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박영균

충북도자연과학교육원 총무부장

한국인은 부지런하다. '월화수목금금금'일만 한다. 일중독이다. 일중독은 질병이다. 또한 한국인은 여유가 없다. 외국인들에게 한국인을 떠올리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단어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답은 '빨리빨리'였다. 한국인은 급하다. 세계 최고의 퀵서비스 국가가 한국이다. 최남단 마라도에서 짜장면 배달이 전화로 가능하다. 해변과 강변 둔치나 마을 느티나무 아래 어디서나 주문해도 족발과 치킨을 즐길 수 있다. 놀랍도록 빠르다. 그럼에도 음식이 빨리 나오지 않는다고 불평한다. 엘리베이터의 상승과 닫힘 버튼은 한결같이 닳아 있다. 자동으로 되어 있음에도 빨리 닫히도록 눌러서다. 다른 나라에는 없는 한국에서만 보이는 독특한 현상이다. '빨리빨리'가 병을 재촉 한다. 한국인의 식사 시간은 유난히 짧다. 심리 상태에 가장 직접적으로 반응하는 위는 바쁘게 사는 사람일수록 탈이 잘 난다. 다른 나라에 비해 우리나라에 소화제가 발달한 것도 우연이 아니다. 한국인은 일중독과 빨리빨리병에 걸려있다. 국가는 이 질병에 걸린 국민들을 응원할 게 아니라 치료와 대처방안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대처방안 중 하나가 국민 여가활용 능력 제고다.

나는 여가 시간에 주로 계획된 영화나 드라마를 보고 책을 읽거나 운동과 여행을 한다. 언젠가 주말에 늦잠을 자거나 TV채널을 이리 저리로 돌리거나 스마트폰을 보는 등 누군가 열심히 만들어 놓은 결과물을 즐기기만 했다. 할일 없이 시간을 보냈다. 생각 없이 시간을 보내니 몸은 편했다. 그러나 정작 마음은 불편했다. 나는 지금 내 영혼과 육체를 어디에 사용하고 있지? 이렇게 주말을 허비하고 월요일 출근하면 제대로 쉬었다는 느낌도 없는 악순환의 시간을 반복했다. 왜 별다른 일 없이 하루를 보내면 우울할까? 이유는 남는게 없기 때문이다. 내가 들이는 노력이 없으니 성취감도 없다.

여가는 사람이 직업상의 일이나 가사 활동 외에 활용할 수 있는 시간으로, 즐거움을 느끼게 하는 자유로운 마음의 상태이며 일과 반대되는 개념으로서의 활동을 말한다. 여가는 사람이 살아가면서 가정, 학교 혹은 직장에서의 일상적인 활동 예를 들면 식사, 수면, 노동, 가사와 같은 생활의무적인 활동 시간 이외의 자유 시간이다. 또한 여가는 꼭 해야 하는 활동이 아닌 빈 시간 혹은 자유로운 시간에 행복이나 즐거움을 느끼기 위해 수행하는 자발적인 인간 활동이다. 여가활용 능력은 사람이 자신의 흥미와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여가활동들을 탐색하고 스스로 선택하며, 여가활동에 필요한 태도와 기술, 정보탐색 능력을 습득해 생활 속에서 직·간접적으로 경험해 보는 것이다. 학창시절 여가활용 능력을 키워주면 자살과 비행을 예방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열쇠가 될 수 있다. 여가생활을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라이프스킬 교육이 긴요하다. 따라서 학생들의 여가활용 능력을 신장해 학생이 스스로 여가를 선택하고 계획함으로써 능동적이고 의미 있는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여가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여가에 필요한 태도와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경험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학생이 자신의 여가를 풍부하게 누릴 수 있도록 준비시키고 학교 교육을 통해 실제적인 여가를 경험해 볼 기회를 제공한다. 현재 충북교육청이 다각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아웃도어 교육도 우리 학생들에게 여가활용 능력을 키워주는 중요한 사업이다. 학생들의 여가활용 능력이 신장되면 자신의 삶에서 여가활동을 통해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고 자신의 안전과 건강을 관리하며 자기 주도적으로 여가에 참여하면서 자기 결정력이 높아지고, 지역사회 내 여가 시설을 이용하고 여행 및 취미 활동을 통한 즐거운 경험을 토대로 문화적 감수성을 느끼고 내면화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 특히, 타인과 함께하는 여가활동을 통해 다양한 환경에서 다양한 사람들과의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해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역량이 제고된다.

국민 모두가 여가에 대한 이해와 경험을 학습하고, 자신의 삶에 필요한 기초적 능력과 기술을 지속적으로 계발하고 관리함으로써 능동적이고 활기찬 삶을 영위해 궁극적으로 자신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한가한 시간을 넘어서 여가를 즐기는 시간 여가활용 능력이 있어야 성취가 있고 성취가 있어야 인간 본성에 가까운 삶을 살 수 있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