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박덕흠 자유한국당 도당위원장

"정부·여당 견제 역할하는 유능한 야당 될 것"

  • 웹출고시간2018.01.24 21:25:44
  • 최종수정2018.01.24 21:36:10
[충북일보] 박덕흠 의원은 지역에 대한 애정이 많은 사람이다. 국회와 지역에서 부지런함과 소탈함으로 평가받고 있다. 지역 발전을 위해서는 자신의 지역구를 넘어 충북 전체의 현안을 해결하는데도 주저하지 않는다. 세종역 신설 저지, 청주국제공항 활성화, 괴산댐 월류에 따른 피해 보상 문제 등 박 의원을 통해 공론화된 지역 현안이 수두룩하다. 제1 야당인 자유한국당의 충북도당위원장을 맡고 있는 박 의원을 만나 올해 지방선거 전략 및 지역 현안과 관련된 해법을 들었다.

대담=김동민 편집국장
◇오는 6월 13일 지방선거가 치러진다. 제1야당 도당위원장의 새해 포부는.

"새해 포부에 앞서 제천 화재 참사로 유명을 달리한 희생자와 유가족들에게 애도의 뜻을 표하고 부상자들에게도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 다시 그런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자유한국당 충북도당과 국회의원으로서 노력하겠다. 새해 들어 도민들이 더 안전하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

◇140여 일 앞으로 다가온 지방선거 전망은.

"대통령 지지율이 고공행진하고 있다. 지금 상황에서 올해 지방선거는 상당히 어렵고 힘든 선거로 전망하고 있다. 참신하고 새로운 인재를 등용해 지방선거에 대비하려고 한다. 이시종 지사가 여러 가지 문제점 안고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도민들에게 잘 설명한다면 건전한 야당을 위해 힘을 실어주실 것으로 확신한다. 지방선거에 승리하려면 투명하고 공정한 공천을 해야 한다. 그래야만 도민들에게 지지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최선의 노력 다해 기존의 지자체장(7명) 수가 유지되도록 노력하겠다. "

◇민선 5~6기 이시종 지사의 도정을 평가한다면.

"지난 8년간 충북 도정은 실패했다. 오제세 의원의 지속적인 문제 제기도 비슷한 맥락이다. 오송뷰티박람회 하나 성공했다고 말한다. 청주 에어로폴리스 내 항공정비산업(MRO) 지구 유치 무산, 전시성 국제무예마스터십, 저비용항공사(LCC) 항공운송면허 승인 반려 등 많은 분야에서 도지사가 능력 부족으로 인해 좌절을 겪었다. 도민들에게 내가 무엇을 했다고 말할 수 있는지 의구심을 갖고 있다."

◇개헌에 대한 여야 갈등 어떻게 풀어야 하나.

"개헌은 30년 만에 하는 건데 1~2달 안에 끝난다는 건 맞지 않다. 지방선거가 개헌 때문에 함몰될 수 있다. 지방선거와 개헌의 연계 투표는 바람직하지 않아 연말까지 시한을 두고 논의하고 하자는 것이다. 개헌에 반대하는 것은 절대 아니다. 졸속개헌이 아닌 국민이 참여하고, 국회가 참여하는 개헌이 논의돼야 한다. 정부 주도의 개헌은 절대적으로 안 된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충북 인사 홀대론이 제기되고 있다.

"인사 홀대론은 역대 정부에서도 제기됐다. 그런데 특히 문재인 정부 들어 심화됐다고 본다. 인사홀대론도 그렇지만 예산이나 사업도 홀대 정도가 심하다는 얘기가 많다. 사회간접자본(SOC)도 줄이는 바람에 충북에서는 더 많은 홀대론이 나오고 있다. 충북은 4선 의원이 3명이나 있고 장관도 있다. 그런데 능력 발휘가 안 되는 거 아니냐 하는 우려가 많다. 여권에서 힘 있는 사람은 있는데 실세가 없어서 그런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 청와대 수석, 비서관, 장관 등 중요한 보직에 충북 사람이 있어야 지역에 대한 애정과 사랑을 얻어낼 수 있다. 청주공항을 모기지로 한 저비용항공사(LCC)의 항공운송면허사업 반려도 마찬가지다. 정부가 조금만 챙겼어도, 청와대가 조금만 배려해도 항공운송면허사업 승인을 받을 수 있었다. 이런 현안이 좌절되면서 정치적으로 호남, 특히 무안공항 때문에 밀린 게 아니냐는 여론이 있다. 이런 문제가 종합적으로 충북의 인사, 경제, 정책적 홀대론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앞으로 더 심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국회 국토위 간사로 청주국제공항, KTX 오송역 문제 해법은.

KTX 오송역, 청주공항이 충북에서 제일 중요하다. 청주에 지역구를 둔 4선 의원이라면 문재인 대통령과 담판을 해서라도 해결해야 한다. 충북에서 앞으로 표를 얻고 지지를 얻으려면 청주공항과 오송역 문제를 풀어내야 한다. 여당 의원들이 제대로 역할을 해줬으면 좋겠다. 청주공항 활성화가 되면 청주가 사는 거고, 오송역이 살면 청주와 연계돼 충북 모두가 사는 것이다. 청주공항은 세종시 관문공항 역할을 해야 한다. 청주공항 활성화는 꼭 풀어야 할 숙제다. 만약 야당의 힘이 필요하다면 적극 지원하겠다."

◇제천화재참사 진상 규명 등을 위한 특별법 개정안에 대한 입장은.

"사회적 참사법에 제천 참사 포함시킨 이유는 사고 자체가 세월호 참사하고 비슷하기 때문이다. 인재고 정부의 대응도 잘못됐다. 조금만 신경 썼으면 29명의 목숨 구할 수 있었다. 충북이 너무 순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 유가족들도 사회적 참사법 개정에 상당히 호응하고 있다. 앞으로 인재 부분은 사법당국 수사로 밝혀질 것으로 본다. 수사본부장에게도 지금 덮어둔다고 될 사안이 아니라는 입장을 전달했다. 정권이 바뀌면 부메랑 될 수 있기 때문에 지금 정확하게 수사하도록 해야 한다. 세월호 참사와 비교해 희생된 인원이 적을 뿐이지 똑 같은 유형의 사회적 참사다. 충분한 보상과 원인 규명을 해야 한다. 자유한국당이 제천화재참사진상조사단을 구성한 것도 유가족 피해대책 마련과 참사원인 규명을 위해서다. 제천 화재 참사 부상자들도 치료비 없어 내몰리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최근 지난해 괴산댐 홍수피해를 본 괴산군민 50~60명을 만났는데 똑 같은 이야기를 하고 있다. 정부가 대응을 잘못해 한수원이 방류를 잘못했다면 세월호 사건과 다를 게 무엇이냐, 피해보상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사회적 참사법은 취지에 맞게 운영 돼야하고 제천 참사는 억울한 부분이 많기 때문에 특별법에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청주 흥덕·청원당협위원장 교체 놓고 뒤말이 많다.

"중앙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가 면접 심사 등을 거쳐 결정했다. 도당위원장이 심사에 참여하지는 않았지만 지역 정서는 전달했다. 중앙당 결정 사항에 대해 도당위원장 입장에서 받아들이고 수긍한다. 당협위원장이 됐다고 21대 총선에서 모두 공천이 된다는 보장도 없다. 그때 가서 절차를 밟아야 한다. 우선은 빈자리를 채우는 수순 정도로 보아야 한다."

◇충북지사·청주시장 공천 로드맵은.

"지사는 2월 13일부터 예비등록을 해도 경선할 수 있다. 지사는 내부적으로 전략공천 보다는 경선 없이 공천심사위원회에서 결정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청주시장 공천은 당내 경선으로 가려고 한다. 홍준표 대표에게도 얘기했다. 당대표도 의견을 듣고 그렇게 하겠다고 했다. 지역구 의원들과 상의한 결과 청주시장은 경선을 원칙으로 하자고 합의했다. 그렇게 해야 총선 승리에 도움이 된다고 본다."

◇대청댐 규제 완화에 관심이 많으신 것으로 안다. 본보가 제시한 미호천 시대를 위한 정책 방향은.

"상당히 어려운 문제다. 환경문제, 댐 규제문제에 접근하다 보니 어려운 점 많았다. 국회의원 한 사람 할 게 아니라 범도민 차원에서 접근하고 그 힘을 바탕으로 풀어 나가야 한다. 몇몇이 노력해 빠른 시일 내에 해결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 댐 규제관리 일원화나 특별법 제정도 하나의 전초기지를 만드는 일이다. 개인의 힘보다는 비슷한 고민을 갖고 있는 국회의원들과 협력해 친수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규제를 하나씩 풀어나가야 한다. 미호천 주변을 친수공간으로 조성해 시민들이 그 곳에서 여가와 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관련법을 바꿔야 한다. 지금은 정화시설이 잘 갖춰져 있고 관련 기술이 많이 발달된 상태다. 주변 환경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하천이나 댐을 활용하는 방안을 정부와 환경부에서도 심각하게 고민해야 한다. '피해지역 따로, 수혜지역 따로'인 갈등 요소를 줄여나가려면 국민들이 동참해야 한다. 공무원들도 마음을 많이 열어야 한다."

◇충북의 미래 먹거리 어떻게 창출해야 하나.

"인구 밀집인 청주만 바라보는 도정을 하면 안 된다. 이 지사는 외부에 나가 충북이 열악하다 는 사실을 강조하면서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많은 지원을 요구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충북에서도 어려운 시·군을 위해 더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충북의 미래 먹거리를 찾아야 한다. 보은 속리산 관광케이블, 청주공항에서 보은까지 이어지는 공항철도 등 관광자원을 확대해야 한다. 청주공항이 활성화되면 외국인들이 많이 올 수 있는데, 가볼 곳을 만들어 놓아야 한다. 보은의 경우 폴리텍대학을 유치했는데 재정자립도가 약해 지금 사업을 추진하지 못할 입장이 됐다. 다른 곳은 시도 지원을 통해 유치를 했다. 그런데 충북만 지원이 어렵다고 한다. 이런 마인드부터 바꿔야 한다. 제천, 단양 등 관광자원을 활용하고, 청주공항을 기점으로 충북 전역에 연결되는 먹거리, 문화, 관광을 종합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163만 도민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한국당은 지난 정권에서 잘못된 점을 깊이 반성하고 있다. 도민들이 그래도 마음의 정을 주셔서 지난 대선에서도 많은 지지를 해줬다. 이에 대해 감사드린다. 충북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결국 건전한 야당이 있어야 한다. 정부 여당을 견제할 수 있는 야당으로 만들어 줘야 충북 발전에 큰 도움이 된다. 한국당은 정부의 정책을 비판하고 견제하며, 이 과정에서 찾을 수 있는 정책과 예산, 인사 등의 파이를 키워나갈 수 있다. 새로운 모습으로 태어나려고 발버둥 치고 있는 한국당이 되도록 도와주셔야 한다."

/ 정리=안순자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