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도 MRO 조성 사업 최대 위기

항공 산단·항공정비 분산배치서 경남도 독식
뒤통수 맞은 청주공항, 독자적 생존법 찾아야
영천 보잉사 항공전자 MRO센터 본보기 거론

  • 웹출고시간2014.12.23 13:52:06
  • 최종수정2014.12.23 19:52:13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결국 본색을 드러냈다.

충북도와 경남도 사이에서 보다 우수한 지원조건을 끌어 내기 위한 '양다리 작전'이 확인됐다.

경남도와 사천시, KAI는 23일 오전 홍준표 경남지사와 송도근 사천시장, 하성용 KAI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항공기정비(MRO)사업을 사천시에 투자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로써 항공기부품산업단지와 MRO를 합쳐 명실상부한 항공복합산업 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반면, 충북도와 청주시는 MRO 사업에 최대 위기를 맞았고, 나아가 충북도의 핵심사업이었던 항공복합산업단지 조성은 아예 물거품으로 전락할 가능성이 높다.

충북도는 지난 2009년 12월 항공기정비단지 고시를 받았다. 이를 통해 1단계 15만1천800㎡, 2단계 33만㎡, 3단계 99만㎡ 등 모두 147만1천800㎡(44만6천평)의 항공복합산업단지 조성계획을 수립하기도 했다.

당시 2009년 12월 국방부의 패트리어트 미사일 발사대 예정부지 교환 문제로 사업차질이 빚어지기 시작했다.

하지만, 충북도는 이후 항공복합단지 조성계획에 적극적인 관심을 갖지 않았다. 항공기정비센터(MRO) 건설 계획만 지속적으로 추진했을 뿐이다.

이 과정에서 이명박 정부는 '5+2 광역경제권' 특화전략을 통해 부산·경남과 전남 고흥 등 남해안벨트에 항공우주산업 클러스터 구축계획을 밝혔다.

이 때문에 부산시는 대한항공과 함께 국내 항공기 제조산업의 산실인 테크센터 규모 확장, 중소 항공 파트너사 지원방안 등 '항공우주 비전 2020'을 추진했다.

대한항공은 테크센터 인근지역 23만㎡ 규모 부지에 제2테크센터를 조성하고 부산지역 항공산업 육성 발전을 위한 양해각서(MOU)도 체결했다.

경남 사천시도 사남면 유천리 일원 1만6천500여㎡에 지상 3층(4천377㎡) 규모의 항공우주과학관을 조성했다.

항공우주과학관 인근에 연간 25만 명이 방문할 수 있는 '항공우주 박물관'과 체험 학습이 가능한 'KAI 에비에이션 센터' 등을 클러스터(집적)화해 항공우주를 테마로 한 복합 관광단지로 개발한다는 계획이었다.

전남 고흥군은 오는 2016년까지 1조원 규모의 우주항공 관련 시설을 설치·운영하면서 미래성장동력인 '우주항공클러스터 구축'에 나서기로 했다.

상황이 이런데도 충북도와 청주시의 대응은 적절하게 이뤄지지 않았다.

결국 충북도는 KAI라는 '앵커기업'을 잃을 처지에 놓였다. 향후 KAI를 배제한 새로운 형태의 청주국제공항 MRO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발상의 전환이 요구되는 대목이다.

이 때문에 경북 영천시의 항공전자 유지·보수·정비(MRO)센터를 본보기로 삼아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내년 1월 완공 예정인 영천시 MRO는 경북의 IT, 자동차, 로봇, 소재 및 방위산업 인프라를 활용해 항공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전략이다.

충북도와 청주시 역시 KAI를 배제한 상태에서 국내·외 저가항공사(LCC) 본사 유치를 통한 'LCC 전용 MRO' 산업에 관심을 가져야 할 필요성이 높다.

청주공항의 장점은 경남·경북과 달리 수도권 접근성과 사통팔달의 교통망, 세종시 접근성, 중국과 일본, 동남아 지역을 집중 공략할 수 있는 동북아 LCC 환승공항을 건설하는 최적지로 꼽힐 수 있기 때문이다.

국내 항공업계의 한 관계자는 "국내 MRO 산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KAI에 한정된 사업구상에서 하루빨리 벗어나야 한다"며 "KAI를 배제한 상태에서 청주공항의 탁월한 입지를 활용해 국내·외 LCC의 모(母) 기지를 만들 수 있다면 최적의 항공산업단지로 발전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 / 김동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