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 지역정가 '국책사업 전쟁'

FEZ·KTX 이어 청주공항 MRO까지 논란
지방선거 앞두고 민심 자극 위해 공방 치열
출마예상자들 '열공모드' 들어갔다 얘기도

  • 웹출고시간2014.02.24 20:10:03
  • 최종수정2014.02.24 20:10:03
오는 6월 지방선거를 100일 앞두고 도내 정치권 곳곳에서 경제자유구역(FEZ)과 고속철도(KTX) 등 대형 국책사업과 관련된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금명 간 청주국제공항 주변에 조성될 예정인 항공기정비센터(MRO)까지, 이른바 '국책사업 전쟁'까지 불거질 전망이다.

논쟁의 시작은 충북 경제자유구역이었다. 오송·청주공항·충주 등 3곳 중 충주에서 가장 먼저 총성이 울렀다. 충북도의 개발범위 축소에 대해 새누리당 윤진식 의원이 '반쪽개발 반대' 주장이 나오면서 새누리당과 민주당 간 신경전이 지속되고 있다.

FEZ 논쟁에 호남고속철도 노선 문제가 곁들여졌다.

세종시의 KTX 세종역 설치 움직임에 이어 민주당 권선택 대전시장 예비후보의 호남고속철도 서대전역 병행 운행 주장이 충청권은 물론, 호남지역 정치권까지 강타하고 있는 모양새다.

정부의 방침은 달라진 것이 없다.

국토교통부가 "세종역 설치는 검토된 것이 없다"고 밝혔고, 지난 2012년 12월 20일 대전시와 계룡시, 육·해·공군본부, 육군훈련소 등 5개 기관이 정부에 건의한 KTX 기존선 병행 운행에 대해서도 진전된 상황이 전혀 없다.

이 때문에 도내 정·관가에서는 KTX 세종역과 서대전역 경유 주장이 실현되기 어려울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호남고속철도 오송분기역 당론 채택과 세종시 수정안 반대에 앞장섰던 박근혜 대통령의 원칙과도 맞지 않는 사안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민주당이 KTX 서대전역 병행 운행을 당론으로 채택할 가능성은 일부 엿보인다. 대전시장 선거에서 새누리당 후보군인 박성효 국회의원에 크게 뒤지는 여론조사 결과를 안고 있는 민주당 권선택 예비후보의 대전시장 탈환에 보조를 맞춰야 한다는 논리가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당론가능성이 희박해 보이는 것은 호남권 정서다. 호남권의 경우 서대전역 경유가 이뤄지면 시속 300㎞ 고속철도가 150㎞ 정도의 저속철로 바뀔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FEZ와 KTX에 이어 도내 정치권에서 MRO 전쟁이 벌어질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충주 에코폴리스 문제만 부각되는 것이 통합 청주시권 민심(民心)을 자극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새누리당의 몇몇 지사 및 통합시장 예비후보들 사이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새누리당 이승훈 통합시장 예비후보와 이기용 충북교육감측에서 청주공항활성화 문제에 대한 민선 5기 충북도와 청주시의 무기력한 모습을 집중적으로 견제할 가능성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특히 지난해 말 청주공항 내 저가항공사(LCC) 모(母) 기지 설립과 관련된 이슈를 선점한 이 예비후보의 경우 충북 FEZ 청주공항 에어로폴리스가 지지부진한 원인과 해결책을 제시하면서 MRO 무산과정을 폭로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FEZ, KTX, MRO 등 도내의 대표적인 성장동력 산업에 대한 논란이 확산되면서 도지사와 통합시장, 광역의원 출마자들이 '열공모드'가 들어갔다는 얘기도 들려온다. 향후 이슈를 선점하기 위한 전략적 행보로 읽혀진다.

정치권 관계자는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민선 5기 각종 정책에 대한 공격과 방어가 반복될 것으로 확실시된다"며 "이런 문제는 개입하지 않아도 문제가 되고, 개입을 하려면 과거부터 진행된 정확한 매커니즘을 알아야 하기 때문에 많은 후보들이 관련 자료와 함께 멘토구하기에 열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 김동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