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2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1.10.18 16:57:45
  • 최종수정2021.10.18 16:57:45

박영순

커피인문학 저자

커피가 몸에 좋다는 연구결과들이 잦아지고 있다. 한달에 2, 3회 꼴로 커피를 마셔야 오래 살 것 같은 마음을 들게 하는 뉴스들이 이어진다. 40여 년전인 1980년대에는 '프렌치 패러독스(French Paradox)'라고 해서 와인분야에서 비슷한 상황이 벌어졌다. 동물성 지방을 많이 섭취하는 프랑스, 미국, 영국을 상대로 대규모 역학조사를 벌였는데 프랑스인이 심장병으로 인해 숨질 위험성이 다른 나라에 비해 절반 수준에 그쳤다.

지방과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식사를 하고도 심장계 질환의 사망률이 낮은 모순적인 결과에 언론들이 '프렌치 패러독스'라 보도하자 와인 판매량이 순식간에 4배나 폭증했다. 이후 2000년대 초반까지 와인이 몸에 좋다는 뉴스들이 쏟아졌다. 일각에서는 와인을 파는 측에서 뒷돈을 대 '와인 만능주의'를 조장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불길처럼 타오르던 와인과 건강 관련 정보들은 한참 뒤에야 잦아들었다. 프랑스인들이 알코올로 인한 질병 및 사고로 사망하는 비율이 두드러지게 높다는 사실이 뒤늦게 조명되면서 와인을 자제하자는 여론이 형성된 덕분이었다. 게다가 포도껍질에 들어 있는 폴리페놀이 동맥경화를 촉진하는 펩타이드의 생산을 억제함으로써 심장병 예방 효과를 낸다는 구체적인 실험 결과가 나와 와인을 마시지 않더라도 폴리페놀을 섭취하면 된다는 지혜가 공유됐기 때문이다.

최근 한국-일본-중국-싱가포르 등 4국 33만 명을 12년 이상 추적분석한 결과, 커피를 하루에 한 잔 마시면 사망위험이 20%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번 조사는 아시아인들 대상으로 한 첫 연구라는 점에서 주목을 끌었다. 그동안 서양인들을 대상으로 한 결과들만 보고돼 유전적으로 다른 동양인들에게도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선 항상 개운치 못한 측면이 있었다.

이번 연구는 인과관계가 아니라 연관성만을 살피는 코호트(cohort) 분석 조사라는 측면에서 결과를 확대하거나 단정적으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커피에 들어 있는 클로로겐산을 비롯한 폴리페놀 성분이 항산화, 항염증, 항당뇨 효과를 발휘한 것은 서구인을 상대로 한 기존 연구들과 결과가 같다. 그렇다고 암, 심혈관 질환, 당뇨병 등 특정 질병으로 인한 사망위험을 줄여 줄 개연성이 있다는 결과를, 마치 커피가 수명을 늘려주는 것으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건강에 이롭다"는 말과 "수명을 늘린다"는 말은 다른 차원의 해석이다.

어떤 종류의 커피인지에 대한 분석이 빠진 점도 해석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설탕과 크림을 함께 넣은 '믹스커피'도 사망위험을 줄여준다고 받아들여 마구 마신다면 프렌치 패러독스의 부작용과 같은 심각한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이른바 '믹스커피 패러독스'가 유행하기라도 한다면 큰 일이 아닐 수 없다. 커피가 건강에 좋다는 거의 모든 연구결과의 전제는 원두커피처럼 설탕과 크림을 넣지 않은 순수한 커피 추출액이다.

'에스프레소 패러독스'도 현재로선 경계해야 한다. 소위 '커피 만능주의'에 태클을 걸고 있는 게 콜레스테롤을 부추기는 커피오일이다. 커피 생두를 진하게 볶아 9기압 이상의 압력을 가해 추출한 에스프레소에는 커피오일이 많이 들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 관리에 적이 된다.

이번 발표가 엉뚱하게도 '믹스커피 패러독스' 또는 '에스프레소 패러독스'를 촉발시키는 부작용으로 불똥이 튀지 않도록 이들 커피도 사망위험을 줄이는 것인지, 아니면 그런 효과가 없거나 불행히도 되레 특정 질병을 유발할 위험이 있는 것인지를 밝혀야 한다. 자료는 이미 연구진들이 모두 갖고 있을 것이라 믿는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