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김규완

전 충북도 중앙도서관장

집에서 느긋한 걸음으로 50여 분 거리에 있는 박물관 나들이는 사시사철 언제고 좋다. 그중에서도 문 닫는 월요일이 좋다. 휴관일의 박물관은, 옥외 계단 양쪽에 수문장처럼 앉아서 빙그레 웃고 있는 두 녀석의 해태를 독차지해 만날 수 있어서 좋고(이 녀석들은 못된 놈을 보면 뿔로 받아버린다고 한다), 뒤뜰 언덕 정자에 걸터앉아 폼을 잡고 앞산의 멋진 풍광을 감상할 수 있어서 좋다.

연한 초록의 연두, 오월을 앞둔 늦사월의 산을 바라보고 있자니,보티첼리의 그림 '봄'에서처럼 아름다운 비너스가 큐피드를 데리고 신록(新綠) 속에서 걸어 나올 것 같고, 뒤이어, 순조 때 열네 살 나이에 전국을 유람했던 소녀 김금원이 남장을 벗어던지고 뛰어나올 것만 같다. 조선시대에는 산천을 유람하는 여성을 실행부녀(失行婦女: 바람난 여자)라 일컬으며, 사족(士族) 부녀로서 산천에서 놀이를 즐기는 자는 장(杖) 100대에 처하기도(경국대전) 했다는데….

옆 숲에서 수꿩이 냅다 소리를 지르며 푸드덕 날아오른다. 길을 묻던 나그네도 놀라고, 순백의 탱자나무 꽃도 우수수 떨어진다. '예끼, 장끼 이놈아.'

크고 단단한 가시가 위협적인 탱자나무를 촘촘히 심으면 귀신도 뚫지 못한다고 하여, 옛날에는 적군의 접근을 어렵게 하기 위해 성 밖에 탱자나무를 식재하기도 했고, 귀양지 집 둘레에 탱자나무 울타리를 만들고 그 안에 죄인을 가두기도(위리안치) 했다. 그러고 보니 탱자나무는 오래전부터 '적대적 건축' 자재로 쓰였던 것이다. 담장에다 유리 조각을 박았던 것이나, 노숙자들이 눕지 못하도록 공원 벤치 사이에 팔걸이를 하는 것과 같이. 여자 친구에게 줄 장미꽃을 꺾다 가시에 찔린 라이너 마리아 릴케의 시 '인생'의 한 구절을 생각하며 하늘을 본다.

"인생은 축제와 갈은 것 / 하루하루 일어나는 그대로 살아가라"

아가들이 예쁘고 잘 웃는 것은 구름을 닮아서일 게다. 자연은 언제고 한결같다. 사람도 늘 그랬으면 얼마나 좋을까. 인연을 끊지 않으려는 고운 심성을 가진 사람처럼….

산기슭 꽃밭에서 백발의 노인이 일하신다. 오래전부터 들르고 싶었는데 제주도의 정낭처럼 출입구에 금줄이 쳐 있어 늘 아쉬웠던 곳이다. 허락을 받고 들어가 뵈니 '노인 청년'이시다. 정년퇴직 후 20년 동안 가꾸셨다는 1천여 평 정원에는 온갖 화훼(花卉)들이 그득하고 백화가 만발했다.

"개방은 안 하시는 거죠?"

"개방하면 다 망가져요. 비탈이 졌으니 저 밑 길에서도 잘 보이구요."

"비용도 많이 들텐데요?"

"두 늙은이 병원비보다 적게 들지 않겠어요?"

정원의 노인(庭老)에게서 향기가 느껴진다.

"눈,비 그리고 사람 이 세 가지는 멀리서 보아야 아름답다."

최윤희 책 '멋진 노후를 예약하라'에 나오는 말이다. 팔순 '노부부의 정원'도 멀리서 보니 한눈에 더 아름다웠다.

진화인류학자인 브라이언 헤어와 버네사 우즈는, 진화라는 게임에서 승리하는 방법은 '적자(適者) 생존'이 아닌 '다정함의 생존'이라며 '다정한 것이 살아남는다' 했다. 일리(一理)가 있고 전적으로 공감하는 내용이다. 수십 년을 겪어보니 다정과 친절만큼 좋은 것도 없을 성싶다. 다정은 '정이 많음'으로, 정(情)이란 '사랑이나 친근감을 느끼는 마음'이고, 친절은 '대하는 태도가 매우 정겹고 고분고분함'이니, 다정을 실천하는 것이 친절인 것이다. 희망도 가슴도 사랑도 인생도 꽉꽉 채워지는 늦사월, 다정하고 친절했던 사람들을 떠올리며 이조년의 '다정가'를 읊조려 본다.

"이화에 월백하고 은한이 삼경인 제 / 일지춘심을 자귀야 알랴마는 / 다정도 병인 양하여 잠 못 들어 하노라."

늦둥이처럼 예쁜 늦사월이 사랑하자고 손짓한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