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구본숙

미술평론가·수필가

가끔 아파트 벤치에 앉아 나무를 바라보면 바쁜 일상 속에 쌓여있던 묵힌 마음의 짐과 복잡한 심경들이 다소 완화되는 듯해 시간이 한유할 때마다 멍하게 나무를 바라보며 긴 시간을 보내곤 한다. 한 자리에 깊이 뿌리내린 나무들을 보며 그 우직함과 삶의 본질적 통찰을 닮고 싶다. 하염없이 뻗은 나뭇가지들과 빽빽이 얽힌 나뭇잎의 잎맥들을 통해 인간사의 다양함과 복잡함을 생각하곤 한다. 삶은 먼 곳에서 바라보면 아름답지만, 현실적으로 절대 단조롭지만 않다. 어느 날 아파트에서 가지치기 작업을 한창 하고 있었다. 가까이 가보니 기분 좋은 풀과 나무 향기가 났다. 멀끔하게 정돈된 나무들처럼 삶에 있어서 나쁜 감정과 불필요한 부분들이 사라지면 좋겠다는 생각도 문득 해 본다.

최근 나무를 통한 인간사의 고찰을 주제로 한 회화작업에 몰두하고 있다. 나뭇가지를 인간사의 다양함으로 생각하고 작업에 몰두하다 보니 회화로 표현된 나뭇가지가 과장되어 작품이 섬세하지만 복잡한 기운이 감돈다. 한지에 물감이 스밀 듯 스미지 않는 긴장 속에서 작업에 임한다. '인간사'라는 복잡하고 무거운 주제를 공감되게 표현할 수 있는 단어는 '다양성' 이라 생각한다.

어린 시절부터 친했던 친구가 있다. 다소 일찍 결혼하여 주부로서 학부모로서 역할을 다하던 친구는 얼마 전부터 공무원 시험을 준비한다고 했다. 늦게나마 꿈을 펼치기 위해 용기 있게 도전하는 친구를 응원했다. 그러나 친구는 자신감이 상실한다며 기분이 좋지 않아 보였다. 이유를 물어보니 가족들은 친구를 위해 물심양면 협조했지만, 가까운 아이의 학부모가 부정적으로 대했다고 한다. 그 학부모의 의견에 따르면 젊은 사람들도 쉽지 않은 시험이며 공부와 자녀 양육을 함께 하기가 불가능하다는 것이었다. 친구의 심정을 족히 이해했다.

필자 역시 비슷한 경험을 한 바 있다. 취미 활동을 하며 가까워진 지인이 믹스 커피를 즐겨 마시는 나를 이해하지 못했다. 지인은 원두를 마셔보라고 권했다. 믹스 커피보다 건강에 이로우며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는 조언도 해 주었다. 그러나 오랜 시간 믹스 커피를 마시다 보니 원두커피가 입맛에 잘 맞지 않았다. 어느 날, 식당에서 함께 점심 식사 후 자연스럽게 믹스 커피 자판기 앞으로 다가가는 나에게 지인이 왜 원두를 즐겨 마시지 않는지 물어보았다. 취향을 바꾸기가 쉽지가 않다고 웃으며 답했다. 지인은 나를 이해하지 못했다. 덧붙여 내 건강을 위해 좋은 취지로 원두커피를 추천해 주는 것이라 말했다. 내가 마치 타인의 의견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으로 여기고 있었다.

삶의 기준과 가치관은 개개인에 따라 다양하다. 경험에 따라 사상과 사고방식, 개별적 습관과 문화 등은 비슷할 수 있지만 서로 다르다. 이러한 '차이'를 통해 살아가며 느끼는 부정적인 점은 새로운 사람과 가까이 지내기 힘들게 되었다는 점이다. 가까워지면 자신의 기준에서 편협한 시각으로 타인을 평가하기 때문이다. 타인의 기준에 일일이 맞출 수 없으므로 평가에 흔들리지 않는 자존감과 굳건함을 갖추는 자세가 필요한데 이것은 개인적으로 중요한 요소지만 다양성을 이해하는 본질이라 할 수 없다. 더욱 필요한 것은 서로 다름을 인지하고 상호존중하는 태도라 할 수 있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