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4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공항 MRO 무산 관련 '너무 앞서 나간' 도의원들

아시아나항공 불참 통보하자 새누리 '특위' 구성
공개투표 당연한데 더민주는 '의장 불신임' 검토
이시종지사 12일 오후 도정현안 기자회견 주목

  • 웹출고시간2016.09.11 18:29:33
  • 최종수정2016.09.11 19:11:01
[충북일보] 청주국제공항 항공정비센터(MRO) 조성사업과 관련, 충북도의회 소속 여야 도의원들이 보여준 극단적인 행태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특히, 여야 도의원들은 '당리당략(黨利黨略)'을 앞세워 한편에선 MRO에 대한 향후 대책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마저 봉쇄하고 있고, 다른 한편에서는 표결 절차와 관련된 사례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채 상대방 헐뜯기에 나서는 등 구태를 반복하고 있다.

도의회는 지난 9일 제350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어 청주공항 MRO 특위를 구성했다. 총 31명 중 16명이 찬성했고, 나머지 15명은 기권했다.

새누리 도의원들은 앞서, 청주공항 MRO 실패를 이시종 충북지사와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의 책임으로 규정하고, 도지사 사과와 전상헌 청장 사퇴를 촉구하기도 했다.

이 지사는 지난 5일 기자회견에서 아시아나항공의 사업참여 포기에 대해 '도민들께 송구스럽다'고 사과했고, 전 청장 역시 지난 9일 기자들 앞에서 사의를 표명했다.

이 지사는 이어 12일 오후 2시 도정현안에 대한 기자회견을 통해 MRO 특위와 경자청장 사퇴 등과 관련된 추가 입장을 밝힐 것으로 전망된다.

도의회가 MRO 특위를 구성한 것은 지난 2014년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경남 사천행 이후에도 아시아나항공을 접촉하면서 사업추진에 강력한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집중 조사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국토부의 항공MRO 사업자 선정 추진과정을 보면 KAI와 아시아나항공, 한화탈레스 등 3개 회사가 그동안 MRO 사업을 검토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 과정에서 대내·외적인 상황을 감안해 비록 한화탈레스와 함께 아시아나항공이 사업을 포기했지만, 이 부분에 대해 정무적 범위를 벗어난 충북도의 책임을 묻는 것은 정도를 벗어난 것으로 해석된다.

더욱이 새누리 강경파 그룹의 최근 발언을 취합해 보면 KAI의 철수와 아시아나 불참 과정에 엄청난 정치적 의혹이 있는 것으로 보고 집행부를 몰아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국토부가 MRO 사업방식을 시범단지 조성에서 지난 2015년 공모방식으로 변경한 부분에 대해서는 침묵하면서 오로지 집행부만 겨냥한 정치공세를 간주될 수 있는 부분이다.

새누리 강경파 그룹의 이 같은 행동에 대해 반기를 들고 나선 더불어민주당 소속 도의원들의 행동도 '제식구 감싸기'라는 비판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표결방식을 놓고 새누리 강경파 그룹과 격론을 벌이다 자신들의 주장이 관철되지 않자 김양희 도의장 불신임안을 제출하겠다고 나섰다.

국회에서도 각종 정책과 관련된 표결은 공개투표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 다만, 각종 선거, 대통령으로부터 환부된 법률안, 인사에 관한 안건, 국무총리 또는 국무위원 해임건의안 등은 무기명 비밀투표로 표결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더민주측의 비밀투표 요구는 새누리당 당 자중지란을 통해 자신들의 주장을 관철시키기 위한 포석으로 볼 수 있다.

충북 출신의 정치권 관계자는 11일 통화에서 "청주공항 MRO 사업과 관련해 사업추진 전반에 걸쳐 한번쯤 점검하는 것은 나쁘지 않다고 본다"며 "하지만, 무엇을 조사하고 누구를 출석시킬 것인지, 과연 그런 권한이 도의회에 있는지 등을 따져보지 않고 특위를 구성한 것은 너무 앞서 나간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고 지적했다.

서울 / 김동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