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8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TP 주변 침수 사태 예견된 일?

"행정당국 늑장대처 수해 키웠다"
지난해부터 침수 대비 배수펌프장 필요성 제기
청주TP·주민들 "설치됐으면 피해 적었을 것"
시 "의견은 나눴지만 예산 검토 없었다" 일축

  • 웹출고시간2017.08.03 21:50:03
  • 최종수정2018.05.03 18:02:05

지난 16일 폭우로 침수된 청주시 문암동 지역.

ⓒ 독자제공
[충북일보=청주] 속보=청주테크노폴리스(청주TP) 조성 사업 주변지역의 침수 사태와 관련, 행정당국의 부실행정이 화를 키웠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3일자 2면>

침수에 대비한 배수펌프 시설 설치가 지속적으로 제기됐지만 청주시는 검토조차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청주TP와 지역 주민들은 배수펌프 시설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고 관련 예산이 책정되지 않아 설치가 늦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 반면, 시 관련 부서는 애초 검토가 없었다는 입장이다.

㈜청주TP 관계자는 "지난해 청주시 2~3개 부서에서 송절동에 배수펌프장을 설치하는 방안을 논의했지만 예산 문제로 아직 추진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배수 펌프장이 있으면 수해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돼 신속히 추진돼야 한다"고 말했다.

최근 ㈜청주TP는 청주TP 주변 상습 침수구역 대책과 관련한 감리를 진행했다.

이 감리검토 결과에서도 배수펌프장 설치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검토 결과에는 '잦은 기상이변으로 집중호우에 의한 자연 재해가 빈번하게 나타나므로 상습 침수지역인 송절동에 배수펌프장을 설치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주민들도 배수펌프장 설치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다.

이번 폭우로 침수 피해를 입은 청주시 문암동 한 주민은 "예정된 배수펌프장이 미리 설치됐으면 피해 규모가 훨씬 적었을 것"이라며 "행정당국의 늑장대처가 수해를 키운 꼴"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의 주장과 달리 청주시는 해당 배수펌프 시설에 대한 검토가 진행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지난 2015년 4월 침수가 예상돼 대책을 세워달라는 주민들의 민원에 의해 관련 부서가 배수펌프장 설치에 대해 의견을 나눈 것으로 알고 있다"며 "하지만 풍수해저감계획 등에 포함시키는 방안에 대한 논의일 수는 있어도, 해당 시설을 설치하기 위한 예산을 세우는 단계는 아니었다"고 일축했다.

민원에 따른 배수펌프장 설치 논의가 진행된 이후 별다른 조처가 없었던 셈이다.

이에 주민들은 "수해대책이 엉망인데도 행정당국의 안일한 판단 탓에 꼭 필요한 시설의 설치가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다"며 "이번 수해를 계기로 보다 면밀한 배수계획을 수립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최범규기자 calguksu@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