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6번 공유됐고 3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괴산댐 월류(越流) 직전까지 수위조절 실패 '충격'

본보 확인결과, 오후 2시40분 수위 137.6m
만수위 넘고 정상위까지 5cm 남아
수위계 3개 중 1개 고장
막판 눈짐작으로만 확인

  • 웹출고시간2017.07.17 21:04:08
  • 최종수정2017.07.17 21:04:21
[충북일보] 22년 만의 폭우가 쏟아진 지난 16일 괴산군 칠성면 소재 괴산댐 정상 5㎝ 아래까지 물이 차올라 월류(越流) 직전까지 위기가 초래했던 것으로 확인돼 충격을 던져주고 있다.

괴산군과 한국수력원자력 등에 따르면 괴산댐의 만수위는 135.65m다. 또한 댐 정상까지 높이는 137.65m다.

이런 상황에서 본보 취재 결과, 괴산댐의 지난 16일 오후 2시 40분 최고 수위가 137.6m에 도달한 사실이 밝혀졌다.

즉, 만수위 135.65m를 2m 가량 넘어 댐 정상 높이 137.6m까지 불과 0.05m(5㎝)만 남겨둔 상태까지 수위가 계속 상승한 셈이다.

한강홍수통제소는 이에 따라 이날 오후 1시 10분 해발수위가 136.93m를 초과하자 오후 1시 50분 재난관리 수준을 '주의' 단계에서 '경계' 단계로 격상시켰다.
한강홍수통제소는 이후 괴산댐의 월류가 우려됨에 따라 오후 2시 30분 괴산댐 하류와 남한강, 한강(팔당 하류)에 홍수경보를 발령하기도 했다.

문제는 괴산댐 수위조절 실패다. 댐 정상까지 5㎝만 남겨둘 때까지 방류 효과를 보지 못했다면 제때 시설보강이 이뤄지지 않았던 것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괴산댐 상류지역이 침수되고 댐 정상위까지 도달한 상황에서 한강홍수통제소와 한국수력원자력가 제대로 대응했는지 조사가 필요해 보이는 대목이다.

이 때문에 괴산지역 안팎에서는 한 때 괴산댐 월류(越流) 여부를 놓고 17일 하루 종일 시끄러웠다.

괴산군의 한 관계자는 "괴산댐 월류 여부와 관련해 들은 내용이 없다"고 전제한 뒤 "그러나 댐 정상위에 매우 근접했음에도 수위조절을 못했다면 댐 관리가 적절하게 이뤄진 것으로 볼 수 없다"고 말했다.

당일 괴산댐 인근에 있었던 한 주민은 17일 통화에서 "오전부터 괴산댐 수위가 급격히 증가했고, 오후에는 상류지역이 거의 침수된 상태였다"며 "월류 여부는 확인하지 못했지만, 제대로 수위를 조절하지 못한 것은 문제가 있어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어 "댐 정상위를 5㎝만 남겨둘 때까지 제대로 대응하지 못해 발생한 주민들의 피해에 대해서는 한강홍수통제소가 반드시 책임을 져야 한다"며 "수위조절 실패로 상류지역 주민들의 피해가 발생했다면 이 문제는 대표적인 인재(人災)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괴산댐 수위계측 장비 3개 중 1개가 고장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괴산댐 수위가 만수위를 넘어 댐 정상까지 도달하자 한국수력원자력 직원들이 대피 후 상류에서 목측(目測·눈짐작)으로 수위를 확인해 실제 월류 여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박덕흠(보은·옥천·영동·괴산) 의원실의 한 관계자는 본보의 사실관계 확인요청에 대해 "월류 의혹과 수위조절 실패 문제는 상류지역 주민들의 안전을 위해 명확히 밝혀져야 한다"면서 "괴산댐 관리권을 놓고 한국수자원공사와 한국수력원자력이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상황에서 이 문제 역시 '뜨거운 감자'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한국수력원자력 관계자는 통화에서 "지난 5일부터 수문 7개를 개방하고 있었던 상황이고, 16일에도 수문개방에는 문제가 없었다"며 "기록적인 폭우로 빚어진 현상이고, 수위조절이 어려웠던 근본적인 문제와 관련해서는 실무자 차원에서 답변할 문제가 아니다"고 해명했다.

/ 안순자·최범규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