남까지 확장하는 새로운 정치패러다임을 신 위원장은 꿈꾸고 있다. 오는 6월 지방선거에서 충북지사 또는 청주시장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는 그를 만나 지역 및 정국 현안에 대한 철학을 들어봤다.
 
대담=김동민 편집국장
◇6월 13일 전국동시 지방선거가 있는데 도당으로서 포부는.

"애초에 개혁적 보수와 합리적 진보가 있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정치지형을 만들기 위해 창당한 게 국민의당이다. 창당 후 2016년 4월 총선에서 승리했지만 지난해 5월 대선에서 패배하면서 최대 위기를 맞이했다. 3당의 다당제 실현을 통해 새로운 한국 정치 지형을 넓이고 실현하는 데 위기가 찾아온 것이다. 이번 지방선거는 그런 의미에서 생존의 갈림길이라고 볼 수 있다. 국민의당은 외연 확대, 중도통합을 하지 않으면 살아남지 못한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통합한 통합개혁신당이 이번에 지방 선거를 통해 제1야당의 지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충북지역 지방선거는 어떻게 전망하나.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통합한 통합개혁신당이 만들어지면 훌륭한 인재들이 찾을 것이다. 인재영입위원장을 안철수 대표가 맡고 있는데 현재 당 지지율이 낮아 인재영입이 잘 안 된다. 바른정당과의 통합으로 훌륭한 인재들을 많이 확보해 선거를 치르면 제1야당의 위치를 확보할 것으로 전망한다. 현재 충북지사 후보가 없지만 곧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 모든 선거구 특히 기초자치단체장에는 모두 후보를 낼 것이다. 기초자치단체장 후보가 없는 도의원, 시·군 의원 당선은 전망하기 어렵다. 뿌리를 튼튼히 하기 위해 기초자치단체장 후보는 반드시 낼 것이다."

◇청주시장 출마 선언은 언제 할 것인가. 바른정당에서 지분용으로 청주시장 후보 자리를 달라고 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오는 2월 4일 전당대회 이후 통합 당명이 확정되면 그 당명으로 출마 선언을 하겠다. 바른정당 측에서 청주시장 후보 자리를 요구한다면 얼마든지 협상할 수 있다."
 
◇신 위원장은 중도 개혁보다는 진보적 성향이 강하지 않나.

"제가 과거 민주화운동, 농민운동을 해왔다. 그러한 민중민주운동 선상에서 본다면 진보적 성향이라고 볼 수 있지만 국민의당에 저와 함께 1970~1980년대에 함께 해온 분들도 많이 계신다. 개인 성향은 진보적인 부분을 갖고 있지만 한국 정치가 어떻게 되어야 하느냐는 또 다른 문제다. 영호남의 패권, 극단적인 진보와 보수의 분열, 정파적인 분열 등이 한국 정치의 질곡으로 작용해 왔다. 저는 합리적 진보라고 생각한다."
 
◇개헌이 시대적 화두다. 더불어민주당은 6월 지방선거와 동시에 개헌 국민투표를, 한국당은 연내에 개헌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개헌에 대한 입장은.

"개헌이 지방분권에만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개헌이 왜 이슈가 되었나.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서 나왔다. 역대 모든 정권은 제왕적 대통령제 때문에 문제가 생겼다. 제왕적 대통령제인 권력구조가 개편돼야 하는데 자꾸 지방분권만 이야기하면 본질이 자꾸만 지방분권으로 옮겨간다.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극복하려면 권력구조 개편이 반드시 필요하다. 권력구조는 이원집정부제에 찬성한다. 양당 구조의 폐해, 제왕적 대통령의 폐해에서 새로운 정치지형을 만들어야 한다. 선거구제 개편도 중요하다. 단 한 표 차이라도 1등만 당선되는 현재 선거구제로는 민의(民意) 수렴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 민주당이 주장하는 4년 중임제는 제왕적 대통령제를 어떻게 바꿀 것인가 하는 국민의 여망(輿望)을 거스르는 것이다. 여당이 권력을 잡으니 말이 바뀐다."
◇문재인 정부의 충북 인사홀대론이 있다. 청와대 비서관급 인사가 없는데.

"저는 노영민 주중대사가 문재인 정부 탄생과정에서 많은 역할을 했다고 평가한다. 그렇다면 청와대에서 좋은 역할을 맡았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는데 그러지 못해 아쉽다. 충북이 훌륭한 인재가 없는 것도 아닌데 지역 인재 등용 차원에서 충북 인재들에게 기회가 주어지길 바란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이시종 지사가 야당지사에서 여당지사로 바뀌었다. 그럼에도 지역현안인 청주공항 항공정비산업(MRO) 조성이나 모기지 저비용항공사(LCC) 국제·국내항공운송사업면허 승인 등 안 된 부분이 많다.

"지난 8년간 지역현안이 제대로 해결된 것이 하나도 없다. 백년대계는 문화예술보다는 사회간접자본(SOC)에서 마련해야 한다. 중부고속도로 확장이나 제2경부고속도로, 청주공항 MRO나 LCC 등 앞으로 100년을 내다 볼 수 있는 주요한 사업들이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지역현안에 대해 도민들의 공감대가 충분히 형성됐는데도 하나도 진척된 것이 없어 아쉽다. 지방선거에서 이런 부분을 이슈화할 필요가 있다. 이 지사가 8년 동안 도정을 이끌어왔고 청주가 지역구인 민주당 의원들이 무슨 역할을 했는지를 면밀히 따져봐야 한다. 지난달 통계청이 발표한 '2017년 가계금융·복지조사 결과' 자료에 따르면 충북지역 가구당 평균 소득은 전국에서 가장 낮은 '꼴찌'였다. 16개 시·도 중 충북이 제일 못산다고 볼 수 있다. 그 책임은 민주당에 있다고 본다."

◇제천화재 참사와 관련 자유한국당이 '사회적 참사의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 등을 위한 특별법(사회적 참사법) 개정안을 통해 제천화재를 특별법안에 포함시키려고 한다. 이에 대한 의견은.

"국민의당에 행정안전위원회 소속으로 이용호 의원과 권은희 의원이 있다. 권은희 의원은 이번 제천 화재 참사에 대해 열심히 활동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제천 화재 참사로 충북소방본부장이 직위해제된 것만 봐도 대응에 명백한 과실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소방행정이나 장비, 인력 문제도 있지만 대처하는 시스템이 충북에서도 부재했었다. 일례로 굴절 사다리차가 작동하지 않아 구조를 못했다는 점이다. 또 하나는 오후 3시 55분 화재가 났는데 밤 8시까지 통화한 기록이 있다. 이는 무려 4시간 동안 구조를 못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2층 여탕에는 구조하러 들어가지 않았다는 것도 다 아는 이야기다. 사람이 그렇게 죽어 가는데 화재 초기에 구조하러 가지 않았다는 건 특별법이 반드시 개정돼야 하는 이유다. 세월호 참사 이후에 가슴 아픈 참사들이 일어나고 있다. 인천 영흥도 낚시배 침몰, 제천 화재 , 밀양 화재, 가습기 문제, 이대 목동병원 신생아 집단 사망 등은 꼭 지켜야 할 기준을 지키지 않은 데서 나온 것이다. 공직사회든 민간사회든 그 사회에서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가장 상식적인 범위 내에서 지켜야할 부분이 있다. 사회 규범을 법적 제도적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청와대가 컨트롤타워가 되어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해야 한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생각에 동의하나.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국가가 보호해야 하는 것은 맞지만 국가가 곧 청와대는 아니다. 국가란 커다란 시스템이 움직이고 청와대는 일부다. 세월호 참사의 경우 박근혜 전 대통령이 보고받은 뒤, 그에 따른 지침을 내리는 일련의 과정이 너무 허술해서 문제가 된 것이다. 국민들은 세월호가 침몰되는 것을 보고 있는데 대통령이 몰랐다는 것을 문제라고 생각하고 있다."
 
◇평창올림픽을 놓고 좌우공방이 심하다.

"올림픽을 정치권에서 정파적으로 이용해서는 안 된다. 문재인 정부에서 적폐청산을 통해 잘잘못을 떠나 한 축을 치고, 다른 한 축은 올림픽을 통해 상쇄하려고 한다. 이런 점에서 이런 저론 말들이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다. 스포츠는 스포츠로 보아야 한다."
 
◇도당위원장 입장에서 충북의 미래 먹거리는 어디서 찾아야 하나.

"두 가지가 있다. 지난 대선에서 화두는 4차 산업혁명이었다. 충북의 4차 산업혁명과 미래 먹거리 부분은 오송지역에서 담당해야 한다. 지난 2005년 수립한 오송신도시 기본계획이 좌초된 후 오송을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로드맵이 안 나오고 있다. 두 번째 축은 문화예술이다. 문화예술이 국민들, 충북도민들의 삶의 질을 한 단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도민에 대한 당부의 말씀은.

"국민의당을 아끼고 성원해주신 도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지방선거에서 도민들의 성원에 부응해서 정말로 지역발전을 위해 일하고 지역주민들에게 봉사하고 헌신하는 그러한 많은 후보를 내서 도민들로부터 심판을 받아서 많은 당선자를 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국민의당이 향후 진로와 관련해서 분란과 어려움이 있는 것은 사실이나 향후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을 통해 한국 정치지형을 새롭게 바꾸려는 몸부림으로 이해해 주시고 그동안 보내왔던 성원과 사랑을 지속적으로 보내주시길 바란다."

/ 정리=안순자·신민수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