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구본숙

미술평론가·수필가

14세기 무렵 중세에서 르네상스로 변모하며 신 중심의 사회에서 벗어나 인간성을 해방하는 인본주의 사상을 꽃피우며 자유롭고 섬세한 미술 문화가 발달했다. 르네상스 미술의 특징은 해부학의 발달로 인체의 자연스러운 표현이 조각과 회화에서 나타났다. 원근법이 발달하여 중세 평면적 미술 양식에서 벗어나 사실적인 표현이 가능하게 되었다. 특히 이탈리아 피렌체 지역은 지역적으로 다른 나라와 수출 및 수입이 활발한 무역업의 중심지로 도시가 발달하고 상공업이 주된 사업으로 떠오르며 막대한 부를 축적한 상인들이 대거 생겨났다.

그 가운데 은행업으로 명성을 떨치던 메디치 가문에서는 그들이 가진 재산으로 예술가를 후원하고 문화발전에 이바지하는 데 일조했다. 단지 예술을 사랑하는 마음을 넘어 예술가를 고용하고 편안한 환경에서 최상의 작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물심양면 지원했다. 그 결과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 라파엘로 3대 거장이 이탈리아 르네상스, 한 세대에 모두 탄생할 수 있었다. 지금도 피렌체에는 메디치가(家)에서 꽃피운 이탈리아의 문화재를 생생하게 볼 수 있으며 관광지로 활용되어 전 세계 수많은 이들에게 문화적 향유를 제공한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공공적 예술 지원사업이 시행되고 있다.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을 문화의 날로 지정하여 각종 공연과 전시를 부담 없이 관람할 수 있다. 예술인을 강사로 활용하는 사업도 시행되고 있으며 시민들이 문화예술을 어려운 것이 아닌 누구나 접하고 가까이 경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예술로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고, 개인의 발전에 기여 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예술인 복지정책이 시행되며 지속적인 예술 활동이 가능하도록 하며, 사각지대의 예술인을 지원하고 정책적으로 보호하는 사안이 발현되고 있다. 작가들은 안정적인 환경에서 작품활동을 할 수 있으며 후세에 남겨질 좋은 작품을 창작할 수 있게 되었다.

작가뿐 아니라 수혜자로서 시민들도 문화예술을 경험하는 것은 삶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 같은 정책을 활용해 수필을 배우던 수강생이 있었다. 평소 배우고 싶었던 장르였으나 접점이 없었기에 미루어 두었으나 기회가 닿아 배울 수 있었다고 한다. 수필은 내면을 표현하고 장르로 오랜 시간 자신이 가졌던 고통을 글로 풀어낼 수 있었다.

그는 가족들과의 관계에서 평생 멸시와 모욕을 받으며 물질적, 심리적 착취를 당했다. 한평생을 그렇게 살다 암에 걸리며 비로소 가족들은 자신을 버리며 거기서 해방될 수 있었다고 한다.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었기에 암은 그에게 축복과도 같다고 말했다. 암이라는 병마와 싸우며 엄청난 아픔을 겪었으나 인간으로부터 받은 고통에 달하지 않았다. 쌓였던 내면적 고통을 수필을 배우며 글로 풀어쓰고 비로소 카타르시스를 경험하고 아픔을 극복하고 있었다. 시한부 인생 속에서 하루하루 죽을 날만을 기다리며 글을 쓴 그의 글은 심금을 울리는 좋은 작품이었다. 그의 목숨과도 같았던 글은 반짝이는 보석처럼 귀한 글이자 문학적 가치가 있는 훌륭한 작품이었다.

그에게 예술적 감성이 발현될 수 있었던 까닭은 문화예술 정책으로 배우고 표현하는 기회가 제공되었기 때문이다. 예술은 어렵고 멀리 있는 것이 아니다. 오늘날 누구나 문화예술을 향유 할 수 있으며 풍요로운 사람을 영위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조길형 충주시장 "부담 없는 시민골프장 추진"

[충북일보] 조길형 충주시장이 공익적 차원에서 시민골프장 조성 계획을 세우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비싸진 골프장 요금과 관련해 시민들이 골프를 부담 없이 즐길 수 있게 하겠다는 취지인데, 갑론을박이 뜨겁다. 자치단체장으로서 상당히 부담스러울 수 있는 시민골프장 건설 계획을 어떤 계기에서 하게됐는지, 앞으로의 추진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여부에 대해 들어보았다. ◇시민골프장을 구상하게 된 계기는. "충주의 창동 시유지와 수안보 옛 스키장 자리에 민간에서 골프장 사업을 해보겠다고 제안이 여럿 들어왔다. '시유지는 소유권 이전', '스키장은 행정적 문제 해소'를 조건으로 걸었는데, 여러 방향으로 고심한 결과 민간에게 넘기기보다 시에서 직접 골프장을 만들어서 시민에게 혜택을 줘야겠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충주에 골프장 많음에도 정작 시민들은 이용할 수가 없는 상황이 안타까웠다." ◇시민골프장 추진 계획은. "아직 많이 진행되지는 않았지만, 오랜 기간의 노력을 들여 전체 과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 볼 수 있는 시민의 공감을 확보했다. 골프장의 필요성과 대상지에 대해 시민들이 고개를 끄덕여 주셨다. 이제는 사업의 실현가능성 여부를 연구하는 용역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