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희망의 4년' 위해 꼭 투표합시다

취업·보육·사교육·노후 대비, 세대별 고민 수두룩
의원 잘못 뽑으면 입법·예산·복지·통일·외교 엉망
'정권 심판 vs 야당 심판'…투표로 말하고 행동해야

  • 웹출고시간2016.04.12 19:58:09
  • 최종수정2016.04.12 20:05:34

투표는 국민의 신성한 권리인 동시에 의무이다. 유권자들은 모두 선거에 참여해 진정으로 국민을 위해 봉사할 수 있는 인물을 뽑아야 한다. 유권자들의 한 표 한 표가 모아져 대한민국의 초석이 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 김태훈기자
[충북일보]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지난 1월 발표한 '한국사회의 사회 심리적 불안의 원인분석과 대응방안' 보고서를 보면 19세 이상 성인이 자신의 삶에 대해 느끼는 불안 정도를 0점(전혀 불안하지 않음)에서 10점(매우 불안함)의 범위 중 평균 5.4점을 기록했다.

특히 고연령층일수록, 소득과 교육수준이 낮을수록, 육체노동자일수록, 임시직일수록 불안점수가 높았다.

최근 1년간 가장 크게 불안을 느꼈던 개인 문제로는 조사대상자의 25.3%가 노후준비를 가장 많이 들었다.

2위는 18.4%가 꼽은 '취업 및 소득문제', '신체적 건강'이 15.0%, '자녀교육, 가족부양 및 간병'(12.1%), '노화로 말미암은 신체적, 정신적 문제'(7.3%) 등이었다.
20대부터 노년층까지 각 세대별로 고민이 많았다.

청년층(15~29세)의 경우 지난해 10명 중 1명은 취업을 못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30~40대는 경제적인 문제로 출산을 하지 않고 있다. 50대 이상은 노후가 걱정이다.

이를 종합한 세대별 심리적 불안요인은 △20대-취업 △30대-출산 및 보육 △40대-중·고교 교육 △50대-노후대비 △60대-건강 △70대-고독한 삶 등으로 압축될 수 있다.

이 때문에 상당수 국민들은 고통스러운 삶을 살고 있다. 상황이 이런데도 정치는 국민들의 고통을 외면하고 있다.

4년 마다 한번 씩 실시되는 총선 투표율은 50% 중반대에 머물고 있다. 이를 보수적으로 해석하면 유권자 2명 중 1명만 투표에 참여한다는 뜻이다.
투표에 참여하지 않으면서 사회적 불만·갈등은 해를 거듭할 수록 증폭되고 있다. 투표에 참여하지 않는 유권자들은 대부분 "그놈이 그놈이라 뽑을 후보가 없다"고 답변한다.

하지만, 투표에는 반드시 참여해야 한다. 투표에 참여하지 않으면 세대별 고민도 해결되지 않는다.

투표는 최상의 후보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최악(最惡)이 아닌 차악(次惡)을 선택하는 정치적 결정수단이라는 말도 있다.

새누리당은 이번 선거를 국정발목잡기 세력에 대한 심판론, 더불어민주당은 이명박·박근혜 정권 8년 심판론, 국민의당은 거대 양당 심판론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새누리당은 과반(150석) 의석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고, 더민주는 107석, 국민의당은 30석 달성을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유권자들은 이제 선택해야 한다. 선택하지 않고 포기하면 아무도 심판할 수 없기 때문이다.

국회의원은 입법, 예산, 복지, 통일, 외교, 국방 등 유권자들의 삶과 매우 밀접한 일을 하고 있다. 잘못된 법률을 제정하거나 특정계층에 편중된 입법활동을 벌이는 정당이라면 심판해야 한다.

특정지역에 대한 정부예산 몰아주기, 비수도권 홀대 등도 경계해야 한다. 표를 얻기 위해 대책도 없는 복지정책을 내놓는 정당, 남북관례를 외교적 관점에서 해결하지 못하고 극단적인 대결구도를 선호하거나, 반대로 북한에 대한 퍼주기로 긴장완화만 추구하는 정당도 심판의 대상이다.

국민들의 소중한 세금으로 운용되는 국방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면서 각종 비리에 연루된 문제를 심판해야 하며,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문제를 해경ㄹ하지 않는 정당도 심판해야 한다.

취업과 출산, 보육, 초·중·고 교육, 노후대비, 건강, 명예로운 죽음 등 유권자들의 삶과 직결된 문제를 해결할 유일한 방법은 투표다.

투표는 국민의 권리이자 의무다. 4월 13일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실시되는 투표에서 유권자 10명 중 7명은 참여해야 국민으로부터 세비를 받고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선량(選良)을 뽑을 수 있다.

특별취재팀 / 김동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