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7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이원재 행복도시건설청장

"세종시 '빨대현상' 완화위해 광역도시계획 새로 짜겠다"
취임 100일 넘긴 충주 출신 이원재 행복청장 인터뷰
정부 부처 추가 이전 통해 명실상부 '행정중심도시' 육성
"세종효과 확산되면 충청권은 수도권 버금가는 광역도시권"

  • 웹출고시간2017.11.23 21:47:01
  • 최종수정2017.11.24 11:35:59

2017년은 행정중심복합도시(세종 신도시)가 착공된 지 10년을 맞는 뜻깊은 해다. 신도시는 2012년 7월 세종시 출범 당시 8천351명이던 인구가 올해 10월말 현재 17만9천566명으로 20.5배 늘어나는 등 크게 발전했다. 사진은 신도시 밀마루전망대에서 내려다 본 정부세종 1청사(태극기 걸린 건물) 모습이다.

ⓒ 최준호 기자
[충북일보=세종] 올해는 행정중심복합도시(약칭 행복도시·세종 신도시)가 착공된 지 10년, 신도시를 포함하는 세종시가 출범한 지 5년을 맞는 뜻깊은 해다.

세종은 충북과 충남 땅의 일부를 기반으로 탄생했다. 이에 따라 충북과 세종의 '상생발전'에 대한 충북도민들의 기대가 크다.

이런 가운데 충주 출신인 이원재(53) 9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행복청장·차관급)이 취임한 지 100일이 지났다. 충북 출신으로는 송기섭 현 진천군수(6대)에 이어 두 번째다.

이에 충북일보는 지난 20일 정부세종청사 행복청장 집무실에서 이 청장을 인터뷰했다.

이원재 행복도시건설청장

ⓒ 행복도시건설청
◇행복도시 건설 총사령탑으로 근무해 본 소감은.

"국토부에서 근무할 때는 국가 정책을 수립해 큰 방향을 제시하고, 지자체 등의 집행 업무를 관리·감독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이곳은 도시계획·인허가·사후관리 등 정책 수립과 집행 업무를 종합적으로 수행하기 때문에 외부에서 보던 것과 달리 업무량이 많다. 특히 도시를 건설하기 위해 전문성을 갖고 상세한 부분까지 직접 신경 쓰고 챙겨야 하기 때문에, 도시건설 전담 조직(행복청)의 필요성을 실감하고 있다."

◇그 동안의 행복도시 건설 성과는.

"행복도시는 2030년까지 총사업비 22조5천억 원을 들여 분당의 4배 규모(72.91㎢)에 인구 50만명 규모로 건설된다.

지금까지 40개 중앙행정기관 등이 이전, 국가행정의 중심도시로 자리매김했다.

주택은 9만 7천 가구가 공급됐고, 학교는 83개가 새로 문을 열었다. 또 내부 도로망 198㎞과 광역도로망 67㎞가 차질 없이 조성되는 등 기반시설이 안정적으로 구축됐다.

이에 따라 2012년 7월 시 출범 당시 8천351명이던 인구가 올해 10월말 현재 17만9천566명으로 17만1천215명(20.5배) 늘었다. 특히 공공건물 등 각종 시설물에 설계공모를 통한 특화사업을 추진, 국내·외에서 벤치마킹하러 오는 모범도시로 성장했다. "

행정중심복합도시 세계적 문화공원도시 조성 방안.

ⓒ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재임 기간 역점을 두고 추진할 정책은.

"우선 행정안전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중앙행정기관의 추가 이전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국제기구 유치와 국립행정대학원 설치 등을 통해 명실상부한 '행정중심도시'로 만들겠다.

이에 걸맞은 국가 대표 도시로서의 위상을 갖출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

도시 기능이나 미관 향상에 도움이 되는 창의적이고 수준 높은 도시계획과 건축설계 방식을 꾸준히 도입하고, 공동체 교류 활성화 등을 통해 새로운 도시 문화가 형성되도록 주민들을 지원하겠다. 현재 조성 중인 국립박물관단지, 국립수목원, 한문화단지 등은 '친환경적 문화도시'의 기반시설 기능이 되도록 관련 정부 부처와 협력하겠다."

◇자족기능 확충을 위한 기업·대학 유치 방안은.

"지난 2015년 4-2생활권에 면적 75만㎡의 세종테크밸리를 지정, IT(정보통신)과 BT(생명공학기술) 분야 등의 첨단기업들을 적극 유치했다. 그 결과 국내·외에서 내로라하는 업체를 중심으로 현재까지 45개사 입주가 확정됐다.

이곳에 내년말까지 '공공임대형 산학연클러스터 지원센터', 2020년까지는 '민간 지식산업센터'를 건립하겠다. 이를 통해 창업진흥원·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등 전문기관을 입주시켜 신생·벤처 기업들의 창업과 성장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겠다.

그 동안 MOU(양해각서)를 체결한 국내·외 17개 대학과는 입주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이 가운데 해외 명문대학인 이탈리아 산타체칠리아음악원 등은 2019년 개교를 목표로 구체적 계획을 수립 중이다. 특히 최근 관련법 개정으로 여러 대학이 함께 입주하는 '공동캠퍼스'의 도입 근거가 마련됨에 따라, 2021년까지 캠퍼스 설립을 추진하겠다.

대학부지 공급가격을 기존의 3분의 1 수준으로 낮추고, 건축비를 최고 25%까지 지원하는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통해 우수대학 유치활동을 적극 펼치겠다.

산·학 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대학을 기업과 연구소 인근에 배치, 다른 도시와 차별화하고 있다."

이원재 행복도시건설청장

ⓒ 행복도시건설청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역점 정책으로 언급한 스마트시티 조성 계획은.

"행복도시는 계획 단계부터 스마트시티를 목표로 조성되고 있다. 그 결과 현재 주민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교통·방범·방재 등의 분야에서 모두 15가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앞으로 세종호수공원 인근에 '스마트서비스 체험공간'을 조성하고, 자율주행자동차와 전기·수소차 등 미래 교통수단 인프라를 선도적으로 구축하겠다.

특히 5-1생활권에 스마트 신기술을 총망라한 '제로에너지 스마트도시(면적 274만㎡)'를 만드는 등 국내 최고 수준의 스마트시티로 건설하겠다."

◇주변 지역에서는 이른바 '세종시 빨대 현상'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인근 지자체와의 상생 발전 방안은.

" 행복도시 건설이 진행되면서 인근 지역 일부 인구가 유입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게 사실이다.

하지만 앞으로 도시건설 효과가 주변으로 확산되기 시작하면 세종과 인근 도시들이 상생 발전, 충청권이 수도권에 버금가는 광역도시권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서는 행복도시와 인근 도시가 산업·문화·교통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능적으로 연계하고, 광역도시계획 차원에서 각 도시의 역할을 정립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에 따라 대전시 전역과 충남·북 주요 지역을 포함하는 '광역도시계획'을 새로 짜기 위해 현재 국토연구원에 관련 용역을 맡겨 놓고 있다. 결과는 내년 8월께 나올 예정이다.

아울러 오는 2030년까지는 행복도시 반경 40㎞에 포함되는 청주,대전,천안,공주 등과 신도시가 '40분대 광역 단일생활권'으로 형성될 수 있도록 BRT(간선급행버스) 중심의 광역교통망을 꾸준히 구축하겠다. "

세종 / 최준호기자 choijh5959@hanmail.net

이원재 행복도시건설청장은

지난 7월 13일 취임한 이원재 행복도시건설청장은 1964년 충주시 목행동에서 태어났다.

목행초등학교 5학년 때 청주 교동초등학교로 전학,청주남중과 운호고를 거쳐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행정고시 30회에 합격, 1987년 5월 건설부(현 국토교통부)에서 공무원 생활을 시작한 뒤 행정학(서울대)과 경제학(영국 요크대) 석사 학위도 땄다.

지난 30여년간 대부분 국토교통 분야 공무원으로 일했다. 특히 10여 차례에 걸쳐 '주택시장 정상화 종합대책'을 추진, 정부에서 내로라하는 주택정책 전문가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춘희 세종시장과는 특별한 인연이 있다.

고시 9년 선배인 이 시장이 지난 96년 건설교통부 주택정책과장으로 있을 당시 같은 과에서 사무관으로 함께 일했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