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 도심 20여년 방치’ 옛 국정원부지 복합문화공간으로

다음달부터 기본계획 수립용역·타당성 조사 추진
용역 통해 명칭·규모·세부시설·필요예산 등 조사
시립미술관·아트홀 등 연계한 문화예술벨트 조성
시, "이번엔 꼭…사업현실화에 의지갖고 추진"

  • 웹출고시간2023.09.25 20:06:18
  • 최종수정2023.09.25 20:06:18

청주시가 20여년 동안 방치돼 온 서원구 사창동 옛 국정원 부지의 활용방안에 대한 기본 계획 수립 용역과 타당성 조사를 진행해 본격적인 시설 조성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 김용수기자
[충북일보] 청주시가 20여년 동안 방치돼 온 옛 국정원부지의 활용방안 찾기에 나섰다.

시는 다음달 중으로 사창동 316-1번지 일원 옛 국정원부지의 활용방안에 대한 기본계획 수립 용역과 타당성 조사를 진행한 뒤 내년부터 본격적인 시설 조성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큰 틀에서는 이곳을 복합문화공간으로 꾸민다는 것이 시의 복안이다.

문화와 관련한 건축물을 짓겠다는 것이 골자다.

이번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통해 시는 복합문화공간의 명칭이나 규모, 건축 방식, 세부 시설 등을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또 이 복합문화공간에서 운영될 프로그램과 시설 운영·관리 등도 전반적인 계획도 용역을 통해 구체화할 방침이다.

복합문화공간 조성을 위한 자원조달 계획도 용역을 통해 확인한다.

지난 2021년 시는 이곳에 153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전시·공연·문학관 등을 조성할 방침이었지만 구체화되지 못했고 이번에 새로 기본계획을 세우면서 사업추진 필요예산에 대해서도 다시한번 구체화해 볼 방침이다.

기본계획 수립용역 결과는 내년 4월 발표된다.

시는 용역이 끝나는 대로 지방재정투자심사, 공유재산심의 등 사전행정절차를 이행한 뒤 오는 2025년부터 착공에 나선다는 구상이다.

준공은 2026년 10월을 목표로 삼고 있다.

시는 이곳에 복합문화공간이 조성되면 인근의 청주시립미술관, 충혼탑, 사직2공원, 청주아트홀, 청주예술의전당 등을 문화예술벨트로 묶어 관련 산업을 집적화하겠다는 구상도 세우고 있다.

시 관계자는 "사직2동 인근에 문화·예술과 관련된 시설이 많다보니까 다른 시설들과 옛 국정원부지에 세워질 복합문화공간을 연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보려 한다"며 "주민편의시설이나 문화·예술 등 전반적인 시설이 이 복합문화공간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는 지난 2000년 국정원 충북지부가 개신동으로 이전하자 37억7천여만원에 6천100여㎡ 부지를 매입했다.

지난 2016년 건물 6채가 철거됐다.

그동안 시는 시민문화공간, 직지기록문화센터, 비즈니스형 호텔, 복합문화센터 등 이 부지를 활용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했지만 어느것하나 현실화되지 못했다.

현재 이곳은 시민들의 체육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에는 꼭 사업이 현실화되도록 사업에 의지를 가지고 추진하고 있다"며 "이곳이 조성되면 시민들의 문화예술 욕구를 충족시켜줌은 물론, 문화예술인에게도 긍지를 심어줄 수 있는 지역재생사업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 김정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중부내륙특별법 연내 제정 11월 마지노선…최선 다할 터"

[충북일보] '중부내륙연계발전지역 지원 특별법'(중부내륙특별법) 연내 제정에 빨간불이 켜졌다. 지난 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심사 소위에서 다루기로 했던 중부내륙특별법이 논의조차 못하고 폐기될 위기에 처했기 때문이다. 이 법을 대표발의 한 국민의힘 정우택(청주 상당) 국회부의장을 25일 만나 연내 제정이 가능한지 여부를 들어보았다. 지역민심과 청주권 총선 전략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눴다. ◇ 민생행보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지역민심은 어떠한가. "우선, 우리민족의 최대명절인 한가위를 맞아 지친 마음을 잠시 쉬어갈 수 있는 여유를 느끼고, 그동안 함께 하지 못했던 가족과 행복한 시간이 되시길 바라며, 주변의 이웃과도 따뜻하고 풍요로운 마음을 나누시길 바란다. 국회일정이 없는 날이면 될 수 있으면 지역에 내려와 지역주민들과 소통을 이어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 22일에는 한가위를 맞아 청주육거리시장에서 장보기행사를 진행한 바 있다. 추석을 맞아 어려움에 빠져있는 우리 소상공인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을 보태드리기 위해서 마련하였다. 지금 우리나라는 고환율, 고금리, 고물가 등 3고(高)와 함께 경기침체가 이어지고 있어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